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관][공자][노자][로크][브라암스][브람스][고구려인][금오신화]공자의 인생관, 노자의 인생관, 로크의 인생관, 브라암스(브람스)의 인생관, 고구려인의 인생관, 금오신화의 인생관 분석(인생관, 공자, 노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공자의 인생관
1. 인(仁)
2. 덕(德)
1) 수기(修己)로서의 덕
2) 도리(道理)로서의 덕
3) 대승(大乘)으로서의 덕
4) 중화(中和)로서의 덕
3. 효(孝)
1) 친친(親親)
2) 경장(敬長)
3) 보본(報本)
4) 반시(反始)
4. 예(禮)
Ⅱ. 노자의 인생관
Ⅲ. 로크의 인생관
Ⅳ. 브라암스(브람스)의 인생관
Ⅴ. 고구려인의 인생관
1. 공동체의 이상적인 모습
2. 후손존속
Ⅵ. 금오신화의 인생관
1. 카니발리즘(Carnivalism)
2. 잔치-인생은 축제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공자의 인생관
공자의 사상은 크게 인(仁)․덕(德)․효(孝)․예(禮)의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1. 인(仁)
인(仁)은 공자철학의 중심개념일 뿐만 아니라 유가철학의 중심사상이기도 하다 공자 이전에도 인이라는 덕목이 있었다. 이때의 인은 여러 덕목 가운데 하나에 지나지 않았다. 공자에 이르러 인의 개념이 심화되어 모든 덕목 가운데 최고덕목이 되고, 그 밖에 덕목들은 그에 종속되었다. 바꾸어 말하자면 지난날에는 인이 그 밖의 덕목들과 병립관계에 있었으나 공자에 이르러 그들 사이의 관계가 종속관계로 바뀐 것이다.
논어의 50여 곳에 인의 개념이 등장하지만 그 의미가 똑같은 것은 아니다. 그처럼 인의 개념이 다양하게 쓰인 것은 공자가 ‘인재시교(因才施敎)’의 방법으로 제자들이 제기한 문제에 대하여 각기 다르게 대답하였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내용이 풍부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 … 중 략 … ≫
Ⅱ. 노자의 인생관
노자는 그 역사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신원이 자세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그의 생애에 대한 주된 정보원은 사마천(司馬遷)이 쓴 〈사기〉의 노자전(老子傳)이다. 그러나 BC 100년경에 〈사기〉를 저술한 이 역사가도 노자에 대한 확실한 정보는 제공하지 못했다. 〈사기〉에 따르면, 노자는 초(楚)나라 고현(古縣) 여향(術鄕) 곡인리(曲仁里:지금의 허난 성[河南省] 루이 현[鹿邑縣]) 사람으로 주(周:BC 1111경~255) 수장실(守藏室)의 사관(史官)이었다. 사관은 오늘날 '역사가'를 의미하지만, 고대 중국에서는 천문(天文)․점성(占星)․성전(聖典)을 전담하는 학자였다. 사마천은 노자의 벼슬에 대해 언급하고 난 뒤, 늙은 노자와 젊은 공자(孔子:BC 551~479)와의 유명한 만남에 대해 말했다.
- 참고문헌
-
◈ 공진성, 존 로크와 복종의 영역들 : 로크의 자유주의에 대한 재해석, 명지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11
◈ 박신희, 고구려 건국신화에 나타난 인생관과 세계관 연구, 한양대학교, 1998
◈ 윤상열, 브람스 의 예술 그리고 사랑, 성음, 1983
◈ 정종복, 공자의 인생관 연구, 청주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1985
◈ 장세호, 노자철학 체계, 경성대학교, 1987
◈ 전성운, 문체적 측면에서 본 금오신화의 지향과 의미, 민족어문학회,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