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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조의 의미

Ⅲ. 시조의 기원
1. 한시 기원설
2. 불가 기원설
3. 민요 기원설
4. 신가 기원설
5. 향가 기원설
6. 별곡 기원설
7. 속요 기원설

Ⅳ. 시조의 형식

Ⅴ. 시조의 명칭

Ⅵ. 시조의 종류
1. 평시조(平時調)
2. 엇시조(時調)
3. 사설시조(辭說時調)
4. 연시조(連時調)
5. 양장 시조(兩章時調)
6. 단장 시조(單章時調)
7. 동시조(童時調)

Ⅶ. 시조의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時調라는 명칭은 현대 이전에는 매우 드물게 밖에 사용되지 않았다. 그리고 그 연대도 그리 오래지 않다. 오늘날 밝혀진 바로는 時調라는 명칭은 18세기에 이세춘이라는 歌客과 관련되어 나타난 것이 그 중 오랜 것이라고 한다. 이보다는 오히려 단가라는 말이 더 일반적이었던 듯하다. 이것은 장가에 대립된 것으로 時調의 형태적 특징을 잘 나타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時調란 본래 「時節歌調」의 약칭으로 그 뜻은 「그 시대에 유행된 歌調」란 것이었다. 이것은 본래 음악 곡조를 가리킨 말이었다. 時調가 음악과 밀접하게 결부된 것이었음을 단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명칭의 성립과는 관계없이 時調의 형태는 늦어도 고려 말엽에는 성립되었던 것으로 믿어진다. 오늘날 전하는 작품 중에 우탁이 지었다고 하는 것들을 그대로 믿을 수 있는가 하는 데는 의문이 제기될 수도 있겠으나 고려 말기의 것으로 전해진 時調들은 대체로 믿음직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時調의 기원에 대해서는 종래 몇몇 학설이 있어 왔고 아직도 우리 학계에 정설로 굳어진 것이 없는 형편이다. 그러나 時調의 기원은 그 이전의 우리나라 詩歌의 전통 속에서 찾아야 할 것이 아닌가 한다. 이렇게 말해도 매우 막연할 밖에 없지만 그 이전의 장가의 일부가 독립되어 단가로서 발달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時調의 형식은 3장(초장․중장․종장)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특징으로 한다. 모두 합해서 45음절 안팎의 짧은 정형시이다.
3 4 4 4(3)
3 4 4 4(3)
3 5 4 3
우리나라의 전통적 詩歌는 기본적으로 3․4조(또는 4․4조)의 운율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고 있다. 이것은 음절의 수를 단위로 한 것이다. 그런데 이런 방법으로는 時調 또는 歌辭의 운율을 정확하게 정의할 수 없다. 그리하여 3․4조라고 하지만 2도 되고 5도 되는 수가 있다고 설명되어 왔다. 우리나라 詩歌의 운율에 관한 근본적으로 새로운 연구가 필요하다.
時調의 형태에 관한 규칙 중에서 가장 엄격한 것은 종장이다. 그 첫 구절은 반드시 3음절이어야 하며 둘째 음절은 5음절 이상 8음절 이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김선배(1998) / 시조문학의 통시적 연구, 박이정
권두환(1993) / 시조의 발생과 기원, 서울대학교
원용문(1994) / 시조의 개념 문제, 청람어문교육학회
조종현(1964) / 시조의 명칭재고, 현대문학
홍성란(2005) / 시조의 형식실험과 현대성의 모색 양상 연구, 성균관대학교
한미영(2011) / 평시조와 사설시조의 지도 내용 연구, 한국국악교육연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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