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관][도교][기독교][동서양][동양과 서양][고구려시대]도교적 세계관, 기독교적 세계관, 동서양(동양과 서양) 세계관, 고구려시대의 세계관, 엘리자베스시대의 세계관, 과학적 세계관, 에너지 관련 세계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세계관][고구려][동남아][동서양][기독교][도교][노동자][결정론적]고구려 세계관, 동남아(동남아시아) 세계관, 동서양(동양과 서양) 세계관, 기독교 세계관, 도교 세계관, 노동자(근로자) 세계관, 결정론적 세계관
- 한국의 종교와 사상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세계관][기독교][도교][동서양][고구려][노동자][결정론]기독교의 세계관, 도교의 세계관,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세계관, 고구려의 세계관, 마을공동체의 세계관, 노동자(근로자)의 세계관, 결정론적 세계관 분석
- [환경관][동양][서양][고구려][정산종사][유교적 환경관][도교적 환경관][불교적 환경관][유교][불교][도교][그리스 자연관][르네상스]동양의 환경관, 서양의 환경관, 고구려의 환경관, 정산종사의 환경관 분석
- 목차
-
Ⅰ. 도교적 세계관
Ⅱ. 기독교적 세계관
1. 중생자의 영적인 세계관
2. 성경적 세계관
3. 신국적 세계관
Ⅲ.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세계관
1. 집합적 세계관
2. 통체적 세계관
Ⅳ. 고구려시대의 세계관
Ⅴ. 엘리자베스시대의 세계관
Ⅵ. 과학적 세계관
Ⅶ. 에너지 관련 세계관
1. 새로운 경제 이론을 향하여(Toward a New Economic Theory)
2. 제3세계의 발전(Third World Development)
3. 태양시대의 새로운 하부구조(A New Infrastructure for the Solor Age)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도교적 세계관
우선, 도교의 두 거장인 노장의 글들을 살펴보면, 그들이 신분에 따라 인간의 위치에 차별을 두었음을 생각할 수 있다.
仲尼曰, 天下에 有大戒二하니 其一은 命也요 其一은 義也니라. 子之愛親은 命也라 不可解於心이요 臣之事君은 義也라 無敵而非君也니 無所道於天地之間이라, 是之謂大戒라 하니라.
(중니가 말하되, 세상에는 크게 삼갈 바가 두 가지 있으니 하나는 명이요 다른 하나는 의지요. 자식이 어버이를 사랑하는 것은 명이라 그 마음을 흐트러뜨릴 수 없고 신하가 임금 섬기는 것은 의라 어디를 가나 임금 없는 데 없으니 하늘 땅 사이에 어디로 피할 곳이 없는지라, 이를 일컬어 크게 삼갈 바라 하는 것이오.)
중니의 말은, 누구나 자식으로서 어버이를 섬겨야 하고, 또 누구나 어버이가 되어 자식으로부터 섬김을 받을 수 있으나, 누구나 임금을 섬겨야 하지만, 누구나 임금이 되지는 않는다는 말과 상통한다. 하지만, 이는 사회의 외형적 규범일 뿐, 인간은 본질적으로 차이가 없음을 다시 말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기독교적 세계관
앞으로 우리가 충실히 드러내고, 표현하며, 외현화하려고 하는 기독교 세계관은 과연 어떤 특징을 가질 것인가? 이것도 여러 측면에서 여러 가지로 제시될 수 있겠지만, 여기서는 그런 세계관을 가능하게 하는 기독교적 관점이 과연 무엇이고, 그런 관점의 특성들이 무엇인가를 중심으로 다음 세 가지 특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박재주, 동서양 세계관과 윤리관의 만남, 철학과현실사, 2011
박정만, 엘리자베스 시대 세계관과 그 디오라마 : 지구극장의 천국 12궁도, 한국셰익스피어학회, 2007
윤찬원, 도교철학의 이해 : 태평경의 철학체계와 도교적 세계관, 돌베개, 1998
윤갑구, 에너지와 환경을 고려한 새 시대의 세계관, 대한전기협회, 1997
정광수, 과학적 세계관과 인간관, 범한철학회, 2011
하희승, 개혁 교회 청소년을 위한 기독교세계관 교육과정 개발 연구, 안양대학교,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