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정 소설 소낙비][소설][도덕성][작품배경][작품분석]김유정 소설 소낙비의 줄거리, 김유정 소설 소낙비의 작가, 김유정 소설 소낙비의 도덕성, 김유정 소설 소낙비의 작품배경, 김유정 소설 소낙비의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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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김유정 소설 소낙비의 줄거리

Ⅲ. 김유정 소설 소낙비의 작가

Ⅳ. 김유정 소설 소낙비의 도덕성

Ⅴ. 김유정 소설 소낙비의 작품배경

Ⅵ. 김유정 소설 소낙비의 작품분석
1. 과정
2. 인물
1) 춘호
2) 춘호 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소낙비>는 金裕貞의 나이 28세인 1935년에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된 작품이다. 조선일보 1월 29일자부터 2월 4일까지 6회 연재된 작품이다. <흙을 등지고>라는 작품을 써서 소설가 주요섭(朱耀燮)이 편집을 맡고 있던 《신동아(新東亞)》지에 넘겼다. 소설가 이석훈이 힘을 썼다. 그러나 발표가 되지 않았다. 이 작품을 찾아와서 <따라지의 목숨>으로 개작하여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응모하였다.
<흙을 등지고>가 <따라지의 목숨>으로, 다시<소낙비>라는 이름으로 바뀌어져 1등 당선작품이 되었다. <소낙비>는 혜성처럼 나타난 작가, 무지개처럼 나타난 작가라는 찬사를 김유정에게 안겨 주었다. 이는 곧 김유정의 문단 데뷔를 확인해 주는 것이기도 했다.
<소낙비>라는 작품은 <산골 나그네>와 <총각과 맹꽁이>라는 복합적인 요소를 내포한 작품이다. <산골 나그네>에서의 덕돌이 모자와 병든 나그네 부부, <총각과 맹꽁이>에서의 덕만이 모자와 들병이와 뭉태는 <소낙비>에서 유랑농민 부부와 이들 부부 사이에 개입되는 이주사 등과 함께 대응되는 인간형을 형성하고 있다. 그리고 <소낙비>는 1930년대 한국 농민의 슬픈 삶을 그린 작품이라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김유정 소설 소낙비의 줄거리

주인공 춘호와 그 아내는 고향을 떠난다. 흉작과 궁핍으로 더 이상 버틸 수 없었다. 도망치다시피 떠나와 정착한 곳이 산골마을이었다. 강원도 인제에서 춘천군 실레 마을로 옮겨왔다. 여기서도 생활조건이 좋지 못하게 되자 춘호 부부는 이 진저리나는 생활에서 벗어나 서울로 가고자 한다. 서울에 가려면 30,40원이 있어야 하는데 돈이 없다. 춘호는 노름을 통해 한 밑천 가지고 떠나야겠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노름 밑천이 없어 아내에게 돈을 빌려오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동혁, 도가적 사유로 본 김유정 소설의 세계인식, 단국대학교, 2011
송준호, 소낙비의 상징론적 해석, 한국언어문학회, 2000
이재복, 김유정 소낙비의 담론 고찰, 한국언어문화학회, 1993
장소진, 김유정의 소설 소낙비와 안해 연구,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1
장진화, 김유정 소설연구 : 김유정의 사회의식과 작중인물의 성의식을 중심으로, 경원대학교, 2010
최남진, 김유정 소설의 초점화 연구, 부산대학교,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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