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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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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신라문학과 향가
Ⅲ. 신라문학과 한문학
Ⅳ. 신라문학과 향가 제망매가
Ⅴ. 신라문학과 향가 서동요
1. 서동요
2. 삼국유사
3. 서동의 출생 과정
Ⅵ. 신라문학과 향가 처용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북한의 문학사는 아무런 논쟁이나 갈등 없이 일찍부터 한문학을 국문학의 범위에 포함시켜 기술하고 있다. 북한에서 문학사를 기술할 때 한시와 국문시가의 구분마저도 별로 하지 않고 서정시의 범주에 넣어서 포괄적으로 기술하고 있는 것은 남한에서의 문학사와는 대조적이다.
이 시기 한자시문학은 당대의 현실이 제기하는 문제들에 관심을 돌리었을 뿐만 아니라 민족생활에 접근하여 민요를 비롯한 국어시가의 우수한 수법과 창조경험을 받아들임으로써 민족적 감정과 정서를 풍만하게 구현하는데로 지향하였다. 그것은 이 시기에 창작된 한자시들이 같은 한자를 쓰고 있었던 주변 한자시들과 구별되고 고유의 민족적 특성을 잘 살려내고 있는데서 표현되고 있다. 이것은 발해 및 후기 신라시기 한자시문학의 진보적 경향을 특징짓는 중요한 내용의 하나를 이룬다고 할 수 있다.
한자시문학에 구현된 애국적 감정과 발해의 시가유산
이 시기 애국적주제의 작품들은 뚜렷한 경향성을 띠고 있었다. 발해의 시가 유산은 그러한 대표적인 실례의 하나로 된다. 옛고구려의 영토를 차지하고 고구려의 유민들로서 세워진 발해는 고구려의 혈통과 상무적 생활기풍을 이어받아 외세의 침략을 반대하는 투쟁을 힘차게 벌임으로써 국력을 강화하고 나라의 존엄성을 굳건히 지켜나갔다. 이러한 발해의 작가들로는 양태사, 왕효렴, 정소, 배정 등을 들 수 있다.
찬 하늘에 달은 비치고/은하수 기울었는데/나그네는 고국생각에/마음이 간절하여라//
긴긴 겨울밤은 지샐줄 모르고/시름은 쌓여서 미칠 듯 한데/문득 고요를 깨치며 들리여오는/이웃집 아낙네의 다듬이소리//
그 소리 바람을 타고/들려왔다 끊어졌다 하며/밤이 깊어 별은 기울었어도/다듬이소리는 그칠줄 모르네 //
고국을 떠난 후로/못들은지 오래였더니/타향에서 듣고 보니/감회도 깊어지는구나//
(이하 생략;필자)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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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미란(1986), 신라문학에 나타난 변신, 동국대학교 신라문화연구소
- 김동욱(1984), 신라문학의 재조명, 국어국문학회
- 양광석(1982), 신라한문학의 형성과 발전, 안동대학교
- 조춘호(2001), 신라 이야기 문학의 특성 : 원효 이야기를 중심으로, 문학과언어학회
- 전복규(1998), 제망매가의 성격에 관한 논의, 한국어문교육연구회
- 정한기(2011), 서동요에 나타난 민요적 성격,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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