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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마츠리(마쯔리, 일본축제)의 개념

Ⅲ. 마츠리(마쯔리, 일본축제)의 종류
1. 히나 마츠리(ひな祭り)
2. 치치부시 치치부 밤마츠리(秩父市 秩父の夜祭り)
3. 삿포로 유키마츠리(札幌市 雪まつり)
4. 토야마 야츠오마치 오와라카제노오봉(富山縣 八尾町 おわら風の盆)
5. 나가노현 스와시 온바시라마츠리(長野縣 諏訪市 御柱祭)
6. 아오모리시 네부타마츠리(靑森市 ねぶた祭り)
7. 히로시마현 치요다쵸 미부노하나다우에(廣島縣 千代田町 壬生の花田植)
8. 교토 기온마츠리(京都 祇園祭り)
9. 도쿄 아사쿠사 산자마츠리(淺草神社 三社祭)

Ⅳ. 마츠리(마쯔리, 일본축제)의 성격

Ⅴ. 마츠리(마쯔리, 일본축제)의 변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마츠리는 제사적 측면과 축제적 측면으로 구성된다. 즉 엄격한 형식성을 띤 의례와 분방한 일탈성을 가진 난장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여러 곳에서 행해지는 마츠리의 과정을 보면 대개 바로 이 두개의 요소 혹은 국면이 때로는 순차적으로 때로는 동시 진행적으로 나타난다. 즉 엄숙과 경건을 주조로 하는 성적(聖的)인 국면과 소란과 난장으로 이어지는 세속적(世俗的) 국면이 그것이다.
가령 신사나 절이 중심이 되어 행하는 마츠리의 경우, 신전이나 불전에서 행하는 각종 제식(祭式:사이시키)이나 회식(會式:에시키) 등이 전자의 사례로 들 수 있다. 한편 음주와 가무, 가장(假裝)과 광란 등을 통한 집단적 고양에 의한 엑스타시 등은 후자의 예에 들 수 있을 것이다. 때문에 의례가 그 중심이 되는 리츄얼적인 국면은 제사(祭祀)로, 잔치와 향연이 그 중심이 되는 페스티벌적 국면은 축제(祝祭)로 표현되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마츠리(마쯔리, 일본축제)의 개념

마츠리는 우리말로는 흔히 제사 혹은 축제로 번역 사용되고 있다. 본래 신과 죽은 자의 영혼을 기리기 위해 매년 행해지던 일종의 의식과도 같은 것으로서, 마츠리에 참가하는 이들은 신을 봉양함으로써 그 해의 풍작을 빌고, 질병과 악천후로부터 보호를 받음과 동시에 지역사회의 안녕을 꾀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의 마츠리는 이런 종교적인 성격을 벗어나, 일본의 지방자치의 가치확립과 친목도모, 관광상품의 개발 등에 좀더 비중이 두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즉, 페스티발이나 카니발의 성격으로 점점 그 성격이 변해가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후련, 전통과 현대의 퓨전문화, 마츠리,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2005
◎ 김양주, 양대 '마츠리'를 통해 본 현대일본사회의 문화동태, 배재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2003
◎ 김근오, 마츠리(축제)에 나타나는 일본 사회 조직의 특징, 비교민속학회, 1999
◎ 김양주, 현대적 '마츠리'와 그 생성과정에 대한 고찰, 배재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2003
◎ 유기준, 한·일축제문화비교연구 : 천안흥타령축제와 가고시마 오하라마츠리를 중심으로, 한국일본문화학회, 2008
◎ 최삼창, 마츠리의 상징적 세계, 비교민속학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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