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표현시][난해시][자유시][서정시][서사시][근대시][현대시][문학][표현주의]표현시, 난해시, 자유시, 서정시, 서사시, 근대시, 현대시 분석(시, 표현시, 난해시, 자유시, 서정시, 서사시, 근대시, 현대시, 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표현시
Ⅱ. 난해시
Ⅲ. 자유시
Ⅳ. 서정시
Ⅴ. 서사시
Ⅵ. 근대시
Ⅶ. 현대시
1. 시문학 동인의 순수시지향
2. 모더니즘 시운동의 두 흐름
3. 생명파의 원시생명의 추구
4. 민족적 이념과 저항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표현시
독일의 산업화와 도시화는 독일 표현주의 문학에서 처음으로 반영되었다. 표현주의에 와서 대도시라는 주제는, 19세기를 훨씬 지나서까지 시(詩)분야에서 큰 비중을 차지해온 자연시(Naturlyrik)의 자리를 대치했다. “옛날 우리 마을에서 […]”로 시작되던 시나 소설은 이제 대도시의 변화된 세계를 그려내게 된다.
1910년대의 10년을 이루는 표현주의는 이중적인 의미에서 도시와 관계한다. 우선 이 문학이 성립된 장소가 베를린, 뮌헨 등의 대도시라는 점, 그리고 문학의 내용 역시 도시가 중심을 이룬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특히 초기의 시들 중에 도시를 다룬 작품이 많은데 이는 독일 도시들의 발전과 무관하지 않다. 야콥 반 호디스(Jakob van Hoddis), 게오르크 하임(Georg Heym), 알프레드 리히텐슈타인(Alfred Lichtenstein), 고트프리트 벤(Gottfried Benn), 알프레드 볼펜슈타인(Alfred Wolfenstein), 엘제 라스커-쉴러(Else Lasker-Schüler) 등으로 대표되는 초기 표현주의 시는 그 어느 장르보다 앞서 대도시, 인간 소외, 물화 등 현대 및 현대문명이 몰고 온 복합적인 문제들을 다루었다. 인간소외나 물화 자아의 분열, 정신의 불안 등이 대도시라는 공간을 배경으로 서로 얽혀있는 현대의 문제들임은 말할 것도 없다. “문학에서 우리의 목표는 지적(知的) 도시인들의 체험을 형상화하는 것”이라는 쿠르트 힐러(Kurt Hiller)의 말이나 “미래는 대도시문학을 지향해야 한다.”는 에른스트 슈타들러(Ernst Stadler)의 말은 이 시대 시인들의 대도시에 대한 태도를 증언해준다.
- 참고문헌
-
문혜원(2008), 한국 근대시의 시적 전환과 영화 체험의 상관성, 한국언어문학회
박숙영(2010), 한국 자유시 형성의 일본 근대시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어문화연구소
이영주(2009), 표현주의 시의 현실 수용에 대한 비교 고찰,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이주영(2012), 한국 중세 서사시의 서사 구성 방식과 장르적 특질, 서강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원용문(2004), 난해시에 대한 관견, 한국문인협회
장도준(2004), 서정시의 화자의 특성과 다성성의 문제, 배달말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