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마비말장애, 지각운동,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운동장애, 보치아운동, 조음운동,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미술치료, 음악치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마비말장애

Ⅲ.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지각운동

Ⅳ.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운동장애

Ⅴ.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보치아운동

Ⅵ.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조음운동
1. 옹알이를 할 수 있게 자극하는 방법
2. 씹는 운동, 빨아들이는 운동 및 삼키는 운동 양식의 발달을 돕는 훈련
3. 입술, 혀, 아래턱 등의 조음 기관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게 하는 훈련

Ⅶ.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미술치료
1. 뇌성마비 아동의 미술교육의 목적
2. 조형활동의 장애 요인

Ⅷ.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음악치료
1. 언어
2. 사회성
3. 손 기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은 환경과 계속 접촉하면서 환경에 적응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환경을 조작하기도 한다. 즉 운동을 통하여 환경에 접촉하고 감각기관으로 들어오는 자극들을 처리하면서 보다 복잡한 행동들이 가능하게 된다. 감각 기능과 지각기능은 생후부터 일상생활 동작이나 학습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는데, 감각기능은 일상생활 동작을 통하여 자연적으로 발달하며, 보다 높은 단계인 인지작용과 연결되고 학습능력, 경험도 정도 정서적인 요인 등에 따라서 발달한다. 그러나 뇌성마비아의 감각 기관의 장애는 주로 시각, 청각에서 나타난다. 시각은 주로 눈의 움직임을 장애로 안진, 안구운동 부진, 사시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사시는 경련성 뇌성마비아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청각에는 핵 황달 후유증에 의한 청각장애가 많고 고음역의 청각에 난청이 있다. 다행스럽게도 최근에는 광선요법 등에 의해 출연 빈도는 감소되고 있다 청각장애는 부수의 운동형에 많지만, 드물게 출산 시 가사에 의한 경련성은 하지 마비아에게도 나타난다.
지각이란 주위의 사물이나 관계를 인지하는 과정이며, 인간의 행동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다. 이러한 지각 기능의 장애를 받으며 우선 자기의 신체상의 왜곡, 또는 신체도식의 형성 부전을 가져오게 된다. 이것은 자신의 몸에 대한 좌우, 상하, 전후, 고저 등의 방향이나 움직임, 정지 상태의 위치 공간 등의 개념이 충분하게 발달하지 못하였음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외계의 지각이나 인지는 자신의 신체를 기반으로 행할 수 있지만, 뇌성마비아는 자세의 이상이나 손의 사용제한, 이동제한으로 어려움이 따른다.
참고문헌
김정주(1987), 뇌성마비아동의 쓰기능력과 감각통합능력간의 상호관계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김수진(2003), 뇌성마비로 인한 마비말장애의 음소대조 낱말명료도와 문장명료도, 한국음향학회
송미강 외 1명(2011), 뇌성마비와 기능훈련 : 운동장애의 본질과 훈련의 실제, 대학서림
이경선(1998), 정상아와 뇌성마비아의 보행형태에 대한 운동역학적 분석, 한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규범 외 4명(2009), 뇌성마비 장애아동과 미술치료, 대한임상미술치료학회
홍용화(2004), 보치아 운동 훈련이 뇌성마비 학생의 상지동작 수행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D형)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장애1) 의사소통장애의 개념2) 의사소통장애의 원인(1) 음성장애의 원인(2) 말더듬이의 원인(3) 신경언어장애의 원인3) 의사소통장애의 특성4) 의사소통장애의 판별 및 평가 방법5) 의사소통장애의 교육 방안(1) 부모교육(2) 미술 창작을 통한 교육(3) 놀이를 통한 교육 (4) 표현예술심리 교육(5) 음악 교육2. 시각장애1) 시각장애의 개념2) 시각장애의 원인3) 시각장애의 특성(1) 경험의 범위와 종류에서 오는 제한(2) 보행능력의 제한(3) 환경지배의

  • [재활학개론] 재활치료의 종류와 치료목적(언어치료 중심)
  • 목차1 재활치료란2 재활치료의 종류① 물리치료② 작업치료③ 놀이치료④ 미술치료⑤ 음악치료⑥ 심리치료⑦ 치료레크레이션-언어의 기능-3 언어치료란4 언어치료의 목적◆ 언어 장애가 있는지는 어떻게 알아볼까? 5 언어 장애의 대상 6 언어장애 검사7 언어장애의 듬급 기준8 언어장애의 분류 및 수정법가) 말. 언어로인한 언어장애나) 특수장애로 인한 언어장애보고서를 마치며.1 재활치료란?각종 질병 및 사고로 인하여 장애가 생긴

  • 장애인복지론 발달장애
  • 장애이다.발달장애란 전반적 정신적, 신체적 발달의 지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불충분하게 발달된 지적 능력으로 인해 학습을 하거나 사회활동을 하는 데 있어 심한 능력의 결핍을 보이는 아동을 발달장애아동이라고 한다.다시 말해, 발달장애란 아동발달의 전반적인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적이고 심한 장애조건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그와 같은 장애는 지각, 현실에 대한 평가, 충동성 통제 및

  • [교육재활] 장애인의 교육적 접근 및 재활
  •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 교육목표는 물론 특수 교육목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아동의 가능한 독립/자립능력 개발을 위한 아동생활의 지식과 상상적 이해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둘째 아동의 가능한 독립/자립능력개발을 위하여 직업을 발견하도록 하고 자기 자신의 재활을 스스로 관리/조정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장․단기적으로 구체적인 목표란, 교육과정(국어, 산수, 사회, 자연, 미술, 음악, 체육, 도덕, 직업, 특활

  • 보육실습-장애통합지도 및 장애통합교육 활동계획안
  • 와 자아개념이 낮으며, 학습의 전이와 일반화가 어려움※ 정신지체(교육과학기술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사용) = 지적장애(보건복지가족부 장애인 복지법 사용)4)지체장애▶ 정의- 뇌성마비, 척추손상, 소아마비 등과 같이 일상생활을 제한하는 신체 구조의 손상이나 신경계의 이상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를 말하며 외관상으로 쉽게 장애가 있음을 알 수 있음- 지체장애는 신경계의 이상(예: 뇌성마비, 간질 등의 경련장애), 근골격계의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