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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서민가사의 표현상특징

Ⅲ. 서민가사의 해학성

Ⅳ. 서민가사의 사실성

Ⅴ. 서민가사의 반복성

Ⅵ. 서민가사와 토박이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美意識이란 개인의 感性的 인식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삶 전체와의 相關下에서 통합된 미적 경험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미의식은 개인의 미적 감각에 대한 기호의 차와 삶을 영위하는 방식, 인생관과 경험의 차이에 의하여 상이하게 나타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미의식은 미적 範疇의 表象으로써 나타나기 때문에 미의식 구조는 미적 범주를 통하여 살펴볼 수 있다. 미적 범주론에는 버어크(Ed.Burke)와 칸트(I.Kant)에 의해 주장된 崇高와 美의 2분법과 졸거(K.Solger), 핏셔(F.Vischer), 할트만(N.Hartmann) 등에 의해 주장된 미와 숭고, 희극적인 것(das Komische)의 3분법 및 데소아(M.Dessoir)의 숭고미(Erhaben), 비극미(Tragish), 우아미(Niedlich), 희극미(Komisch) 등 4분법이 있고, 자이징(A.Zeising)과 폴겔트(J.Volkelt)에 의해 제기된 다분법도 있다. 여기서는 데소아의 미적 범주론에 의거하여 국문학계에서 널리 수용하고 있는 崇高美, 悲劇美, 優雅美, 喜劇美 등 4분법에 따라 고찰하기로 한다.
趙東一은 모든 문학작품은 ‘있어야 할 것’을 ‘있는 것’과 관련시켜 나타내거나 ‘있는 것’을 ‘있어야 할 것’과 관련시켜 나타낸다고 전제하고, 이 두 가지는 작품에 따라서 서로 融合될 수도 있고 相反될 수도 있는 데 융합과 상반의 방법에 따라 4가지의 기본적인 미적 범주가 구분된다고 보았다. 즉, 崇高는 ‘있어야 할 것’에 ‘있는 것’의 융합이고, 優雅는 ‘있는 것’에 의한 ‘있어야 할 것’의 융합이며, 悲壯은 ‘있는 것’을 부정하고 ‘있어야 할 것’을 긍정하면서 이루어진 상반이고, 滑稽는 ‘있어야 할 것’을 부정하고 ‘있는 것’을 긍정하면서 이루어진 상반이라고 했다.
참고문헌
▷ 김신중(2006), 서민가사의 작자층과 수용자층,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 김학성(2004), 서민가사의 담론기반과 미학적 특성,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 김병민(1999), 서민가사에 나타난 리얼리즘적 양상, 연세대학교
▷ 강경호(2003), 서민가사의 실체성 연구, 성균관대학교
▷ 양수찬(2006), 조선조 후기 서민가사 연구, 제주대학교
▷ 정병헌(2004), 신재효의 장르 인식과 서민 가사, 한국고시가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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