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센티브제도]인센티브제도의 정의, 인센티브제도의 종류, 인센티브제도의 현황, 인센티브제도의 효과, 인센티브제도의 적용기준, 인센티브제도의 장점, 인센티브제도의 문제점, 인센티브제도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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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센티브제도의 정의
1. 상여금
2. 성과급
3. 인센티브
4. 성과급, 상여금, 인센티브의 차이점

Ⅲ. 인센티브제도의 종류
1. 단순 성과급제(single piece-rate plan)
2. 복률성과급제도(multiple piece-rate plan)
1) 테일러식 차별적 성과급(Taylor differential piece-rate plan)
2) 메리크식 복률성과급제(Merrick multiple piece-rate plan)
3) 일급보장 성과급제(fuaranteed piece-rate plan)=맨체스터 플랜(Monchester plan)
3. 절약시간 기준제도
1) 할시식 할증급제(Halwey premium plan)
2) 비도우식 할증급제도(Bedaux premium plan)
4. 작업시간기준제도

Ⅳ. 인센티브제도의 현황

Ⅴ. 인센티브제도의 효과

Ⅵ. 인센티브제도의 적용기준

Ⅶ. 인센티브제도의 장점

Ⅷ. 인센티브제도의 문제점

Ⅸ. 결론 및 제언
1. 제도화 방향
2. 성과주의 보상 시대를 위한 준비
3. 인센티브제에 대한 정책지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공공부문 개혁을 추진하면서 성과급제도, 성과주의 예산제도, 총액보수예산제, 고객서비스 헌장제 등을 실시, 또는 시범 실시하였다. 이밖에 학계에서는 인센티브 예산제도 등을 제안하는 등 한국의 공무원 보수를 현실화하는 방안들을 모색하였다. 다만 공무원 전체에 대한 일괄적인 임금 인상은 곤란하고, 공무원의 성과와 임금을 연계시켜 인상 지급한다는 것이다. 그 동안 공무원 보수 수준을 설명하는 논리로는 1)민간의 임금수준, 2)생계비 기준, 3)국가재정력 제약, 4)공무원 지망자 수에 따른 수요공급 상 임금 결정논리가 존재하였다. 그러나 앞으로는 “성과에 따른 보수”라는 개념이 더욱 강화될 것이다.
기획예산처에서 추진하고 있는 성과주의 예산제도는 확대 적용할 계획이며, 현재 28개 시범기관을 대상으로 성과계획서 및 성과보고서를 받은 상태이다. 각 기관이 제출한 성과계획서에 맞추어 성과보고가 되면 이를 평가하고, 성과에 따라 예산을 차등 배분하거나, 신규 사업의 추진 등에 예산배정의 원칙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다만, 이런 성과주의 예산의 대상이 되는 것은 사업비이며 인건비는 대상이 아니다.
중앙인사위원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총액보수예산제는 각 기관의 인건비를 총액 기준으로 배부하며, 배부된 인건비에 관하여 각 기관장의 자율권을 부여하여 기관 내의 성과에 따른 배분 방침대로 지급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그러나 각 기관에 인건비를 배분하는 단계에서 기준은 각 기관의 성과가 될 것이며, 이러한 각 기관의 성과평가가 이루어진 후 인건비가 차등 배분된다.
성과급제는 3급 국장급 이상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성과연봉제와 3급 과장급 이하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성과상여금제도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문헌
1. 고길석(2008), 인센티브 보상유형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호서대학교
2. 곽태원(2000), 예산절약을 위한 인센티브 제도의 개선방안, 한국정책학회
3. 국윤성(2006), 국내기업 성과급 및 인센티브제도 설계와 운영, 한국인사관리협회
4. 도경이(1997), 인센티브제도의 운영특성이 조직구성원의 동기부여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5. 조수 외 1명(2007), 국내외 친환경건축물 인센티브 제도 현황, 한국그린빌딩협의회
6. 조은경(2008), 인센티브제도가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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