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정 소설 봄봄][봄봄][작품해석]김유정 소설 봄봄의 줄거리, 김유정 소설 봄봄의 작가, 김유정 소설 봄봄의 구성, 김유정 소설 봄봄의 작품세계, 김유정 소설 봄봄의 주요인물, 김유정 소설 봄봄의 작품해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김유정 소설 봄봄의 줄거리
Ⅲ. 김유정 소설 봄봄의 작가
Ⅳ. 김유정 소설 봄봄의 구성
1. 갈래
2. 배경
3. 성격
4. 시점
5. 어조
6. 제재
7. 문체
8. 주제
9. 내용전개
1) 발단
2) 전개
3) 절정
4) 결말
10. ‘나’와 봉필의 관계 인식의 차이
1) 나
2) 봉필
Ⅴ. 김유정 소설 봄봄의 작품세계
Ⅵ. 김유정 소설 봄봄의 주요인물
1. 나
2. 점순
3. 장인(봉필)
Ⅶ. 김유정 소설 봄봄의 작품해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봄봄」에서, 나는 봉필의 데릴사위인데, 점순이와 결혼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벌써 삼년이나 아무 보상도 없이 일해 왔다. 그러나 장인인 봉필은 점순이가 아직 키가 덜 자랐다는 명목으로 계속해서 결혼을 미루고만 있다. 나는 봉필의 말만 믿고 점순의 키 자라기만 기다리지만, 점순의 키는 클 줄을 모른다. 나는 “사람의 키가 무럭무럭 자라는 줄만 알았지 붙배기 키에 모로만 벌어지는 몸도 있는 것을” 몰랐던 것이다. 봉필이는 아들이 없고 딸만 있는 관계로, 머슴을 두면 돈이 많이 드니까, 장가 들여 준다는 미명 하에 계속해서 데릴사위를 들이는 것이었다. 첫째 딸도 데릴사위를 해 있다가 시집을 보냈는데, 열 살 때부터 열아홉 때까지 데릴사위를 열네 명을 갈아들였다. 점순이는 둘째 딸인데, 나는 세 번째 데릴사위로 들어온 것이었다. 막내딸이 인제 여섯 살이기 때문에, 적어도 열 살은 되어야 데릴사위를 할 터이므로, 봉필이는 계속해서 ‘나’를 부려먹는 것이었다.
나는 이러한 봉필에게 나름대로 꾀를 써서, 점순에게 장가를 들고자 하는데, 이 싸움은 항상 ‘웃음’을 유발한다. 나는 아프다고 꾀를 써서 일을 쉬고는, 봉필을 데리고 마을의 구장님에게 억울한 사정을 고하러 간다. 여기서 나와 장인이 은근슬쩍 싸우는 장면이 가관이다.
「빙모님은 참새만 한것이 그럼 어떻게 앨낫지유?」
(사실 장모님은 점순이보다도 귓배기하나가 적다)
장인님은 이말을 듣고 껄껄웃드니(그러나 암만해두 돌 씹은 상이다) 코를 푸는척하고 날은근히 골릴랴구 팔굼치로 옆 갈비께를 퍽 치는것이다. 더럽다, 나두 종아리의 파리를 쫓는척하고 허리를굽으리며 어깨로 그궁둥이를 콱 떼밀었다. 장인님은앞으로 우찔근하고 싸리문께로 씨러질듯하다 몸을 바루 고치드니 눈총을 몹시 쏘았다. 이런 쌍년의 자식하곤 싶으나 남의 앞이라서 참아 못하고 섰는 그꼴이 보기에 퍽 쟁그러웠다.
- 참고문헌
-
․ 임재란(2008), 다의어의 의미 탐색을 통한 학습 지도 방안 연구 : 김유정의 봄봄, 동백꽃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 이선미(2011), 영상 매체를 활용한 소설 교육 방안 연구 : 김유정 소설 봄봄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 유혜윤(2010), 소설 읽기를 통한 어휘력 신장 방안 : 김유정의 봄봄을 중심으로, 충북대학교
․ 왕문용(2000), 김유정 소설의 언어, 강원대학교강원문화연구소
․ 전영옥(1989), 김유정의 문학세계, 서울시립대학교
․ 최주영(2005), 김유정 소설 연구, 연세대학교
자료평가
- .....................
- 179242***
(2019.11.18 11:10:4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