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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조의 개념

Ⅲ. 시조의 의미

Ⅳ. 시조의 명칭

Ⅴ. 시조의 역사
1. 고대시조
2. 현대시조

Ⅵ. 시조의 형성

Ⅶ. 시조의 변이
1. 사대부 시조의 재정비
1) 고응척(1531-1605)
2) 장경세(1547-1615)
3) 이신의(1511-1627)
4) 조존성(1533-1627)
5) 박선강(1555-1617)
2. 사대부 시조의 변이
1) 김광욱(1580-1656)
2) 이휘일(1619-1672)<전가팔곡> 8수
3) 위백규(1727-1798)<농가구장>
4) 안서우(1664-1735)
5) 신헌조(1752-1809)<봉래악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시조형의 系統이나 母體에 대해서는 구구한 설이 많으나 時調의 발생기를 高麗 중기 이후로 볼 때 그 根源은 시조형이 발생한 이전의 시가인 4구체 民謠와 그에서 발전한 8.10구체 鄕歌, 또는 한문시가등에서 구하거나 그 밖에 외래 樂曲에 의한 새로운 形式을 생각 할 수 있다.
그런데 時調가 初期부터 지식*의 시가였다는 것과 10구체 鄕歌도 後代로 내려오며 지식*의 창작시가였다는 점, 또 10구체 鄕歌가 高麗 중기쯤 衰退했는데 時調의 발생기가 그때쯤이므로 지시*의 시가에 中斷이 없이 줄 곧 이어왔다는 점, 당시의 한문시가에서 시조형을 찾을 수 없다는 점 등으로 시조의 根源은 먼저 10구체 鄕歌에서 찾아야하고 또 고대시가는 唱調에 따라 시가형이 조성된 것이므로 음악상 면도 아울러 생각해야 할 것이다.
10구체 鄕歌는 그 構成形式이 크게 5句로 나뉘는 동시에 ,또 ‘三句六名’ 즉 三章 六句로 나누어진다고 했다.
그런데 時調도 또한 三章 六句로 構成되었으니 얼 핏 생각하면 시조형은 바로 10구체 鄕歌形을 이어 받은 것이라고 단순히 말할 수 있겠으나 時調의 가5곡식 창법이 오장식이라는 점, 또 시조형은 그 음수상으로 보아 10구체 鄕歌의 반절에 부과한다는 점, 등에 유의하면서 우선 歌曲唱과 時調唱을 比較해보면
참고문헌
김하명, 시조집, 한국문화사, 1985
박규홍, 시조문학연구, 형설출판사, 1996
박을수, 한국시조대사전 상·하, 아세아문화사, 1992
유대용, 내포제 시조의 전승과 변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10
정병욱, 시조문학사전, 신구문화사, 1979
한정수, 시조의 의미구조 연구, 세종대학교,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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