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동양철학)과 민주주의,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윤리,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학,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법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인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간,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물리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민주주의
Ⅲ.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윤리
Ⅳ.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학
Ⅴ.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법가
Ⅵ.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인도
Ⅶ.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간
Ⅷ.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물리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불교 사상은 고대 인도에서 불타(佛陀, Buddha)가 창시한 가르침이다. 불타는 진리를 깨달은 자(覺者)를 의미하고, 본래 이름은 고타마 싯다르타(Gotama Siddhartha, 釋迦牟尼, B.C. 563~483)이다. 불타가 생존할 당시, 인도에서는 오래 전부터 전승되어 오던 브라만교의 권위가 무너지고 육사 외도(六師外道)의 사상이 유행하고 있었다. 육사 외도에서는 유물론(唯物論)과 회의론(懷疑論), 운명론과 쾌락주의적인 이론들을 제기하고, 사변적인 철학을 통해서 우주와 인생의 본질에 대하여 사유할 것을 주장하였다.
불타는 이러한 철학이 지나치게 사변적이고 또한 편견에 빠져 있음을 지적하였다. 그리하여 우주의 본질과 현실의 양면을 객관적으로 관찰하는 중도(中道) 사상에 입각하여 올바른 삶의 길(正道)을 가도록 설파하였다. 불타의 근본 사상은 연기설(緣起說)과 사성제설(四聖諦說), 그리고 삼법인설(三法印說) 등에 잘 나타나 있다. 이러한 불교의 근본 사상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이 세상의 모든 것들이 과연 어떻게 이루어진 것인가에 대한 설명이 연기설이다. 불타는, 이 세상에는 “이것이 생(生)하면 저것이 생하고, 이것이 멸(滅)하면 저것이 멸한다.”는 연기의 법칙에 의해서 모든 존재가 존재하게 된다고 하였다. 즉, 어떤 사물도 그것이 생겨날 만한 원인에 의하여 그 결과로서 존재하며, 그 원인이 소멸되었을 때에는 그 사물도 소멸한다고 한다.
이와 같이 우리들은 우주 만물이나 타인들과의 불가피한 인과 관계로 맺어져 있다는 상호 의존성을 철저히 깨닫게 되면, 가기가 소중하듯이 남도 소중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즉, 남의 기쁨을 같이 기뻐하게 되고, 남의 슬픔도 같이 슬퍼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자비(慈悲)의 윤리가 나온다. 자비는 타율적으로 강요되거나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연기성에 대한 자각을 통하여 자연적으로 우러나오는 윤리이다.
- 참고문헌
-
◈ 김주백, 동양사상과 전통윤리, 퇴계학연구원, 1999
◈ 라종일 외 1명, 서구민주주의와 유가사상 : 동양사상을 매개로 한 새로운 민주주의 이념 모색, 경희대학교, 1995
◈ 세계사상사연구회 외 1명, 동양사상, 시그마북스, 2010
◈ 이원택, 법가사상과 리더십 : 한비자의 경우, 예문동양사상연구원, 2007
◈ 이성범, 현대물리학 과 동양사상, 세대사, 1979
◈ 홍승표, 동양사상과 존재혁명, 새한철학회,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 중국 5세대 영화와 장예모의 인생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한국사 Ⅰ단원(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핵심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제시
- [문학] 정의의 사람들 분석
- [프랑스문학] Albert Camus 까뮈`정의의 사람들`작품분석
- [유아교육] 만 0세 유아 탐색놀이 활동계획안-알록달록 색 가면
- 예수는 역사다 레포트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