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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양과 동양철학

Ⅱ. 동양과 동양윤리
1. 공자(孔子)의 윤리 사상 - 인 ․ 예
1) 인(仁)의 사상 - 사랑의 정신과 인간다움
2) 예(禮)의 사상 - 예의예절
3) 군자(君子)
4) 정명(正名) 사상과 정치사상
2. 맹자(孟子)의 윤리 사상 - 인 ․ 의
1) 성선설(性善說) 사상 : 󰡒인간 본성은 착하다.󰡓
2) 사덕과 사단(사단: :덕의 실마리, 단서, 근본)
3) 대장부(大丈夫)와 호연지기(浩然之氣)
4) 왕도정치
3. 순자(筍子)의 윤리 사상 - 예(禮) 지상주의
1) 성악설(性惡說) :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
2) 예(禮)의 사상 및 예의 정치(예치)와 이상 사회
4. 노자(老子)의 윤리 사상 - 무위 자연(無爲自然)
1) 도(道)와 무위 자연(無爲自然)
2) 윤리 사상 및 소국 과민(小國寡民)의 정치사상
5. 장자(莊子) - 제물론, 물아일체
1) 도(道) 사상
2) 「제물론」의 만물제동(萬物齊同) 사상
3) 좌망(坐忘)과 심재(心齋)
4) 물아일체(物我一體)의 경지
6. 불교(佛敎)의 윤리 사상
1) 연기설(緣起說)과 慈悲
2) 사성제(四聖諦) - (네 가지 진리), 불교 교리의 핵심

Ⅲ. 동양과 동양사상

Ⅳ. 동양과 동양과학

Ⅴ. 동양과 동양미술
1. 개념
2. 가치

Ⅵ. 동양과 동양인물화
1. 벼타작
2. 대장간
3. 자리짜기
4. 서당
5. 길쌈
6. 씨름
7. 주막
8. 미인도
9. 연상의 여인

Ⅶ. 동양과 동양무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양과 동양철학

墨子는 당시 사회의 병폐를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오늘날 세상에서 해로운 것 가운데 가장 큰 것이 무엇인가? 큰 나라가 작은 나라를 공격하고 큰 집이 작은집을 어지럽히며, 강한 자가 약한 자를 위협하고 다수가 소수에게 횡포를 부리며, 꾀쟁이가 어리석은 이를 속이고 기한 사람이 천한 사람에게 오만한 것이니 이것이 세상을 해치는 것이다.󰡕
이러한 병폐는 어디서 오는가? 묵자는 그 원인을 차별에 있다고 보고 그 차별이라는 것은 墨子가 살던 당시의 사회상을 반영하는 것인데 그 당시에는 지배 집단과 피지배 집단은 신분이 엄격하게 나뉘어 있었으며 그 같은 신분은 혈연적 세습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세습적 신분 질서는 정치, 경제, 사회 등의 모든 현실에서 차별이라는 형태로 일어났다. 墨子가 주목한 것은 바로 이러한 것이다.
墨子는 차별을 서로 사랑하는 겸애와 서로 이익을 나누어 갖는 교리로 바꾸자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차별보다 겸애교리가 더 유리하다는 것을 설명하여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남도 반드시 따라서 그를 사랑하게 되고 남을 이롭게 해주는 사람도 남도 반드시 따라서 그를 이롭게 해주지만 남을 미워하는 사람은 남도 반드시 따라서 그를 미워하게 되고 남을 해치는 사람은 남도 반드시 따라서 그를 해치게 된다.󰡕 고하였다. 이는 사랑과 이익이 사람 사이에 쌍무적 의미가 있음을 드러낸 말이다.
이 같은 墨子의 주장은 겸애교리가 확실한 이익을 보장해 준다는 생각을 인간 이성의 합리적인 면에 호소한 것이다. 墨子가 살던 당시는 막강한 권력을 가진 지배계급과 그들의 횡포 아래 무방비로 놓여 있는 피지배 계급으로 나뉘어 있었는데 墨子가 차별에 대안으로 내놓은 겸애교리는 어느 계급을 위한 것인가?
참고문헌
권일찬(1998), 동양과학의 근대화, 한국정신과학학회
민정숙(1999), 동양인물화의 선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송화영(2006), 동양미술의 추상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조선대학교
이장희(2008), 동양철학의 현재성 : 정의 개념을 중심으로, 사회와철학연구회
이경무(2011), 통합심리학과 동양윤리의 심리 문제, 대한철학회
이승환(2007), 동양사상과 리더십, 예문동양사상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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