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건국신화][백제건국신화][고려건국신화][한국건국신화][대하건국신화][마한건국신화]고구려건국신화, 백제건국신화, 고려건국신화, 한국건국신화, 대하건국신화, 마한건국신화, 티벳(티베트)건국신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고구려건국신화

Ⅱ. 백제건국신화
1. 주인공의 이름이 다르다
2. 주인공의 출생지가 서로 다르게 기록
3. 모친
4. 주인공의 탄생의 모습
5. 주인공이 세운 나라

Ⅲ. 고려건국신화
1. 1대 호경설화
2. 2대 강충설화
3. 3대 보육설화
4. 4대 진의설화

Ⅳ. 한국건국신화

Ⅴ. 대하건국신화

Ⅵ. 마한건국신화

Ⅶ. 티벳(티베트)건국신화
1. 󰡔찬보세계(돈황문헌)󰡕
2. 󰡔송찬간포유훈󰡕
3. 󰡔한장사집󰡕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구려건국신화

한국의 건국신화는 󰡔삼국유사󰡕를 비롯한 문헌에 전해지지만, 그에 해당되는 제의적 양상이 전하지 않고, 반대로 국중대회 등은 국가적 제전이었으면서도 거기에서 연행 또는 영창 되었을 신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다. 제의와 신화의 상관물적 관계로 보아 국중대회와 건국신화는 일련의 직간접적인 관계가 있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그 둘을 묶을 수 있는 직접적인 자료는 충분하지 않은 것이다. 다만 신화와 제의의 상관적 관계로 보아 한국의 건국신화는 고대의 국가적 제전이었던 국중대회와 같은 행사에서 일단의 희곡적 기능을 했을 것으로 여겨질 뿐이다. 이러한 생각을 가능하게 하는 자료의 하나로 꼽을 수 있는 것은 바로 고구려의 동맹제이다.

“나라 동쪽에 큰 굴이 하나 있다. 이 굴은 이름을 수혈이라고 하는데, 매년 10월이 되면 온 나라 사람들이 여기 모여서 수혈신을 맞아 가지고 동쪽 물가로 와서 제사를 지낸다. 이때 나무로 만든 신좌 위에 그 수혈신을 모신다.”

위 󰡔삼국지󰡕의 기록은 10월에 고구려 동맹제가 치러지던 양상의 일부를 매우 소략하게 보여주고 있다. 제신인 수혈신에 대한 정확한 고증에는 아직 이르지 못했지만, 이를 주몽의 어머니인 유화로 보는 견해가 비교적 폭넓게 지지되고 있다. 유화는 물의 신인 河伯의 딸로서 하늘에서 내려온 해모수와 혼인하였으며, 주몽을 낳은 인물이다.
참고문헌
강현모, 백제 건국신화의 전승 양상과 의미, 비교민속학회, 2003
박수미, 고조선과 고구려 건국신화의 구조주의적 분석, 한국국학진흥원, 2011
박찬복, 고려 건국 신화의 구조와 특성 연구, 서강대학교, 2000
이지영, 한국 건국신화 연구의 동향과 그 전망, 동아시아고대학회 2004
조현설, 티벳신화연구 1 : 문헌건국신화의 전승양상과 의미,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1998
최몽룡, 한성시대의 백제와 마한, 국립문화재연구소,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건국신화][가야][고구려][백제][고려][대하][만주족][만주][단군][단군신화][건국][신화]가야 건국신화, 고구려 건국신화, 백제 건국신화, 고려 건국신화, 대하 건국신화, 만주족 건국신화, 단군 건국신화 분석
  • 가야 건국신화, 고구려 건국신화, 백제 건국신화, 고려 건국신화, 대하 건국신화, 만주족 건국신화, 단군 건국신화 분석Ⅰ. 가야 건국신화Ⅱ. 고구려 건국신화1. 양마2. 출가3. 건국Ⅲ. 백제 건국신화Ⅳ. 고려 건국신화Ⅴ. 대하 건국신화Ⅵ. 만주족 건국신화1. 단군신화2. 주몽신화Ⅶ. 단군 건국신화참고문헌Ⅰ. 가야 건국신화가야의 수로왕신화는 한국의 건국신화 중에서도 가장 희곡적 성격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내용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구

  • [인류와 문화] 경상대학교 인류와문화 레포트
  • 한국에서도 일어난 과정이었다. 이런 점에서 영국사는 한국사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15.단군신화는 어떤 문헌에 등장하는가?고조선의 건국신화인 단군신화는 고려 충렬왕대에 일연이 쓴 ‘삼국유사’에 처음으로 나다난다. 또 ‘제왕운기’, ‘응제시주’, ‘세종실록 지리지’ 등에서도 단군에 관한 내용이 실려 있다. ‘제왕운기’는 ‘삼국유사’와 더불어 단군신화에 관한 문헌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이다. ‘응제시주’에 나오

  • [고전시가론] 상대시가-가사부전시가
  • 한국문학의 시대구분 방법은 역대 왕조의 변천사에 따르는 것이 보통이므로, 고구려 백제 신라의 3국이 성립하기까지의 문학을 ‘상고시대의 문학’, 그 3국이 정립하던 시대의 문학을 ‘삼국시대의 문학’, 신라가 3국 통일을 이룩하고 그 멸망에 이르기까지의 문학을 ‘통일신라시대의 문학’, 고려가 창건되고 그 멸망에 이르기까지의 문학을 ‘고려시대의 문학’, 그리고 조선이 건국된 후 임진 왜란기까지의 문학을 ‘조선 전기 문학’, 그 이

  • 웅녀 유화신화의 행방과 사회적 차별의 세계
  • 건국신화 속에서 이런 물음들에 대한 해답을 발견하기 위해 이 글은 출발한다.2. 시조신화의 상실과 비극의 탄생이들의 잃어버린 이야기를 찾으려고 할 때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서사 형식이 한 집단의 기원을 이야기하는 시조신화이다. 웅녀나 유화나 본래는 어떤 집단의 시조신격이었으나 고조선이나 고구려의 건국신화 속으로 재구성되어 들어오면서 시조신격으로서의 지위를 일정 부분 상실하고 아울러 자신의 신화도 제거 당했다고 보기 때

  • [국문학] 한국문학사의 시대 구분
  • 한국의 국조(國祖) 신화인 단군신화(檀君神話)를 비롯, 고주몽(高朱蒙) 건국신화, 신라의 시조(始祖) 신화들 및 가락국(駕洛國)의 수로왕(首露王) 신화 등이 실려 있다. 또한 고대가요의 모습을 고문헌에서 찾아보면 《삼국유사》 의 《구지가(龜旨歌)》를 비롯하여 《삼국사기》유리왕조(瑠璃王條)의 《황조가(黃鳥歌)》, 그리고 중국 진(晉)나라 때 최표(崔豹)의 《고금주(古今注)》에는 《공후인(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