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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과 학부모역할

Ⅲ.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과 개입프로그램
1. 양성 평등을 위한 개입 프로그램의 내용
2. 양성 평등 개입 프로그램의 유형
1) 직업 인식
2) 기술 개발

Ⅳ.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과 성별차이

Ⅴ.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과 성교육

Ⅵ.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과 관련법령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과거 광주지역의 교사소모임 「참말터」는 학급운영․생활지도․개별지도를 테마로 한 토론 속에서 자본주의는 자본주의적 인간형을 구상하고, 재생산한다는 점을 발견하고, 서로의 깊은 화두로 삼았었다. 개개인의 성격은 어떤 특질이 아니라, 그 체제의 기반이요, 체제를 재생산하는 능동적 시스템이라는 것이다. 교육은 그런 점에서 자본주의적 관념체계만을 각 개인의 머리 속에 심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성격에 이르기까지 자본주의적 인간형으로 가꾸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 우리가 근대적 여성해방론이 아닌 탈근대적 여성해방론을 이야기하는 것은 여성해방이 단지 사회현상으로 드러나는 외부적 차별장치를 제거함으로써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는 것이다. 성차별은 비합리적이고 노골적인 일상의 차별의 반복과 더불어 이에 순응하는 고도의 이데올로기적 장치를 통해서 여성이나 남성 내면의 성격화를 이루어내기에까지 이른다는 점이다.
모순이 외부에 있지 않고 인간 내면에 존재한다는 것은 모순을 극복하는 사회적 노력이 외부적 장치의 제거뿐만 아니라, 내면의 장치에 대한 자각과 극복 노력으로까지 진행되어야 함을 말한다.
우리가 오늘 여성이나 남성에게 발견하는 다양한 콤플렉스는 그런 성차별의 내면적 기제로서 강고하게 반복 재생산되는 질서이다. 일상의 공간에서 그런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아울러 관계 속에서 드러나는 모순에 대해 비판의 칼날을 세우는 것은 참으로 쉬운 일이 아니다.
참고문헌
* 김영희, 학교현장에서 양성평등교육 실현 방안, 강원교육, 2000
* 김은정,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2008
* 구은옥, 학부모의 양성평등 의식과 유치원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분석, 금오공과대학교, 2009
* 문화관광부 문화정책국 문화정책팀, 문화관광부양성평등 문화정책 실효성 제고 방안 연구, 2007
* 이경원 외 1명, 양성평등교육과 성별영향평가,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2008
* 안유경, 양성평등 성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성의식에 미치는 효과, 신라대학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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