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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인 김지하 시 타는 목마름으로의 작가

Ⅲ. 시인 김지하 시 타는 목마름으로의 전문

Ⅳ. 시인 김지하 시 타는 목마름으로의 작품분석
1. 화자의 현실 제시
1) 신새벽 뒷골목에 / 네 이름을 쓴다 민주주의여
2) 내 머리는 너를 잊은 지 오래 ~ 타는 가슴 속 목마름의 기억이
3) 아직 동트지 않은 ~ 통곡 소리 탄식 소리
2. 역설적 표현

Ⅴ. 시인 김지하 시 타는 목마름으로의 작품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타는 목마름으로는 ‘민주주의'라는 정치 이념 또는 가치를 의인화하여 작중 청자(聽者)로 설정하고 있다. 화자는 독백의 성격을 띠는 동시에 대화의 성격을 띠는 자신의 말로써 민주주의에 대한 열정적인 갈망을 표현하고 있다. ‘민주주의'라는 청자가 설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화자의 말이 독백의 느낌을 주는 것은, ‘민주주의' 가 화자로부터 너무도 멀리 떨어져 있는 시적 상황 때문이다. 화자가 처해 있는 현실은 이미 오래 전에 민주주의가 억압되고, 민주주의에 대한 소망을 입에 올리는 것만으로도 경찰의 추적과 검거, 폭력을 당하는 암울한 독재 치하인 것이다. 화자는 다만 자신의 기억 속에 흐릿하게 남아 있는 ‘민주주의' 의 모습을 떠올리면서, 또 지금도 누군가가 끌려가는 소리를 들으면서, 숨죽여 흐느끼며 그 이름을 쓰고 있다. 이 시는 이렇게 유신 독재 치하의 암울함과 민주주의에 대한 갈망을 절실하게 형상화한 작품이다.

김지하는 분명히 70년대 이 땅의 신화에 속한다. 그는 길고 어두운 유신 정권의 폭압에 맞서서 온몸으로 싸우면서도 끝내 절조를 변치 않았으며, 정치와 문학이라는 두 가지 모순 명제를 하나로 꿰뚫어 냄으로써 이 땅 운동사와 문학가에 일대 활로를 타개하였기 때문이다. 70년대 내내 영어(囹圄:감옥) 생활로 이어지는 그의 피나는 정치 투쟁은 이후의 민주화 운동을 점화하고 지속시키는 촉매로서 작용한 것이 사실이다. 이와 더불어 그의 문학이 지닌 혁명적 파격성과 실천적 운동성은 이 땅의 문학사에 싱싱한 변혁의 기운을 제고시키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시선집(詩選集)<타는 목마름으로>(1982)의 표제시인 이 ‘타는 목마름으로' 에는 암흑 속에서 피투성이가 된 채로 절망과 싸우면서도 굴하지 않고, 자유를 갈망하고 민주주의를 고대하는 신앙적 기다림이 표출돼있다.
참고문헌
․ 고준석(2011), 김지하의 초기 시 세계 및 생명사상 연구, 원광대학교
․ 김동명(2011), 김지하의 후기시에 나타난 심층생태주의의 양상 연구, 한국문학회
․ 강영미(2001), 원한의 기억으로 시쓰기 : 김지하 다시 읽기, 문학과교육연구회
․ 박애리(2009), 김지하 시에 나타난 동학사상, 한남대학교 한남어문학회
․ 양길승(1995), 1970년대-김지하 : 오적 그리고 타는 목마름으로, 한국역사연구회
․ 전병준(2012), 김지하 초기시에서 수동적 적극성의 의미, 우리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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