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시][서정시 개념][서정시 역사][서정시 창작과정][시적 화자][사회적 기능][중세문학]서정시의 개념, 서정시의 역사, 서정시의 창작과정, 서정시의 시적 화자, 서정시의 사회적 기능, 서정시와 중세문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서정시의 개념

Ⅲ. 서정시의 역사

Ⅳ. 서정시의 창작과정

Ⅴ. 서정시의 시적 화자

Ⅵ. 서정시의 사회적 기능

Ⅶ. 서정시와 중세문학
1. 장미이야기(프랑스)
2. 켄터베리 이야기
3. 단테의 신곡(神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서정시는 도덕적 진보를 꿈꾸는 예술 양식이다. 왜냐하면 거기에는 서정적 자아가 도달하고 합일하고 본받고 싶은 모델이 객관적이면서도 보편적인 얼굴로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을 모방한다는 것은 적어도 베끼고 싶어하는 대상이 있다는 것이다. 이 베끼고 싶어하는 대상은 매우 이상적이고 완벽하고 유토피아적인 것이다. 따라서 서정시에는 미학적 진보가 도덕적으로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오세영의 초기 시는 해체시로 연구되어 온 바 있다. 이 초기의 해체시는 시인 본인에 의해 강력하게 부정되고 있기는 하지만, 그 이후의 서정시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의 초기 시를 이해하면, 왜 그가 그토록 자신의 초기 시를 완강히 부정하게 되는지 알게 될 뿐만 아니라, 그 이후의 서정시에다 담고자 했던 미학적 요체를 쉽게 파악하게 된다.




≪ … 중 략 … ≫




Ⅱ. 서정시의 개념

서정 그것은 하나의 시대적 요청이다. 산업화 이데올로기가 극심한 분열과 소외, 단절을 초래하고 있는 작금의 현실에서 서정은 거의 유일한 대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리얼리스트들의 침묵과 모더니스트들의 침체 속에 서정은 서서히 그 대안적 징후와 가능성을 드러내고 있다.
참고문헌
김형수(1991) : 서정시의 운명을 밝히는 사실주의, 한길문학
문병호(1996) : 서정시와 문명비판, 문학과 지성사
박현수(2007) : 서정시 이론의 새로운 고찰, 우리말글학회
장도준(2004) : 서정시의 화자의 특성과 다성성의 문제, 배달말학회
최승호(1998) : 한국적 서정의 본질 탐구, 다운샘
최승호(1999) : 서정시의 본질과 근대성 비판, 다운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미시4A)Wordsworth의 시적특징을 2000자원고지 15매분량으로 논술하시오0k
  • 시구 및 순간적인 상상 속의 미를 창조하는 음악적 조율을 통하여 강력한 감정을 전달하는 보기 드문 서정시인으로 찬사를 받는다. -스타일에 있어서 Wordsworth는 숭고로부터 우스꽝스런 것까지 다루기 때문에 상당한 대비와 차이를 나타낸다. 그는 중간적인 입장을 취하는 스타일을 갖는다. 가장 잘된 시 속에 그것은 우아함, 고상함, 가슴에 파고드는 순박함, 그리고 Wordsworth자신의 것이기도 한 어떤 마력적인 교화력을 지니고 있다. 2) 시적 불균형과

  • [고전시가론] 시조
  • 시조의 구조.14ꊶ 시조의 표현방식.15ꊷ 시조의 전개과정과 주요 작품1) 제 1기 고려 말의 시조.182) 제 2기 조선초기의 시조.283) 조선 중기의 시조.534) 조선 후기의 시조.115제 7장 시조ꊱ 시조의 명칭과 개념1. 시조의 정의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

  • [향가] 신라 향가와 고려 향가를 통해 본 향가의 발생, 성격, 내용, 형식과 해독원리 및 본질 고찰
  • 시작되는 형식상의 특징과 유사하여 우리 고전시가의 형식을 이해하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균여전〉의 서문을 쓴 최행귀(崔行歸)는 사뇌가의 형식을 삼구육명(三句六名)이라고 규정했다. 향찰로 표기된 시가를 총칭하는 향가의 장르적 성격은 매우 복합적이며 민요?순수서정시?교술시를 모두 포함한다. 이러한 향가에 대한 문학적 해석은 민요로서의 성격, 불교문학적 성격, 주술적 기능에 초점을 둔 무속적 성격, 순수 서정시적 성격의 측면에

  • 향가의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고찰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를 중심으로
  • 기능을 지닐 수 있도록 민요적 어법으로 재 문맥화하는 수법에 의존하고 있다. 8구체 향가는 형식상으로 4구체 향가가 중첩된 형태이며「모죽지랑가」,「처용가」가 전한다. 8구체 향가는 ‘8구’라는 외형적 형식만 같을 뿐 그 밖의 다른 어떤 시적 동질감도 발견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10구체 향가는 ‘사뇌가계 향가’라고 불리며 민요계 향가와 대조적으로 창작시의 전통에 기반을 둔 전형적인 개인적 서정시이다. 더욱이 정형시로서 지

  • 교육을 통한 시조의 발전적 계승
  • FILE:교육을 통한 시조의 발전적 계승.pptx교육을 통한시조의 발전적 계승Contents이론소개시조 교육을 중심으로학교 안의 시조 교육학교 밖의 시조 교육세계화와 시조교육결론이론 소개시조의 개념1) 시조의 정의- 고려말경 유학자들에 의하여 만들어지고가장 오랜 생명력을 지니면서 전승되어 오는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시가로 34조 또는 44조를기본 율조로 하고, 우리민족의 사상, 감정, 체험 등을담기에 가장 알맞은 그릇으로서, 그 형식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