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모더니즘][주지주의][임화시론][김수영시론][김기림시론][김수영][김기림][시]현대시론과 모더니즘, 현대시론과 주지주의, 현대시론과 임화시론, 현대시론과 김수영시론, 현대시론과 김기림시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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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현대시론과 모더니즘

Ⅲ. 현대시론과 주지주의

Ⅳ. 현대시론과 임화시론

Ⅴ. 현대시론과 김수영시론

Ⅵ. 현대시론과 김기림시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해방과 전쟁이라는 현실적 체험을 통해 형성된 1950년대의 모더니즘시는 30년대의 그것과는 다른 인식체계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곧 문학의 체계 외적인 질서의 변화가 필연적으로 내적인 변화를 동반하면서 문학구조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음을 뜻하며, 이런 의미에서 50년대의 신세대 작가들이 ‘백지’(김수영) 혹은 ‘여백’(고석규)의 글쓰기로 자신들의 의식을 대변한 것은 30년대의 모더니즘이 인식할 수 있었던 당대의 현실적 토대가 이 시기의 작가들에게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았음을 반증한다. 즉 30년대 모더니즘이 도시적 근대화의 문학적 소산으로서 인식체계에 바탕하고 있다면, 50년대의 모더니즘은 그러한 근대화가 초래한 문명적, 정신적 폐해와 그에 따른 위기의식의 소산이라는 점에서 위상을 달리 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특히 이들이 당시 서구 혹은 세계 문화현상을 의식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보여준 동시대적 인식과, 그 핵심적 내용으로서 정신적 혼란기 혹은 과도기적 시대성에 대한 인식을 고려할 때 그 의미가 드러난다.
참고문헌
ⅰ. 김예리(2010), 김기림 시론에서의 모더니티와 역사성의 문제, 한국현대문학회
ⅱ. 김윤태(2000), 1930년대 한국 현대시론의 근대성 연구 : 임화와 김기림의 시론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ⅲ. 백운복(1989), 한국현대시론의 역사적 연구 :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상관적 연쇄망, 서강대학교
ⅳ. 정종진(1988), 한국현대시론의 전개과정연구, 충남대학교
ⅴ. 주영중(2012), 김수영 시론의 숭고 특성 연구, 한국비평문학회
ⅵ. 한정호(2000), 현대시론의 인식틀 고찰, 경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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