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축제][문화관광축제 동향][문화관광축제 평가][문화관광축제 관광이미지]문화관광축제의 동향, 문화관광축제의 평가, 문화관광축제의 관광이미지, 문화관광축제의 사례, 문화관광축제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화관광축제의 동향

Ⅲ. 문화관광축제의 평가
1. 설문조사방법 : 서비스 품질, 만족도 평가
2. 전문가에 의한 참여관찰 조사

Ⅳ. 문화관광축제의 관광이미지

Ⅴ. 문화관광축제의 사례
1. 진도 대교
2. 용장산성(기념물 제 51호)
3. 진도향토문화회관
4. 운림산방(기념물 제 51호)
5. 남도석성(사적 제127호)
6. 진도 신비의 바닷길
7. 남진 미술관
8. 관매도 해수욕장

Ⅵ. 결론 및 제언
1. 문화관광축제선정에 있어 시민적 차원에서의 참여가 필요하다
2. 축제평가에 있어 비판중심의/부정적 접근보다는 대안중심의 긍정적 접근이 필요하다
3. 다양한 시각에서의 평가(시스템)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관광축제는 사회․문화적 관광자원의 중요대상으로서 그 의미를 더해가고 있다. 유구한 역사․문화를 지니고 있는 한 민족의 생활양식을 자원화하고 상품화하는데 있어서 고유성과 특이성을 지니고 있는 축제는 더 이상 정적형태의 의례행사로 볼 수가 없다. 정보통신의 발달에 따른 인터넷이라는 환경은 한 사회내의 객체간의 관계를 쌍방향, 네트워크화 시키는, 다시 말해 객체간의 일방적 관계에서 상호 교환적 관계로 진전되고 있다.
문화관광축제의 관광상품화 방안으로서 인터넷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은 문화관광축제의 주체인 관광객과 객체인 축제환경과의 관계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문화관광축제의 웹사이트를 내용 분석한 결과 상품정보 내용분석에서는 경주 전통주와 떡축제 그리고 강진 청자 문화제가 대부분의 항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으며, 그밖에 영암 왕인축제, 청도 소싸움축제, 대관령 눈꽃축제와 안동 국제탈춤축제 등이 충실하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다. 가격정보 내용분석에서는 경주 전통주와 떡축제를 제외한 대부분의 축제 웹사이트 정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촉진정보 내용분석에서는 안동 국제탈춤축제, 청도 소싸움축제, 경주 전통주와 떡축제, 이천 도자기축제, 부산 자갈치축제를 제외하고는 대체로 정보제공이 미약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유통정보 내용분석의 경우도 전체 8개 항목들 중에 일부 축제 웹사이트만이 한정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웹사이트 정보가 마케팅의 개념을 담아 잠재방문객들을 축제장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더욱 적극적인 정보전달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참고문헌
◇ 박재관·하봉준·김대환(1999), 문화관광축제 평가보고서-경주 99‘한국의 술과 떡 축제
◇ 신우성(2008), 문화관광축제 방문자 만족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서비스학회
◇ 안현모(2010), 지식경영이 문화관광축제에 미치는 산업적 성과, 강릉원주대학교
◇ 장경훈 외 1명(2009), 문화관광축제를 통한 경제 활성화 방안 연구, 제주관광대학
◇ 최승순(2008), 문화관광축제와 지역 이미지, 경기대학교
◇ 한국관광연구원(1998), 문화관광축제의 영향 및 운영효율화 방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태권도학과 및 태권도 단체의 역할과 기능0k
  • 문화를 정립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한편 2007년 12월 21일 태권도진흥 및 태권도공원 조성 등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었다.문화체육관광부는 개정된 태권도진흥 및 태권도공원조성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기원 설립준비위원을 2010년 5월 17일 위촉했다.설립준비위원은 태권도진흥법에 따라 대한태권도협회, 세계태권도연맹, 태권도진흥재단 등 태권도 관련 기관으로부터 추천받은 인사 중에서 총 7명을 선정했다. 설립준비위원은 개정된 태권도 진

  • 일본관광정책 및 축제정책
  • (일본관광정책 및 일본축제정책과 마케팅)문화관광부.한국관광공사. 2004 「일본 관광소비자 마케팅조사」한국관광연구원. 1999- 「한국관광정책」조선대학교. 이지선. 2005 「지역축제 관광문화상품에 관한 연구」유지윤. 한국관광연구원. 2004 「세계 주요국가 관광정책 동향 및 사례분석」한인섭. 세종대학교. 1995 「한국 관광진흥 정책을 위한 홍보 전략」한국관광공사. 1993 「일본관광관계법」 http://club.cyworld.com/5364510013/1791970 한국과

  • 관광연구의이해4) 최근 2년간 관광과 관련하여 출간된 학술지의 학술논문 한 편을 읽고 다음의 물음에 답하시오0k
  • 관광산업흐름을 파악하는 데 있다. 즉, 관광산업에 미치 피해와 영향을 파악하는 데 있다. 코로나19의 전개 과정 및 정부 대책,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국제관광 수요 전망, 주요 관광지 입장 통계 추세 변화와 정부 및 지자체 정책추진 현황 분석,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관광산업 피해 실태,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국민 여행 영향 조사 및 관광트렌드 전망에 관한 조사 결과 분석, 코로나19 관련 주요국 정책 대응 사례 분석, 코로나19 이후 시장 회복을 위한 관

  • [학사][마케팅전략]우리나라 항공사의 마케팅 분석
  • 분석방법진부함시장에서의 정부구매효과적인 정부행위기업의 합법성가치와 선호의 질적변화사회경제적 경향하위문화라이프스타일 계층지역에 있어서의 경제적 지위의 영향자연환경변화와관련된필요새로운 대체품:부족상태에 대응커뮤니케이션시스템의 효과마케팅정보시스템/ 연구경제상황과 연구비용 지출의 효율성연구비용 책정구매력지수정보과정 접근방법컴퓨터기술적 예측사생활과 법률의 침해계획 등 제2차자료의 공급

  • [마케팅]우리나라 항공사 마케팅전략 분석
  • 분석방법진부함시장에서의 정부구매효과적인 정부행위기업의 합법성가치와 선호의 질적변화사회경제적 경향하위문화라이프스타일 계층지역에 있어서의 경제적 지위의 영향자연환경변화와관련된필요새로운 대체품:부족상태에 대응커뮤니케이션시스템의 효과마케팅정보시스템/ 연구경제상황과 연구비용 지출의 효율성연구비용 책정구매력지수정보과정 접근방법컴퓨터기술적 예측사생활과 법률의 침해계획 등 제2차자료의 공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