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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박완서의 생애

Ⅲ. 박완서의 주요작품

Ⅳ. 박완서의 작품의미

Ⅴ. 박완서의 어휘

Ⅵ. 박완서의 소설 나목 작품분석

Ⅶ. 박완서의 소설 나의 가장 나종 지니인 것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박완서의 문학을 받치고 있는 가장 근원적인 축은 작가가 겪은 6.25 체험이다. “6.25는 내 운명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어요. 학업을 잇지도 못하게 했고 내가 꿈꾸었던 것과는 전혀 다른 인생을 살게 했죠. 전쟁 때문에 다 망쳐버렸다는 생각을 가끔 했어요.”라는 작가의 말대로, 그 전쟁으로 인하여 박완서는 자기가 갈망하던 모든 것을 박탈당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비극은 오빠의 죽음이다.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 홀어머니 밑에서 자란 나에게 그는 오빠인 동시에 아버지였고 우상이었다. 그는 6.25를 체험하기 전의 젊은이들이 흔히 그랬듯이 한때 사회주의 사상에 심취했다가 전향한 경력을 가지고 있었다.···중략··· 그러나 이 땅의 이데올로기의 대립은 젊은 혈기의 그런 시행착오조차 극렬한 증오와 가혹한 보복으로 다스려야 직성이 풀릴 만큼 무자비한 것이었다.···중략··· 오빠는 서서히 죽음을 당했다. 그것도 정신과 육체가 따로따로. 오빠가 완전히 죽기까지는 장장 일 년이 걸렸다. 나는 지금까지도 어느 쪽이 오빠를 죽였는지 확실히 말할 수가 없다. 한쪽에선 오빠를 반동으로 몰아 갖은 악랄한 수단으로 어르고 공갈치고 협박함으로써 나약한 지식인에 지나지 않았던 그를 마침내 폐인을 만들어 놓고 말았고, 다른 한 쪽에선 폐인을 데려다 빨갱이라고 족치기가 맥이 빠졌는지 슬슬 가지고 놀고 장난치다 당장 죽지 않을 만큼의 총상을 입혀서 내팽개치고 후퇴했다. 듣기 좋게 오발 사건이라고 했다. 치료가 불가능한 상태로 내팽개쳐진 그는 가족들마저 다 떠나고 텅 빈 1.4후퇴 후의 서울에 남겨진 채 차마 눈뜨고 못 볼 신고를 하다가 죽었다.···중략··· 아무한테도 발설하지 못하고 우리 가족만의 비밀로 꼭꼭 숨겨둔 오빠의 죽음은 원귀 가 된 것처럼 수시로 나를 괴롭혔다. 나의 초기의 작품, 그 중에서도 특히 6.25를 다룬 일련의 작품들은 오빠의 망령으로부터 벗어나 보려는 몸부림 같은 작품들이다.
참고문헌
◎ 김지영(2007), 박완서 소설의 문학 교육적 연구 : 1970~80년대 작품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 민충환(2003), 박완서가 만들어 낸 우리말의 아름다움, 국립국어원
◎ 손효임(2008), 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아동의 비판의식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이귀영(2011), 박완서 소설의 일상성 연구, 고려대학교
◎ 엄혜자(2011), 박완서 소설 연구, 경원대학교
◎ 탁미영(2010), 박완서 나목의 교육 방법 연구, 아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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