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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인 박인환의 약력
1. 시집
2. 1926
3. 1944
4. 1945 광복 후
5. 1946 12월
6. 1948 입춘 전후
7. 1949
8. 1951
9. 1952
10. 1953
11. 1955
12. 1956
13. 1986

Ⅲ. 시인 박인환의 유년시절

Ⅳ. 시인 박인환의 작품특징

Ⅴ. 시인 박인환의 선별의식

Ⅵ. 시인 박인환의 여성이미지
1. 소녀
2. 숙녀
3. 처녀
4. 신부
5. 아내
6. 여자
7. 여왕

Ⅶ. 시인 박인환과 모더니즘

Ⅷ. 시인 박인환과 죽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의 근대 시사 가운데서 1945년의 해방으로부터 1960년의 4.19에까지 이르는 시기의 시는 가장 덜 알려지고, 가장 덜 논의된 부분에 속한다. 그 이전의 시, 즉 20년대에 나온 시나 30년대에 나온 시들은 학계와 비평계 양쪽에서 거듭거듭 다루어졌고, 그 시대를 대표하는 시인들의 작품을 모은 앤솔러지도 심심찮게 발간되었기 때문에, 그 시대의 시인들은 전문적인 연구자들에게나 일반 독자들에게나 똑같이 친숙한 존재가 되어 있다. 그리고 4.19 이후의 시들 역시, 전문적인 연구자들에게나 일반 독자들에게나 똑같이 친숙한 존재가 되어 있다는 점에서는, 20년대 혹은 30년대의 시와 다를 바 없다. 이 시기의 시들은 아직 학술적인 연구의 대상으로는 좀처럼 등장하지 않고 있지만, 비평계의 조명을 집중적으로 받아

왔다는 점, 그리고 신작시집이나 시선집의 형태로 일반 독자들에게 거듭거듭 소개되어왔다는 점으로 해서, 별다른 어려움 없이 <친숙한 존재>가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이에 비하면. 해방에서 4.19에까지 이르는 시기의 시는 사정이 크게 다르다. 해방 이전에 이미 등단했던 시인들과 김수영, 김춘수, 신동엽 등 몇몇 <스타 시인>의 경우를 제외하고 보면, 이 시기의 시들은 전문적인 연구자들에 의해서나 일반 대중에 의해서나 거의 외면되어 오다시피 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그 결과 이 시기의 많은 시와 시인들에 대해서는 별다른 객관적 근거를 갖추지 못한 풍문들만이 막연하게 흘러 다니는 사태가 빚어지게 되었다.

왜 이 모양이 되고 말았을까. 이 물음에 대한 답은 대략 세 가지로 나누어서 정리해볼 수 있을 듯하다.

첫째, 해방에서 4.19에 이르는 시기 자체가 현재의 시점에서 보면 다소 모호한 위치에 놓인다는 사실을 들 수 있다. 보수적인 학계의 시각에서 보면, 이 시기는 현재의 시점으로부터 너무 가깝기 때문에 학술적인 연구의 대상으로 삼기에는 부적당하다는 결론이 내려진다. 그런가 하면, 비평계나 일반 독자층의 시각으로 볼 때는, 이 시기는 현재의 시점으로부터 너무 멀기 때문에 동시대적인 관심의 대상으로 삼기에는 부적당하다는 결론이 내려지는 것이다. 너무 가깝다는 이유로 외면당하고, 또 너무 멀다는 이유로 외면당하는 역설적인 상황 속에 이 시대의 시는 놓여 있는 셈이다.
참고문헌
ⅰ. 김지선, 오장환·박인환의 시선의 미학 고찰, 한국비평문학회, 2012
ⅱ. 김종호, 박인환 시의 공간구조와 현실 인식,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1
ⅲ. 김정남, 박인환 시의 모더니티와 시사적 의미, 중앙어문학회, 2011
ⅳ. 박슬기, 박인환 시에서의 우울과 시간의식, 한국시학회, 2012
ⅴ. 손정수, 박인환 문학에 나타난 청년상 연구, 동국대학교, 2010
ⅵ. 염철, 박인환 시의 진정성, 중앙어문학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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