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고독한산책자의 몽상][인간불평등기원론][사회계약론][에밀]루소의 생애, 루소의 정치사상, 루소의 교육사상, 루소의 고독한산책자의 몽상,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루소의 사회계약론, 루소의 에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루소의 생애

Ⅲ. 루소의 정치사상
1. 개인주의적 혁명으로 보는 견해
2. 전체주의 국가의 옹호자로 보는 견해

Ⅳ. 루소의 교육사상
1. 제1단계에서는 우선 신체의 발육이 중요하다
2. 제2단계의 교육 또한 자연에 의한 교육이다
3. 제3단계의 교육은 에밀에서 제 3부와 제 4부에 해당되는 시기의 교육이다
4. 청년기의 교육은 루소의 가장 의도적이고 본격적이 교육론이 전개되는 시기이다
5. 제5부에는 에밀과 결혼하게 될 소피라는 이름의 가상적인 여자를 위한 교육론이 전개

Ⅴ. 루소의 고독한산책자의 몽상

Ⅵ.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1. 불평등의 제도화
2. 자연적 본성의 변질
3. 소외와 불평등의 심화

Ⅶ. 루소의 사회계약론
1. 사회계약론
2. 루소의 혁명적 선언
3. 민중의 저항 원리
4. 권력에 대한 이해

Ⅷ. 루소의 에밀
1. 유아기(1세-5세)
2. 아동기(6세-12세)
3. 소년기(13세-15세)
4. 청년기(16세-20세)
5. 결혼기(성인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학자들은 고래로 인간 성장 발달에서 교육의 절대적 역할을 강조해 왔다. 이들이 강조하는 교육이란 일반적으로 인간 사회에서 인간에 의해 형성된 지식 문화, 언어, 관습 등의 습득을 의미한다. 그들의 신념이란 ‘인간에 의한’ 교육은 정상인으로서의 성장에 결정적인 용인이 된다는 것이다. 인간에 의한 교육의 박탈은 곧 인간이 아닌 동물로의 전락을 의미한다. 이로 인해 인간에 의한 교육을 통하여 무엇 이로든 재창조되어질 수 있음을 역설하는 교육론으로 발전되기도 하였다.
루소는 교육에 대한 이러한 일반화된 주장은 교육의 한쪽 면만을 강조하다가 더 본질적인 측면을 도외시하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지적한다. 여기서 드러나는 인간의 어리석음이란 인간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는 것들에 집착한 나머지 자연에 의해 주어져 잇는 존재조건의 절대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결국 존재 자체를 위협하며 자기 파멸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교육은 인간에 의한 교육과 동일시하는 일반적 경향과 달리 루소는 인간에 의한 교육은 교육의 한 부분이며 또한 그것은 자연에 의한 교육에 종속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루소에 의하면 인간에 주어지는 교육은 세 가지로 구별된다. 자연에 의한 교육. 인간에 의한 교육, 그리고 사물에 의한 교육이 그것이다. 루소가 구분하는 이 세 가지의 교육은 종래의 교육에 대립하거나 또는 전혀 새로운 종류의 교육으로서 제시된 것이 아니다 루소는 지금까지 미분화된 채로 오용되어 온 교육의 통상적 개념을 예리하게 분석하여 실제로 존재하여 왔으나 일반적으로 인식되지 못하였던 교육의 세 가지 근원을 분명하게 밝히고 있는 것일 뿐이다.
루소는 인간에게 주어진 교육의 성공여부는 이 세 가지 교육의 조화에 달렸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 김행선, 루소의 생애와 사상, 노란숲, 2011
◈ 강성훈, 루소의 에밀에 대한 재해석, 한국교육철학회, 2008
◈ 이환, 루소의 정치 사상, 한국프랑스고전문학회, 2000
◈ 임문옥, 루소의 교육사상과 자연주의, 조선대학교, 2010
◈ 장 자크 루소 외 1명,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 부북스, 2010
◈ 정승옥, 루소에 있어서의 자연과 역사의 문제 : 불평등기원론을 중심으로,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에밀을 읽고
  • 교육의 목표라고 보았다. 그의 남성중심, 가정중심, 교육이 여자교육의 기초를 이룬 것을 부정할 수는 없으나 여자를 남자의 소유물 혹은 노예와 같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 루소에 대하여 레포트
  • 인간불평등기원론”, “정치 경제론”등 집필. ○ 1761년 연애소설“신 엘로이즈”집필. ○ 1762년 교육소설“에밀”, 정치논문“사회계약를 집필. ○ 이 둘의 출판을 계기로 루소에 대한 체포령이 내려짐. 흄의 도움으로 영국으로 도피.○ 1770년 파리로 돌아와“고백록” 집필.○ 그 후 루소, 장자크를 재판한다를 쓰고○“고독한 산책자의 몽상”을 완성하지 못하고 1778년 사망.2. 루소의 사상적 배경(1) 계몽주의시대의 사상○ 계몽주의 시대 :

  • [교육학]루소에대하여
  • 인간불평등기원론”,“정치 경제론”등 집필. ○ 1761년 연애소설“신 엘로이즈”집필. ○ 1762년 교육소설“에밀”, 정치논문“사회계약를 집필. ○ 이 둘의 출판을 계기로 루소에 대한 체포령이 내려짐. 흄의 도움으로 영국으로 도피.○ 1770년 파리로 돌아와“고백록” 집필.○ 그 후 루소, 장자크를 재판한다를 쓰고○“고독한 산책자의 몽상”을 완성하지 못하고 1778년 사망.2. 루소의 사상적 배경(1) 계몽주의시대의 사상○ 계몽주의 시대 :

  • [서양근대사] `장자크 루소`에 대해서
  •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은 18세기 후반 전 유럽에 낭만적 자연주의의 불꽃을 점화하게 되고, 『신(新)엘로이즈』는 루소 생전에 가장 널리 읽히는 소설이었다. 더욱이 『고백록』은 성 아우구스티누스이후의 가장 유명한 자서전이고, 『에밀』은 플라톤의 『국가』이후 가장 저명한 교육서이다. 하지만 그에게 명성을 안겨다 준 것은 도덕, 정치 사상가로서의 활약이었따. 루소의 출생지와 유년은 그의 생애와 사상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그는

  • [교육철학] ‘장 자크 루소’에 대하여
  • 사상을 펼칠 수 있었던 것이며, 또한 자신의 아이를 모두 고아원에 보낸 것에 대한 죄책감에서 《에밀》이라는 작품에 탄생할 수 있었으리라는 추측도 가능하다. 이것의 사실여부를 떠나서도, 그의 평탄치 않았던 삶이 교육을 포함한 여러 분야에서 변화를 유도하는 원인이 되었으리라고 생각한다. 3. 루소의 작품을 통해 본 그의 사상1)인간불평등기원론루소는 그의 작품《인간불평등기원론》에서 자본의 원시적 축적기에 나타나는 투쟁상태를 인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