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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공자의 인생관
1. 인(仁)
2. 덕(德)
1) 수기(修己)로서의 덕
2) 도리(道理)로서의 덕
3) 대승(大乘)으로서의 덕
4) 중화(中和)로서의 덕
3. 효(孝)
1) 친친(親親)
2) 경장(敬長)
3) 보본(報本)
4) 반시(反始)
4. 예(禮)

Ⅱ. 노자의 인생관

Ⅲ. 로크의 인생관

Ⅳ. 브라암스(브람스)의 인생관

Ⅴ. 고구려인의 인생관
1. 공동체의 이상적인 모습
2. 후손존속

Ⅵ. 금오신화의 인생관
1. 카니발리즘(Carnivalism)
2. 잔치-인생은 축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공자의 인생관

공자의 사상은 크게 인(仁)․덕(德)․효(孝)․예(禮)의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1. 인(仁)

인(仁)은 공자철학의 중심개념일 뿐만 아니라 유가철학의 중심사상이기도 하다 공자 이전에도 인이라는 덕목이 있었다. 이때의 인은 여러 덕목 가운데 하나에 지나지 않았다. 공자에 이르러 인의 개념이 심화되어 모든 덕목 가운데 최고덕목이 되고, 그 밖에 덕목들은 그에 종속되었다. 바꾸어 말하자면 지난날에는 인이 그 밖의 덕목들과 병립관계에 있었으나 공자에 이르러 그들 사이의 관계가 종속관계로 바뀐 것이다.
논어의 50여 곳에 인의 개념이 등장하지만 그 의미가 똑같은 것은 아니다. 그처럼 인의 개념이 다양하게 쓰인 것은 공자가 ‘인재시교(因才施敎)’의 방법으로 제자들이 제기한 문제에 대하여 각기 다르게 대답하였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내용이 풍부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 … 중 략 … ≫




Ⅱ. 노자의 인생관

노자는 그 역사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신원이 자세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그의 생애에 대한 주된 정보원은 사마천(司馬遷)이 쓴 〈사기〉의 노자전(老子傳)이다. 그러나 BC 100년경에 〈사기〉를 저술한 이 역사가도 노자에 대한 확실한 정보는 제공하지 못했다. 〈사기〉에 따르면, 노자는 초(楚)나라 고현(古縣) 여향(術鄕) 곡인리(曲仁里:지금의 허난 성[河南省] 루이 현[鹿邑縣]) 사람으로 주(周:BC 1111경~255) 수장실(守藏室)의 사관(史官)이었다. 사관은 오늘날 '역사가'를 의미하지만, 고대 중국에서는 천문(天文)․점성(占星)․성전(聖典)을 전담하는 학자였다. 사마천은 노자의 벼슬에 대해 언급하고 난 뒤, 늙은 노자와 젊은 공자(孔子:BC 551~479)와의 유명한 만남에 대해 말했다.
참고문헌
◈ 공진성, 존 로크와 복종의 영역들 : 로크의 자유주의에 대한 재해석, 명지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11
◈ 박신희, 고구려 건국신화에 나타난 인생관과 세계관 연구, 한양대학교, 1998
◈ 윤상열, 브람스 의 예술 그리고 사랑, 성음, 1983
◈ 정종복, 공자의 인생관 연구, 청주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1985
◈ 장세호, 노자철학 체계, 경성대학교, 1987
◈ 전성운, 문체적 측면에서 본 금오신화의 지향과 의미, 민족어문학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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