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프로그램] 장애아동부모의 문제해결능력 증진을 위한 심리 사회적지지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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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로그램 명
2. 사업의 필요성
3. 서비스대상 선정기준 및 인원수
4. 사업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6. 예산
본문내용
1. 프로그램 명 : 장애아동 부모의 문제해결능력 증진을 위한 심리&사회적지지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산업화와 공해, 유전적 요인 등으로 장애를 갖고 있는 인구가 서구의 경우 전체 인구의 10%에 육박하고 있고 우리나라의 경우도 보건복지부에서 추정한 바에 의하면 1,491,616명(2004년 3월)이 장애인 등록을 한 상태이다. Roberts(1984)는 매년 미국에서는 7만 가정에 서 특수 아동이 태어나고 있고 수천 명의 만성질환 아동이 발생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현재 이에 해당하는 부모교육과 아동교육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현재 특수학교 및 관련 서비스 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부모교육은 부모의 의견과 요구를 수용하는 프로그램의 운영보다는 형식적인 입장에서 접근하는 경우가 많고, 내용 또한 제한적인 경우가 많다는 것이 많은 연구자들의 지적이다. 즉 장애아동을 가진 부모의 독특한 요구에 적합하지 않거나 그들이 가진 어려움이나 스트레스 등을 이해하지 못한 프로그램의 운영은 자연히 부모의 참여율을 낮추게 되고 따라서 형식적인 시행이라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심리사회적 측면이 교육적, 의료적 측면 못지않게 중요한 영역인 것은 많은 이들이 인정하고 있으나, 실제로 이 측면을 다루는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행은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장애아동이 태어남으로 해서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며 가족에게 요구되는 부담이나 역할 또한 막대하기 때문에 장애아동으로 인한 변화에 가족이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할 경우 가족은 상당한 고통과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할 뿐 아니라 가족의 이러한 대처양식은 다시 장애아동의 적응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최근 장애인 복지 분야에서는 장애아 부모와 가정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데, 이것은 장애아의 문제가 장애아동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가족원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장애아동에 초점을 둔 연구, 즉 그의 교육적, 의료적, 사회적 기능과 발달에 초점을 둔 연구도 중요하지만 가족이 장애아동이 태어남으로 인해 겪는 문제, 가족의 적응과 관련된 요인들, 가족의 심리사회적 욕구의 측면에 초점을 둔 연구 또한 매우 중요하다.
발달장애아동 부모는 장애아로 인해 상당한 스트레스 받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러한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지 못할 경우 가족은 우울과 분노, 절망감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할 뿐 아니라 가족해체의 위기까지 직면하게 된다. 실제로 이들이 만성질환아동 부모나 정상아동 부모보다 부정적 정서를 더욱 경험하고 있으며, 이들이 만성질환아동 부모나 정상아동 부모의 이혼율보다 두 배 이상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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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21 05:4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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