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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가(시가문학)와 삼국시대시가

Ⅱ. 시가(시가문학)와 고려시대시가

Ⅲ. 시가(시가문학)와 조선시대시가

Ⅳ. 시가(시가문학)와 고전시가

Ⅴ. 시가(시가문학)와 근대시가

Ⅵ. 시가(시가문학)와 사대부시가

Ⅶ. 시가(시가문학)와 국문시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가(시가문학)와 삼국시대시가

삼국시대의 문학에 대해 남북의 문학사가 보이는 공통점은 풍부한 시가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나 남아 있는 자료가 매우 적다는 것을 아쉬워하는 점이다. 그런데, 빈약한 자료 속에서도 새로운 노래를 찾아내어서 노래에 맞는 시대를 배정하려는 노력은 남쪽보다 북쪽이 앞선 것으로 보인다. 남쪽의 문학사에서는 내용은 전하지 않고 노래의 명칭만 남아 있는 삼국시대의 시가들에 대해서는 거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다가 최근의 문학사에서 밀도 있는 해석과 평가를 시도하고 있는데 반해서, 북쪽의 문학사를 보면 빈약한 자료지만 그 자료들을 잘 엮어서 될 수 있으면 삼국시대의 노래를 찾아내려는 노력을 꾸준히 계속해 온 것으로 보인다. 그 결과 90년대에 나온 문학사를 보면 우리가 고려시대의 노래로 알고 있는 시가들에 대해서 여러 가지 근거를 들어서 삼국시대의 노래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 것을 본다. 이 주장이 옳고 그른지는 연구를 통해 밝혀야 하겠지만, 우리의 옛것을 찾아내려는 노력은 본받을 만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 쪽에서는 후대의 노래로 취급하고 있지만 북쪽의 문학사에서 삼국시대의 노래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 것들을 보면, 백제의 노래로 보는 정읍사, 목주가와 연결시켜서 신라의 노래로 보는 사모곡, 문헌에 나와 있는 기록들을 바탕으로 하여 고구려 노래로 보는 ‘動動’, 그리고 󰡔三國遺事󰡕의 찬시 중에서 ‘順道肇麗’條의 讚詩를 ‘압록강’이라는 고구려의 노래로 보는 것 등이다.
참고문헌
김학성, 고려시대 시가의 장르현상,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83
류해춘, 고전시가와 대중문화의 공감과 소통, 우리문학회, 2012
신창호 외 1명, 삼국유사에 수록된 시가와 배경설화의 교육적 의미, 한국교육사학회, 2011
신영명, 문학사서술의 방법과 사대부시가의 사적 전개, 고려대학교국어국문학연구회, 1992
정연길, 한국 근대 시가의 변이·기타, 한성대학교, 1992
조해숙, 근대전환기 국문시가의 장르적 변환과 근대성,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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