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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교직관의 의미

Ⅲ. 교직관의 종류

Ⅳ. 교직관의 특수성

Ⅴ. 교직관과 교육관

Ⅵ. 교직관과 교사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의 학교는 과거의 학교와 같이 스승과 제자 사이의 인격적인 인간관계에 의해 맺어진 공동체가 아니라 지식을 매개로 해서 그것을 가지고 있는 교사가 그것을 필요로 하는 학생에게 지식을 전달해 주는 상점이다. 좋은 교사란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지식을 가지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이다. 그리고 좋은 학교란 이런 교사들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 학교이다. 이런 상황에서 민족적 교육관 운운은 비현실적인 것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민족적 교육관은 오늘날의 학교에도 적용가능하다. 그 한 가지 예를 “안다”와 “깨달음”의 차이를 통해 살펴보기로 하자.
학생들의 학습지도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어떤 사실이나 원리를 단순히 “알려 주는” 것으로는 깨달음에 이르도록 할 수 없다. “아는 것”과 “깨닫는 것”은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자연에서 배운다.”는 말을 우리는 “알고” 있다. 이 경우 “안다”는 말은 이 말을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지를 알고 있다는 뜻이다. 즉 이 말을 들으면 “아, 그거 좋은 말이지. 물은 높은 데서 낮은 데로 흐르니까 순리를 따라야 한다는 것을 배울 수도 있고, 아 또 그런 말도 있잖아? 꽃 한 송이 속에서 우주를 본다는 말. 그런 것이 바로 자연에서 배운다는 말 아니겠어?
참고문헌
◉ 김운종, 미래교육을 위한 교직관의 적합성 검토, 한국교원교육학회, 2009
◉ 김봉균, 교사의 교직관, 교직만족 및 교직몰입의 관계, 한양대학교, 2003
◉ 고전, 교직관의 법제적 수용과 과제, 한국교육행정학회, 2000
◉ 박유미 외 2명, 교사의 교육실습지도 직무만족도와 예비유아교사의 교직관 및 실습불안, 열린유아교육학회, 2011
◉ 정대성, 초등학교 교사의 교직관과 인간관계에 대한 세대별 인식, 인천대학교, 2010
◉ 홍은숙, 교직관에 따른 전문직 교원윤리의 성격 재음미, 한국교육철학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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