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동양사상][동양철학(동양사상) 진리][동양철학 특징]동양철학(동양사상)의 진리, 동양철학(동양사상)의 전개, 동양철학(동양사상)의 특징, 동양철학(동양사상)의 인식, 동양철학(동양사상)의 의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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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개요
Ⅱ. 동양철학(동양사상)의 진리
Ⅲ. 동양철학(동양사상)의 전개
Ⅳ. 동양철학(동양사상)의 특징
1. 개인이 보편자에 종속
2. 사물에 대하여 직관적
3. 지식이 관념적
4. 종교적
Ⅴ. 동양철학(동양사상)의 인식
1. 一은 어떤 형상의 始作을 의미한다
2. 一은 精誠을 의미한다
3. 一은 말 그대로 하나를 뜻한다
4. 一은 모든 것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Ⅵ. 동양철학(동양사상)의 의의
1. 동양 사상은 개인의 도덕적 삶을 위한 수양론(修養論)을 강조하였다
2. 동양 사상은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인간의 본성을 중시하고 신뢰하였다
3. 동양 사상은 개인의 도덕적인 자각을 기반으로 하여 바람직한 사회인이 되기를 희구하였다
4. 동양 사상은 생명을 존중하고 자연과의 조화를 매우 소중하게 생각하였다
5. 동양 사상은 이론적 탐구와 함께 실천을 중요시하였다
6. 동양 사상은 정치·사회적 측면에서 오늘날 우리들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많은 지혜를 제공하였다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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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춘추시대에 살았던 공자는 거대국가와 신분계급체제가 필연적이라는 지극히 현실적인 전제를 받아들였다. 이러한 점에서 공자는 다른 모든 사상가들과는 다른 현실주의자였다. 공자는 이러한 거대국가와 신분 계급체제를 전제로 하여 전혀 다른 차원에서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였다. 그것은 한마디로 말한다면 권력과 경제로부터 인간을 해방하는 것이었다. 그것은 인간이 권력적이지 않고 물질적이지 않은 문화적 사회를 만드는 것이었다. 문화적 사회에서만--즉 권력이나 경제적 이익에 집착하지 않는--사회에서만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사회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거대국가나 신분계급체제의 해독을 완화할 수 있는 것이었다. 공자는 인간의 연대가 무력이나 권력, 법이나 재물에 의해서는 결코 이루어질 수 없다는 생각이었다. 그는 국가권력이나 신분계급이 중요하지 않은 사회를 만들려고 하였다. 그것은 도덕적이고 문화적이고 연대적인 사회였다. 공자는 현실에서 달성할 수 있는 이상, 현실의 방향과 이상의 방향을 합치시키려고 노력하였고 그리고 성공하였다.
≪ … 중 략 … ≫
Ⅱ. 동양철학(동양사상)의 진리
불가(佛家)에서는 삼법인(三法印)이라고 하여 세 가지 사실을 중요한 진리로서 인정하고 있는데 그 세 가지 진실이란 다음과 같다. 첫째는 제행무상(諸行無常)이라고 표현하여 모든 현상은 끊임없이 변화하여, 항상(恒常)하는 것은 없다는 것이고, 둘째는 제법무아(諸法無我)라고 하여 모든 존재는 그 어떤 것도 완전히 따로 독립하여 홀로 존재하는 것은 없다는 사실이고, 셋째는 열반적정(涅槃寂靜)이라고 표현하여 이상의 두 가지 사실의 진리와 항상 함께 하는 니르바나(Nirvana)의 세계는 언제나 평안(平安)만이 있을 뿐이라는 사실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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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면수(2012), 역사의 예수와 동양사상, 통나무
▷ 김흥호(2002), 동양사상과 신학, 솔
▷ 임석재(2005), 한국 전통건축과 동양사상, 북하우스
▷ 예문동양사상연구원(2010), 오늘의 동양사상
▷ 표정훈(2002), 하룻밤에 읽는 동양사상, 중앙M&B
▷ 홍승표(2011), 동양사상과 탈현대적 삶, 계명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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