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동양 도가][동양 사회][동양 철학(사상)][동양 유교][동양 유학][동양 미술][동양 무도]동양의 도가, 동양의 사회, 동양의 철학(사상), 동양의 유교, 동양의 유학, 동양의 미술, 동양의 무도 분석(동양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동양][동양윤리][동양사상][동양철학][동양의학(한의학)][동양예술]동양과 동양윤리, 동양과 동양사상, 동양과 동양철학, 동양과 동양의학(한의학), 동양과 동양예술, 동양과 동양미술, 동양과 동양무도 분석
- [동양][동양무도][동양사상][동양윤리][동양철학][동양학][동양화][동양예언]동양과 동양무도, 동양과 동양사상, 동양과 동양윤리, 동양과 동양철학, 동양과 동양학, 동양과 동양화, 동양과 동양예언 분석(동양사상)
- 삼국의 성립과 발전
- [강의 자료] 중국문화의 이해와 탐방 정리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목차
-
Ⅰ. 동양의 도가
Ⅱ. 동양의 사회
Ⅲ. 동양의 철학(사상)
1. 피지배층의 대변자
2. 강철 같은 조직
3. 서로 사랑하고 이익을 나누자
4. 유가 비판
5. 반전평화론
6. 꿈으로 남은 묵자 철학
Ⅳ. 동양의 유교
Ⅴ. 동양의 유학
Ⅵ. 동양의 미술
1. 개념
2. 가치
Ⅶ. 동양의 무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동양의 도가
노자(老子)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연대의식이 피어나는 자연사회를 이상사회로 생각하였다. 자연사회의 중요한 조건은 신분계급이 철폐되는 것이었다. 그가 보기에는 신분계급의 철폐는 단순한 제도의 폐지 문제가 아니라 문명의 문제였다. 그리하여 그의 자연사회는 물질적으로 또는 도덕적으로 진보한 사회라기보다는, 정신문명을 지향하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정신문명으로 전환되지 않으면 자연스러운 연대의식이 피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노자가 보기에는 사회와 자연을 통틀어서 지배하는 진리(道)가 있었다. 이러한 진리에서 벗어나는 인위적인 노력이나 제도는 오히려 사회를 부자연스럽게 만들고 오히려 이상적인 사회로부터 멀어지는 것이었다. 그가 생각한 자연사회는 두 가지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첫째로, 사람들이 구도자로서 살아가는 것이었다. 이것은 종교적이거나 명상적 삶이 아니라 비물질적 삶, 정신적 삶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인간의 본성에는 사회적 존재를 초월하는 차원이 있으며, 그러한 경지에 대한 지향이 인간의 주된 사회적 동기가 될 때 인간사회는 자연스럽게 자연사회가 되는 것이었다. 둘째, 사람들이 구도자로 살아 간다는 것의 또 하나의 의미는 자아실현적인 삶이었다. 노자가 제시하는 삶은 반드시 세속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세속이든 탈속이든 무관하게 모든 삶에서 도에 이르는 높은 경지를 추구하는 것이었다. 장자는 소를 도축하는 도살자나 심지어는 도둑에게도 그 세속적인 삶을 통하여 그 속에서 도를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 참고문헌
-
◈ 김삼웅(2009), 고대 동양사회의 진보와 저항사상, 대한기독교서회
◈ 류병관(2006), 동양무도의 정신성 고찰, 대한무도학회
◈ 신정근(2006), 동양철학의 몇몇 연구경향에 대한 성찰, 동양철학연구회
◈ 손문호(1996), 동양의 정체성에 관한 연구 : 유교국가의 전통을 중심으로, 서원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 이남영(1986), 동양의 자연과 인간관 도가사상을 중심으로, 경향신문사
◈ 후지하라 사다오 외 1명(2005), 동양미술사학의 형성과정에서 역사관ㆍ문화적 가치관, 한국미술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