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시조 개념][시조 의미][시조 명칭][시조 역사][시조 형성][시조 변이]시조의 개념, 시조의 의미, 시조의 명칭, 시조의 역사, 시조의 형성, 시조의 변이 분석(시조 개념, 시조 의미, 시조 명칭, 시조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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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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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시조의 개념
Ⅲ. 시조의 의미
Ⅳ. 시조의 명칭
Ⅴ. 시조의 역사
1. 고대시조
2. 현대시조
Ⅵ. 시조의 형성
Ⅶ. 시조의 변이
1. 사대부 시조의 재정비
1) 고응척(1531-1605)
2) 장경세(1547-1615)
3) 이신의(1511-1627)
4) 조존성(1533-1627)
5) 박선강(1555-1617)
2. 사대부 시조의 변이
1) 김광욱(1580-1656)
2) 이휘일(1619-1672)<전가팔곡> 8수
3) 위백규(1727-1798)<농가구장>
4) 안서우(1664-1735)
5) 신헌조(1752-1809)<봉래악부>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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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시조형의 系統이나 母體에 대해서는 구구한 설이 많으나 時調의 발생기를 高麗 중기 이후로 볼 때 그 根源은 시조형이 발생한 이전의 시가인 4구체 民謠와 그에서 발전한 8.10구체 鄕歌, 또는 한문시가등에서 구하거나 그 밖에 외래 樂曲에 의한 새로운 形式을 생각 할 수 있다.
그런데 時調가 初期부터 지식*의 시가였다는 것과 10구체 鄕歌도 後代로 내려오며 지식*의 창작시가였다는 점, 또 10구체 鄕歌가 高麗 중기쯤 衰退했는데 時調의 발생기가 그때쯤이므로 지시*의 시가에 中斷이 없이 줄 곧 이어왔다는 점, 당시의 한문시가에서 시조형을 찾을 수 없다는 점 등으로 시조의 根源은 먼저 10구체 鄕歌에서 찾아야하고 또 고대시가는 唱調에 따라 시가형이 조성된 것이므로 음악상 면도 아울러 생각해야 할 것이다.
10구체 鄕歌는 그 構成形式이 크게 5句로 나뉘는 동시에 ,또 ‘三句六名’ 즉 三章 六句로 나누어진다고 했다.
그런데 時調도 또한 三章 六句로 構成되었으니 얼 핏 생각하면 시조형은 바로 10구체 鄕歌形을 이어 받은 것이라고 단순히 말할 수 있겠으나 時調의 가5곡식 창법이 오장식이라는 점, 또 시조형은 그 음수상으로 보아 10구체 鄕歌의 반절에 부과한다는 점, 등에 유의하면서 우선 歌曲唱과 時調唱을 比較해보면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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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하명, 시조집, 한국문화사, 1985
박규홍, 시조문학연구, 형설출판사, 1996
박을수, 한국시조대사전 상·하, 아세아문화사, 1992
유대용, 내포제 시조의 전승과 변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10
정병욱, 시조문학사전, 신구문화사, 1979
한정수, 시조의 의미구조 연구, 세종대학교,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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