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향토축제]지역축제(향토축제)의 의미, 지역축제(향토축제)의 분류, 지역축제(향토축제)의 전개과정, 지역축제(향토축제)의 변천과정, 지역축제(향토축제)의 방문동기, 지역축제(향토축제) 프로그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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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지역축제(향토축제)의 의미

Ⅲ. 지역축제(향토축제)의 분류

Ⅳ. 지역축제(향토축제)의 전개과정
1. 제1기
2. 제2기
3. 제3기
4. 제4기
5. 제5기

Ⅴ. 지역축제(향토축제)의 변천과정

Ⅵ. 지역축제(향토축제)의 방문동기

Ⅶ. 지역축제(향토축제)의 프로그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반적으로 90년대 중반 들어 한국 사회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지역문화의 관광 상품화는 ‘지방자치제’라는 제도의 도입과 ‘세계화-지방화(globalization-localization)’라는 담론의 배경 하에서 행사를 주도하는 주체가 더 이상 중앙 정부인 국가가 아닌 지자체로 이동하고 있다는 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최근까지도 ‘지역불균등 발전’ 및 ‘자본의 공간적 분화’로 지방은 중앙에 대립되어 배제된 공간으로 인지되어 왔다. 조혜정은 한국 사회에서 지방은 “서울․국가에 대비되어 상대적으로 인식되는 사회․문화적 단위”로서 주변적인 지위를 가진 공간으로 표상되어 왔다고 역설하였다. 즉 지방은 한국사회 안에서 또 다른 ‘내부적 식민지’로 파악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지방화 담론에서 제시되는 ‘지방’의 개념은 주변적 의미를 극복한 것으로서 “중앙 중심의 질서에서 탈피하여 지방의 상대적 정치․경제적 자립과 자율적인 사회 조직 및 지방 문화의 창조 등 지역 생활에 뿌리내림을 위한 지방의 자기 전개적 회복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규정되고 있다. 즉 오늘날 지역은 과거의 소외된 이미지를 탈피하여 하나의 주체적이고 단위론적인 존재로 인식이 전환되어가고 있다. 이 같은 정치적 변동과 세계화 흐름은 <이분법적인 구도(중앙-지방)>에서 <다원적인 구도(주체적 지역들)>로 시각을 변화시키고 있다. 즉 지역은 독립적인 정치와 삶의 단위로서 내재적인 변화를 스스로가 야기할 수 있는 동력을 가진 존재로 전환되어, 과거 수동적이고 소외되었던 성격이 능동적으로 바뀌면서 지역 자체에 대한 도시사회학적 접근이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김영해, 지역축제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2009
김정기 외 1명, 지역축제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과지도 분석, 대한지방자치학회, 2010
박길자, 사회과 교육에서 지역축제의 상징과 의미의 교재화, 한국열린교육학회, 2004
이정록, 지역발전전략으로 지역축제와 이벤트의 지리학, 한국경제지리학회, 2011
안혜원 외 1명, 지역축제 활성화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10
정종기, 지역사회를 위한 지역 축제의 현실과 발전 방안연구, 성결대학교 정보산업기술연구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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