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표현시][난해시][자유시][서정시][서사시][근대시][현대시][문학][표현주의]표현시, 난해시, 자유시, 서정시, 서사시, 근대시, 현대시 분석(시, 표현시, 난해시, 자유시, 서정시, 서사시, 근대시, 현대시, 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표현시

Ⅱ. 난해시

Ⅲ. 자유시

Ⅳ. 서정시

Ⅴ. 서사시

Ⅵ. 근대시

Ⅶ. 현대시
1. 시문학 동인의 순수시지향
2. 모더니즘 시운동의 두 흐름
3. 생명파의 원시생명의 추구
4. 민족적 이념과 저항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표현시

독일의 산업화와 도시화는 독일 표현주의 문학에서 처음으로 반영되었다. 표현주의에 와서 대도시라는 주제는, 19세기를 훨씬 지나서까지 시(詩)분야에서 큰 비중을 차지해온 자연시(Naturlyrik)의 자리를 대치했다. “옛날 우리 마을에서 […]”로 시작되던 시나 소설은 이제 대도시의 변화된 세계를 그려내게 된다.
1910년대의 10년을 이루는 표현주의는 이중적인 의미에서 도시와 관계한다. 우선 이 문학이 성립된 장소가 베를린, 뮌헨 등의 대도시라는 점, 그리고 문학의 내용 역시 도시가 중심을 이룬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특히 초기의 시들 중에 도시를 다룬 작품이 많은데 이는 독일 도시들의 발전과 무관하지 않다. 야콥 반 호디스(Jakob van Hoddis), 게오르크 하임(Georg Heym), 알프레드 리히텐슈타인(Alfred Lichtenstein), 고트프리트 벤(Gottfried Benn), 알프레드 볼펜슈타인(Alfred Wolfenstein), 엘제 라스커-쉴러(Else Lasker-Schüler) 등으로 대표되는 초기 표현주의 시는 그 어느 장르보다 앞서 대도시, 인간 소외, 물화 등 현대 및 현대문명이 몰고 온 복합적인 문제들을 다루었다. 인간소외나 물화 자아의 분열, 정신의 불안 등이 대도시라는 공간을 배경으로 서로 얽혀있는 현대의 문제들임은 말할 것도 없다. “문학에서 우리의 목표는 지적(知的) 도시인들의 체험을 형상화하는 것”이라는 쿠르트 힐러(Kurt Hiller)의 말이나 “미래는 대도시문학을 지향해야 한다.”는 에른스트 슈타들러(Ernst Stadler)의 말은 이 시대 시인들의 대도시에 대한 태도를 증언해준다.
참고문헌
문혜원(2008), 한국 근대시의 시적 전환과 영화 체험의 상관성, 한국언어문학회
박숙영(2010), 한국 자유시 형성의 일본 근대시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어문화연구소
이영주(2009), 표현주의 시의 현실 수용에 대한 비교 고찰,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이주영(2012), 한국 중세 서사시의 서사 구성 방식과 장르적 특질, 서강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원용문(2004), 난해시에 대한 관견, 한국문인협회
장도준(2004), 서정시의 화자의 특성과 다성성의 문제, 배달말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현대시 400선 1 이해와 감상
  • 시에 존재하고 그 어떤 하나의 형식이라고 볼 수도 없는 이른바 자유시형을 지닌 시가도 다수 발표되기도 하였다. 따라서 개화기 시가의 어떤 작품을 특정한 한 형식에 담아 두거나, 최초의 신체시 아니면 최초의 자유시 등으로 규정하는 것은 올바른 작품 이해의 방법이 되지 못한다.이러한 1910년대의 시는 1919년 일대 전환을 이룬다. 1919년 1월 김동인과 주요한이 중심이 되어 창간된 『창조』는 최초의 근대 문예 동인지로서 자각적인 문학 활동으로

  • [말과글] 시의 정의와 시문학의 현주소를 통한 고찰
  • 시라는 것은 사상의 표현이다. 사상이 본디 비겁하다면 제아무리 고상한 표현을 하려 해도 이치에 맞지 않으며, 사상이 본디 협애하다면 제아무리 광활한 묘사를 하려 해도 실정에 부합하지 않는다ㆍ시는 그 시인의 고백이다. 신의 앞에서 하는 속임 없는 고백이다. 구약에 시편만이 아니라 무릇 시는 시인의 심정 토로다. 시인은 시에서 거짓말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그것은 신을 기만하는 것이다. 《이광수 李光洙/문학평론 文學評論》

  • [시][근대시][현대시][서정시][서사시][정형시][민중시][극시][근대][현대][서정][서사][정형][민중]근대시, 현대시, 서정시, 서사시, 정형시, 민중시, 극시 분석(시, 근대시, 현대시, 서정시, 서사시, 정형시)
  • 근대시, 현대시, 서정시, 서사시, 정형시, 민중시, 극시 분석Ⅰ. 근대시Ⅱ. 현대시Ⅲ. 서정시1. 창작과정의 측면(박용철의 창작과정론)2. 순수서정시의 특징1) 단형의 추구2) 고독의 세계3) 정조(情調)의 형상화4) 음악성의 중시Ⅳ. 서사시Ⅴ. 정형시Ⅵ. 민중시Ⅶ. 극시참고문헌Ⅰ. 근대시근대시(문학) 형성 과정 자체가 일제 식민지 화 과정 아래 놓이게 됨으로써 근대시 형성기의 문인 혹은 지식인들의 사유는 이 같은 특수한 과정에 끊임없이 개

  • 1920년대 현대문학사
  • 시작한 시기라 할 수 있다. 1920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한국 근대 문학의 초기적 양상을 제대로 규명하는데 관건이 될 것이다.근대적 문학 형식은 계몽주의를 벗어나 문학중심주의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동시적

  • [현대문학사] 1910년대 문학의 시대적 배경과 시, 소설, 희곡, 비평
  • 시대라고 볼 수 있다. 김선학, 『한국현대문학사』, 동국대학교 출판부, 2001, p17이 두 문인을 주축으로한 계몽과 그 속에 내재된 고유한 미의식의 미확립이라는 1910년대 문학적 특징을 다각도로 살펴보고 근대의 정착기로서의 문단의 전반적인 면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한국근대시의 전사1. 한국근대시의 모순적 양립1) 한국시의 근대성: 서구적 + 전통적 → 다시 전통에로 귀의2) 1920년대 시의 서정적 기반: 타설적 형식(이념, 관념)의 쇠퇴 + 자설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