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시인][정지용][이용악][신경림][김지하][이상화][백석]리얼리즘시인 정지용, 리얼리즘시인 이용악, 리얼리즘시인 신경림, 리얼리즘시인 김지하, 리얼리즘시인 이상화, 리얼리즘시인 백석(리얼리즘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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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리얼리즘시인 정지용
1. 고향과 유년기 혹은 동심의 세계
2. 이국정조와 바다
3. 카톨릭 체험의 시화
4. 허정과 극기의 자연, 산
5. 곡마단 같은 삶의 비애

Ⅱ. 리얼리즘시인 이용악

Ⅲ. 리얼리즘시인 신경림

Ⅳ. 리얼리즘시인 김지하
1. 감상의 초점
2. 성격
3. 표현
4. 특징
5. 구성
6. 제재
7. 주제
8. 감상의 길잡이

Ⅴ. 리얼리즘시인 이상화

Ⅵ. 리얼리즘시인 백석
1. 1912
2. 1929
3. 1934
4. 1935
5. 1936
6. 1942
7. 1945
8. 1987
9. 1988
10. 1989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리얼리즘시인 정지용

정지용이 남긴 시집으로는 1935년 10월 시문학사에서 낸 \"정지용시집\"과 1941년 9월 문장사에서 간행한 \"백록담\"이 있다. 그리고 1946년 6월 을유문화사에서 펴낸 지용시선\"이 있으나 이 시집은 박두진이 \"정지용시집\"과 \"백록담\"에서 25편을 뽑아 만든 것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그의 시는 두 집에 실린 122편과 그 밖의 20여 편이 전부라고 할 수 있다. 첫 시집 \"정지용시집\"에는 바다 1 등 총 89편이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이 가운데서 5부의 밤 과 람푸 는 <카톨릭 청년> 4호에 발표된 산문 소묘 4.5를 각각 개제하여 실은 것이다. 이 시집에 실린 89편의 시에서 말 2, 산소, 종달새 바람 등 네 편을 제외한 85편은 이 시집 이전의 수록지가 밝혀졌다.




≪ … 중 략 … ≫




Ⅱ. 리얼리즘시인 이용악

이용악의 시 작품들을 총체적 구조상황 속에서 조망하여 그 현실적 상상력의 실체를 파악하고자 할 때, 시인의 사상과는 구별되는 ‘언어구조’를 파악하는 일이 중요한 전제가 된다. 왜냐하면 시인의 현실적 상상력은 일차적으로는 언어를 통해서 드러나기 때문이다.
어떠한 시도 구조적 차원의 원리들의 상호작용과 그에 따른 조직화에 의해 그 통합성이 보장되어진다. 확연히 구분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시 작품의 구조적 조직화는 크게 ‘계열축’과 ‘통합축’으로 구분되는데, 이들은 그 조직화의 측면에서 서로 다른 원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계열축’이 주로 ‘반복적인 등가의 요소들의 대조와 대립’의 원리를 바탕으로 조직화된다면, ‘통합축’은 ‘인접한, 비등가적인 성분들의 대조와 대립’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조직화 되어 있다. 달리 말해서 시 작품의 구조적 조직화 차원에서 전자는 선택의 원리로, 후자는 결합의 원리로 기능한다.
참고문헌
고준석(2011) - 김지하의 초기 시 세계 및 생명사상 연구, 원광대학교
김계화(2010) - 이상화 시 연구, 목포대학교
김예리(2012) - 정지용의 시적 언어의 특성과 꿈의 미메시스, 한국현대문학회
배석호(2011) - 이용악 시 연구, 인하대학교
이현승(2010) - 백석 시의 화자 연구, 민족어문학회
정민(2008) - 신경림 시론의 변화 양상과 그 의미, 한국현대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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