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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독교의 교화

Ⅱ. 불교의 교화
1. 교서명의 불교색
2. 불교어구의 표어로의 편입
3. 「사대강령」의 제정과 그 위치
4. 불교정전 편제상의 문제
5. 교리의 불교적 변모

Ⅲ. 원불교의 교화
1. 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교화
2. 민중지향의 교화
3. 사회적 방법에 의한 교화

Ⅳ. 유교의 교화

Ⅴ. 북한의 교화

Ⅵ. 삼동윤리의 교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독교의 교화

기독교에서는 교화라는 용어 대신에 선교라는 용어를 주로 사용해 왔다. 기독교는 유일신관을 갖고 있으며, 타종교를 인정하지 않고 그들이 신앙하는 유일신을 중심으로 새 하늘과 새 땅을 위해 지금도 일하고 계신다고 가르치는 것을 선교라고 한다. 선교는 전도와 구별된다. 전도는 기독교 신자가 되게 하는 것이라면, 선교는 신의 우주적 회복 役事에 동참하는 것이다. 보수적인 교회에서는 전도를 강조하고, 진보적인 교회에서는 선교를 강조한다. 사실상 인류의 공동善을 추구하는 종교들과 기관들은 세계 온 우주의 회복에 동참하고 있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필자는 기독교의 선교의 개념이 이 같은 보편적 인간회복의 방향에서 정의된다고 할 때, 동양종교에서 논의되어 왔던 敎化의 개념과 상통하는 점이 있다고 보고 기독교에서 선교의 개념적 논의가 어떻게 전개 되어 왔는가를 살펴보고 敎化의 개념의 보완점을 수렴하려고 한다.




≪ … 중 략 … ≫




Ⅱ. 불교의 교화

1. 교서명의 불교색

원불교의 초기교단명이 「佛法硏究會」이기는 했지만, 󰡔불교정전󰡕 이전의 초기교서들 이른바 󰡔불법연구회규약󰡕 󰡔수양연구요론󰡕 󰡔불법연구회통치조단규약󰡕 󰡔육대요령󰡕 󰡔삼대요령󰡕 등에는 「佛敎」라는 말을 직접적으로 쓴적이 없다. 그러나 󰡔불교정전󰡕의 서명에 「佛敎」라는 말을 공식으로 교서명에 표기하여 불교로의 변모를 잘 보여준다.
참고문헌
김무석(1985), 기독교의 전래가 한국근대화에 미친 영향:민중교화 운동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김재성(2009), 초기불교의 깨달음과 사회 참여 : 붓다의 재가자 교화를 중심으로, 불교학연구회
고시용(2011), 원불교 교화의 양상과 방식, 한국종교교육학회
유성태(1997), 유교의 교화개념 연구, 신룡교학회
김영두(1997), 북한교화의 방향과 과제,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서경전(1998), 교화전략으로서 삼동윤리,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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