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이상화 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전문, 시인 이상화 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작가, 시인 이상화 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작품감상, 시인 이상화 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시인 이상화 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전문

Ⅲ. 시인 이상화 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작가

Ⅳ. 시인 이상화 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작품감상

Ⅴ. 시인 이상화 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상화는 1927년을 기점으로 하여 작품 활동을 중단한다. 그 이후에는 작품을 발표한다 하더라도 구고를 개작하는 정도에 그친다. 당시 주목받던 이상화가 왜 작품 발표를 중단했을까 하는 물음을 한 번 던져 볼만하다. 물론 이는 이상화 개인적 문제일 수 있기 때문에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백조에서 파스큘라로, 카프 맹원으로, 당시 문단의 주류에서 누구보다 왕성하게 우수한 작품을 발표하던 그가 작품 활동을 중단한 원인은 개인사를 넘어서 우리 문학의 전개와 무관하다고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이상화가 작품 활동을 중단하는 것, 그 자체가 당대 새로운 담론이 배제한 문학의 한 흐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상화가 백조에서 파스큘라로, 그리고 카프로 자리를 옮겨가는 이러한 과정은 서정양식 선택의 조건으로서 해명할 수 있다. 김윤식이 “백조의 데카당스는 일종의 예술적 저항이며 따라서 가장 데카당한 깊이에까지 도달한 시인일수록 가장 깊은 계급 혹은 저항이데올로기로 이행할 수 있다”고 도달한 결론이 그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상화가 계급이데올로기를 선택했을 때, 그 이데올로기의 강도 혹은 경직성 때문에 시 장르를 포기하기에 이른다.”는 대목이다. 이상화가 시를 포기한 지점이 바로 카프 1차 방향전환기였다는 점에서, 물론 그 이데올로기가 1차 방향 전환기의 계급이데올로기가 당연하다. 그렇다면 이상화에게 1차 방향전환이란 무엇인가 하는 것은 다시 되물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권유성(2010),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재고, 한국어문학회
김권동(2006),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에 대한 문학적 해석의 재고, 한국어문학회
김계화(2010), 이상화 시 연구, 목포대학교
박경옥(2000),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상징적 의미에 대하여, 전단학회
육근웅(1998),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한 이해, 한민족문화학회
이대규(1996),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는 저항시인가, 서울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화尙火이상화론
  • 시「비를 다고!」에선 농민들의 수난과 시련을 형상화한다. 일제 강점기 수난과 시련 속에서 사람에 시달리고 끝내는 천재 지변으로 한발에 시달리는 농민의 참상을 제시한 것이다. 그러고 보면 이상화의 시는 1920년대 중반에 이르러 완전히 현실주의 문학으로서 민족 문학 또는 민중 문학으로 전환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1926년에 경향파 집단(PASKYULA, KAPF)에 가입했고, ≪개벽≫6월호에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이 시에서 들(땅)이란 농민에게

  • [현대시] 이상화의 초기시에서 후기시로의 변모양상에 관한 연구
  • 시인 이상화가 서 있었다. 그는 1922년 문예지 『白潮』의 동인으로 활동하며 3.1운동을 위시한 일련의 현실적 울분과 절망감을 ‘나의 침실로’와 같은 퇴폐적이고 우울한 낭만주의로 표현하다가 20년대 중후반부터 신경향파 문학이 득세하던 문단 분위기속에 『KAPF』(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동맹)에 가담하며 1926년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와 같은 저항적인 민족주의 시풍을 드러내게 된다. 본고는 이러한 그의 시적 경향의 선회에 대한 궁금

  • [현대문학] 이상화작가 연보와 생애
  • 시학이 민요의 발상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는 사실을 파악할 때 그 점이 명백해진다. 이런 뜻에서 이상화가 1925년을 전후하여 초기의 개인적 감상시에서 현실시에의 변화를 나타냈다는 것은 그에게 있어서 발전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상화의 현실파악의 방법이 「그날이 그립다」 「몽환병」「말세의 희탄」 등이 보여준 눈물원한밤죽음과 같은 충동적이고 개인적인 절규가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빈촌의 밤」「역천」등에 이르

  • 이상화의 시 세계 연구
  • 시를 썼으며 후에는 와 같은 자연을 소재로 한 민족주의적인 시, 빈궁한 갊에 대한 공감과 연대감을 표출한 시를 쓴 당대 대표적 민족적 저항시인이었다. 권영진, 『한국 현대시 해설』, 숭실대 출판부, 1993, p.53.여기에서는 시대에 따른 이상화 시의 변모과정을 세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다.Ⅱ이상화시의 변모과정은 어떠한가1)초기시의 성격- 낭만주의적 경향1920년대 초기에 있어서 문학의 감상과 낭만, 그리고

  • 상화 이상화론 - 상화 이상화의 생애와 활동 & 작가의 문학적 경향
  • 들과 교유가 있었다. 그 가운데 함흥 출신의 미인이던 유보화와 열렬한 사랑에 빠졌으며 그녀와의 사별 후 그 비련은 작품 ‘이별’의 모티브가 될 정도였다.1922년 등단 이후 계속 시를 발표했고, 그의 문단 데뷔작은 「백조」 창간호에 실은 ‘말세의 희탄’이나, 그의 대표작으로는 1923년 3호에 실은 ‘나의 침실로’와 1926년 「개벽」 6월호에서 발표한 민족저항시의 대표작으로 평가되는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가 있다.이상화는 1927년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