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품(시, 시문학)과 은유, 시작품(시, 시문학)과 사실주의, 시작품(시, 시문학)과 서정적 자아, 시작품(시, 시문학)과 서정시, 동시, 시작품(시, 시문학)과 방언, 시작품(시, 시문학) 민요, 시작품 일제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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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작품(시, 시문학)과 은유

Ⅱ. 시작품(시, 시문학)과 사실주의

Ⅲ. 시작품(시, 시문학)과 서정적 자아

Ⅳ. 시작품(시, 시문학)과 서정시

Ⅴ. 시작품(시, 시문학)과 동시

Ⅵ. 시작품(시, 시문학)과 방언

Ⅶ. 시작품(시, 시문학)과 민요

Ⅷ. 시작품(시, 시문학)과 일제시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작품(시, 시문학)과 은유

최근 10년 사이에 언어학의 새로운 이론적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고 있는 인지언어학에서는, 비유를 단순히 언어의 차원을 넘어서 인간의 본질적인 사고 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고 본다. 즉, 비유의 위치는 언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한 정신영역에서 다른 정신영역에 의해 개념화하는 방식에 놓여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명제 속에는 흔히 특별하고 독특한 표현상의 방법으로 간주되던 문학적 비유도 결국에는 일상에서 관습적으로 사용하는 언어적 비유의 확장된 결과로 본다는 생각이 포함되어 있다.
‘개념적 은유론’(conceptual metaphor theory)은 1979년 Reddy의 ‘도관 은유’(conduit metaphor)에 대한 논의에서 비롯되었으며 1980년 Lakoff & Johnson의 연구에 이르러 이론적인 체계화가 확립되었다. 개념적 은유론에서 두드러지는 가장 큰 특징은 은유에 대한 고전이론과의 비교를 통해 명확히 드러난다. 이에 대해 Lakoff & Turner(1989 : 110-136)에서는 은유에 관한 고전적 견해를 아래와 같이 개괄하면서 이에 대한 한계점을 다음과 같이 지적한 바 있다.

(1) ㄱ. 일상의 관습적 언어 표현은 대부분 ‘문자적 의미’(literal meaning)를 나타내며 은유적이지 않다.
ㄴ. 개개의 은유적 표현은 독립된 것이며 개별적이다.
ㄷ. 관습적인 은유표현과 죽은 은유는 구별된다.
ㄹ. 은유는 질료영역과 목표영역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영역들 간의 쌍방향간 연결만 있을 뿐이다.
ㅁ. 은유는 언어 표현에만 존재하고 개념 구조에는 없다.

이상과 같이 은유에 대한 고전적 관점을 종합해 보면, 은유는 다음의 세 가지 특징 정도로 요약된다. 첫째, 은유는 사고의 문제가 아니라 언어 표현의 문제이다. 둘째, 은유적 표현은 일상적인 언어 사용의 영역과 상호 배타적이다. 셋째, 은유라는 용어는 어떤 개념에 대해 하나 이상의 낱말이 ‘유사한’ 개념을 표현하기 위해 보통의 관습적 의미를 초월해서 사용되는 새롭고 시적인 언어 표현이다.
참고문헌
◉ 권오만(1993), 한국 현대시 은유의 변이 양상, 서울시립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 김동우(2010), 현대시의 방언과 공간적 상상력, 한국시학회
◉ 송영목(1983), 20년대 민요시연구,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소
◉ 이성의(2010), 현대시의 서정적 자아 연구, 동의대학교
◉ 이숭원(2005), 서정시의 본질과 생태학적 상상력, 서울여자대학교
◉ 장도준(2002), 사실주의와 한국 현대 사실주의 시, 한국말글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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