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목월의 시 나그네, 목마른 사슴 작품분석, 이성부의 시 벼, 김상미의 시 개미, 이용악의 시 전라도 가시내 작품분석, 정지용 시 바다2 작품분석, 황지우 시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남궁벽 시 폐허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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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박목월의 시 나그네 작품분석
1. 형식
2. 내용-시의 의미
3. 1~2연
4. 3연
5. 4연
6. 5연

Ⅱ. 박목월의 시 목마른 사슴 작품분석

Ⅲ. 이성부의 시 벼 작품분석
1. 시 속에서 말하는 이는
2. 시적 대상은
3. ‘벼’의 외면적 모습을 구체적으로 나타낸 부분을 모두 찾아보자
4. ‘벼’를 비유적으로 나타낸 부분을 찾아보자
5. 나는 ‘벼’를 단순한 사물로 보고 있는가
6. ‘벼’와 ‘백성들’이 일치되는 부분을 찾아 보자
7. 이런 ‘백성들’은 어떤 ‘백성들’이라고 볼 수 있는가
8. 그렇다면 나는 ‘벼’를 통해서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

Ⅳ. 김상미의 시 개미 작품분석

Ⅴ. 이용악의 시 전라도 가시내 작품분석

Ⅵ. 정지용의 시 바다2 작품분석
1. 구조론적 관점
2. 모방론적 관점
3. 표현론적 관점
4. 효용론적 관점
1) 김환태의 견해
2) 문덕수 교수의 견해

Ⅶ. 황지우의 시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작품분석
1. 작품의 이해와 감상
2. 구성

Ⅷ. 남궁벽의 시 폐허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박목월의 시 나그네 작품분석

강나루 건너서
밀밭 길을

구름에 달 가듯이
가는 나그네

길은 외줄기
남도 삼백리

술 익는 마을마다
타는 저녁놀

구름에 달 가듯이
가는 나그네

민요적 가락으로 리드미컬하고 경쾌하면서도 한국적인 토착적 정서가 유감없이 발휘된 시이다. 강나루, 밀밭길, 남도삼백리 등 나그네의 정황을 구성하는 소재와 가락이 민요의 기본 율격인 3음보라는 점에 유념하여 감상할 수 있다.

1. 형식

모두 5연 10행으로 되어 있고 또 각 연은 2행으로 되어 있다. 이렇게 시의 각 연의 행수가 고르게 배열되어 있는 것은 시인이 이 시의 형식에 어떤 규칙성을 부여하겠다고 작정한 결과인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염두해 두고 이 시를 다시 한 번 읽어보면 율격에 있어서도 동일한 의식이 반영되어 있다는 것을 우리는 어렵잖게 발견할 수 있다. 한국시의 율격은 음수율과 음보율로 대별된다. 서로 개념이 다른 그 두 가지 율격의 어느 쪽을 기준으로 해서 보더라도 이 시는 규칙성을 구현하고 있는 것이다. 먼저 음수율과 음보율로 보더라도 이 시는 일정한 규칙성을 구현하고 있는 것이다. 먼저 음수율의 경우, 이 시는 2,4,5연의 음절 배열이 7·5조의 음수율을 만들어내고 있다. 그러니까 나머지 1,3연은 7·5조가 아니라는 뜻이기도 하지만 실은 그 두 연 역시 아주 자의적인 음절 배열은 아니고 7·5조를 약간 변형시킨 것이다. 이러한 변형은 처음부터 끝까지 같은 음수율이 반복될 때 생겨날 수 있는 단조로움을 깨뜨리기 위해 흔히 사용된다. 따라서 이 시는 음수율로 볼 때 7·5조를 기본 율격으로 하는 규칙성을 준수하고 있는 것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 김예리(2012), 정지용의 시적 언어의 특성과 꿈의 미메시스, 한국현대문학회
- 김종태(2005), 시와 동심적 상상력 : 오탁번·서정춘·이시영·윤동재·허수경·함민복·김상미·박종국·손택수의 시를 중심으로, 시로여는세상
- 박몽구(2008), 탈식민주의 관점에서 본 이성부의 초기시, 현대문학이론학회
- 윤현이(2010), 탈향을 꿈꾸던 변방시인 이용악, 강원대학교
- 이진(2012), 황지우 시에 나타난 물의 이미지 연구, 고려대학교
- 최승호(2006), 박목월 시의 나그네 의식, 한국언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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