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관][교직관 의미][교직관 종류][교직관 특수성][교직관과 교육관][교직관과 교사관][특수성][교육관][교사관][교직]교직관의 의미, 교직관의 종류, 교직관의 특수성, 교직관과 교육관, 교직관과 교사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목차
-
Ⅰ. 개요
Ⅱ. 교직관의 의미
Ⅲ. 교직관의 종류
Ⅳ. 교직관의 특수성
Ⅴ. 교직관과 교육관
Ⅵ. 교직관과 교사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오늘날의 학교는 과거의 학교와 같이 스승과 제자 사이의 인격적인 인간관계에 의해 맺어진 공동체가 아니라 지식을 매개로 해서 그것을 가지고 있는 교사가 그것을 필요로 하는 학생에게 지식을 전달해 주는 상점이다. 좋은 교사란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지식을 가지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이다. 그리고 좋은 학교란 이런 교사들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 학교이다. 이런 상황에서 민족적 교육관 운운은 비현실적인 것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민족적 교육관은 오늘날의 학교에도 적용가능하다. 그 한 가지 예를 “안다”와 “깨달음”의 차이를 통해 살펴보기로 하자.
학생들의 학습지도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어떤 사실이나 원리를 단순히 “알려 주는” 것으로는 깨달음에 이르도록 할 수 없다. “아는 것”과 “깨닫는 것”은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자연에서 배운다.”는 말을 우리는 “알고” 있다. 이 경우 “안다”는 말은 이 말을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지를 알고 있다는 뜻이다. 즉 이 말을 들으면 “아, 그거 좋은 말이지. 물은 높은 데서 낮은 데로 흐르니까 순리를 따라야 한다는 것을 배울 수도 있고, 아 또 그런 말도 있잖아? 꽃 한 송이 속에서 우주를 본다는 말. 그런 것이 바로 자연에서 배운다는 말 아니겠어?
- 참고문헌
-
◉ 김운종, 미래교육을 위한 교직관의 적합성 검토, 한국교원교육학회, 2009
◉ 김봉균, 교사의 교직관, 교직만족 및 교직몰입의 관계, 한양대학교, 2003
◉ 고전, 교직관의 법제적 수용과 과제, 한국교육행정학회, 2000
◉ 박유미 외 2명, 교사의 교육실습지도 직무만족도와 예비유아교사의 교직관 및 실습불안, 열린유아교육학회, 2011
◉ 정대성, 초등학교 교사의 교직관과 인간관계에 대한 세대별 인식, 인천대학교, 2010
◉ 홍은숙, 교직관에 따른 전문직 교원윤리의 성격 재음미, 한국교육철학학회,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