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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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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시인 이상화 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전문
Ⅲ. 시인 이상화 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작가
Ⅳ. 시인 이상화 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작품감상
Ⅴ. 시인 이상화 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작품분석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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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이상화는 1927년을 기점으로 하여 작품 활동을 중단한다. 그 이후에는 작품을 발표한다 하더라도 구고를 개작하는 정도에 그친다. 당시 주목받던 이상화가 왜 작품 발표를 중단했을까 하는 물음을 한 번 던져 볼만하다. 물론 이는 이상화 개인적 문제일 수 있기 때문에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백조에서 파스큘라로, 카프 맹원으로, 당시 문단의 주류에서 누구보다 왕성하게 우수한 작품을 발표하던 그가 작품 활동을 중단한 원인은 개인사를 넘어서 우리 문학의 전개와 무관하다고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이상화가 작품 활동을 중단하는 것, 그 자체가 당대 새로운 담론이 배제한 문학의 한 흐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상화가 백조에서 파스큘라로, 그리고 카프로 자리를 옮겨가는 이러한 과정은 서정양식 선택의 조건으로서 해명할 수 있다. 김윤식이 “백조의 데카당스는 일종의 예술적 저항이며 따라서 가장 데카당한 깊이에까지 도달한 시인일수록 가장 깊은 계급 혹은 저항이데올로기로 이행할 수 있다”고 도달한 결론이 그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상화가 계급이데올로기를 선택했을 때, 그 이데올로기의 강도 혹은 경직성 때문에 시 장르를 포기하기에 이른다.”는 대목이다. 이상화가 시를 포기한 지점이 바로 카프 1차 방향전환기였다는 점에서, 물론 그 이데올로기가 1차 방향 전환기의 계급이데올로기가 당연하다. 그렇다면 이상화에게 1차 방향전환이란 무엇인가 하는 것은 다시 되물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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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유성(2010),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재고, 한국어문학회
김권동(2006),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에 대한 문학적 해석의 재고, 한국어문학회
김계화(2010), 이상화 시 연구, 목포대학교
박경옥(2000),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상징적 의미에 대하여, 전단학회
육근웅(1998),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한 이해, 한민족문화학회
이대규(1996),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는 저항시인가,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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