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시][근대시와 시인 이상화][시인 남궁벽][시인 김소월][시인 주요한][시인 황석우]근대시와 시인 이상화, 근대시와 시인 남궁벽, 근대시와 시인 김소월, 근대시와 시인 주요한, 근대시와 시인 황석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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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근대시와 시인 이상화

Ⅲ. 근대시와 시인 남궁벽

Ⅳ. 근대시와 시인 김소월

Ⅴ. 근대시와 시인 주요한

Ⅵ. 근대시와 시인 황석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근대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답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그 용어 자체에는 개념적 모호함이나 범주적 혼란 같은 것들이 내재해 있기 때문이다. 사전적 의미에서 우선 근대의 개념은 역사적이다. 즉 편년(編年)적이란 말이다. 근대는 중세 다음에 나타나는 시기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용어이다. 이 경우 중세의 종점과 근대의 시발점을 획정하는 일도 문제이려니와, 마찬가지로 근대의 종점은 언제인가도 충분히 논란거리가 된다. 영어의 modern을 번역할 때 근대 혹은 현대로 번역하는데, 이때도 근대와 현대의 범위가 모호해진다. 근대와 현대의 차이가 무엇인가만 해도 그리 만만한 주제는 아니다. 일단 용어의 혼란을 피하기 위하여 여기에서는 그 역어로 근대를 취한다. ‘현대’라는 말의 의미를 단순히 당대 혹은 동시대적(contemporary)인 것이라는 뜻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역사적이면서도 동시에 가치개념적인 차원에서의 ‘근대’가 가지는 함의와 구별 짓고자 한다. 이렇게 ‘현대’를 단순히 당대의 의미로 받아들여 편의적이고 記述的으로 이해할 때, ‘근대 이후'는 어떠한 像을 띠는 것이며 또 언제부터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라는 문제도 역시 난해한 과제가 된다. 언제, 어떻게 라는 기준 설정에 이르면 자연히 방법론적․철학적 과제가 걸리게 된다. 따라서 근대를 바라보는 스펙트럼은 다양하게 존재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용직, 한국 근대시사, 학연사, 1986
김윤식, 한국 근대문학의 이해, 일지사, 1982
박슬기, 한국 근대시의 형성과 율의 이념, 서울대학교, 2011
이숭원, 근대시의 내면구조, 새문사, 1988
오세영, 한국 근대문학론과 근대시, 민음사, 1996
침선옥, 근대시 형성과 번역의 상관성,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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