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관][도교][기독교][동서양][동양과 서양][고구려시대]도교적 세계관, 기독교적 세계관, 동서양(동양과 서양) 세계관, 고구려시대의 세계관, 엘리자베스시대의 세계관, 과학적 세계관, 에너지 관련 세계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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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교적 세계관

Ⅱ. 기독교적 세계관
1. 중생자의 영적인 세계관
2. 성경적 세계관
3. 신국적 세계관

Ⅲ.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세계관
1. 집합적 세계관
2. 통체적 세계관

Ⅳ. 고구려시대의 세계관

Ⅴ. 엘리자베스시대의 세계관

Ⅵ. 과학적 세계관

Ⅶ. 에너지 관련 세계관
1. 새로운 경제 이론을 향하여(Toward a New Economic Theory)
2. 제3세계의 발전(Third World Development)
3. 태양시대의 새로운 하부구조(A New Infrastructure for the Solor Age)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교적 세계관

우선, 도교의 두 거장인 노장의 글들을 살펴보면, 그들이 신분에 따라 인간의 위치에 차별을 두었음을 생각할 수 있다.

仲尼曰, 天下에 有大戒二하니 其一은 命也요 其一은 義也니라. 子之愛親은 命也라 不可解於心이요 臣之事君은 義也라 無敵而非君也니 無所道於天地之間이라, 是之謂大戒라 하니라.
(중니가 말하되, 세상에는 크게 삼갈 바가 두 가지 있으니 하나는 명이요 다른 하나는 의지요. 자식이 어버이를 사랑하는 것은 명이라 그 마음을 흐트러뜨릴 수 없고 신하가 임금 섬기는 것은 의라 어디를 가나 임금 없는 데 없으니 하늘 땅 사이에 어디로 피할 곳이 없는지라, 이를 일컬어 크게 삼갈 바라 하는 것이오.)

중니의 말은, 누구나 자식으로서 어버이를 섬겨야 하고, 또 누구나 어버이가 되어 자식으로부터 섬김을 받을 수 있으나, 누구나 임금을 섬겨야 하지만, 누구나 임금이 되지는 않는다는 말과 상통한다. 하지만, 이는 사회의 외형적 규범일 뿐, 인간은 본질적으로 차이가 없음을 다시 말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기독교적 세계관

앞으로 우리가 충실히 드러내고, 표현하며, 외현화하려고 하는 기독교 세계관은 과연 어떤 특징을 가질 것인가? 이것도 여러 측면에서 여러 가지로 제시될 수 있겠지만, 여기서는 그런 세계관을 가능하게 하는 기독교적 관점이 과연 무엇이고, 그런 관점의 특성들이 무엇인가를 중심으로 다음 세 가지 특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재주, 동서양 세계관과 윤리관의 만남, 철학과현실사, 2011
박정만, 엘리자베스 시대 세계관과 그 디오라마 : 지구극장의 천국 12궁도, 한국셰익스피어학회, 2007
윤찬원, 도교철학의 이해 : 태평경의 철학체계와 도교적 세계관, 돌베개, 1998
윤갑구, 에너지와 환경을 고려한 새 시대의 세계관, 대한전기협회, 1997
정광수, 과학적 세계관과 인간관, 범한철학회, 2011
하희승, 개혁 교회 청소년을 위한 기독교세계관 교육과정 개발 연구, 안양대학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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