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 구성][고전시가 발생]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의미,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구성,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발생,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의미

Ⅲ.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구성
1. 시행
2. 시편

Ⅳ.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발생

Ⅴ.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시가는 오랫동안 음악과 긴밀한 관련을 맺고 있었다. 많은 고전시가 작품들이 음악과 결합되어 가창되었고, 또 ‘노래하기 위한 시’로서의 성격을 지닌 작품도 적지 않았다. 이 때문에 그 형식에 대한 연구가 음악(歌唱)과의 관련을 떠나서는 거의 불가능하다는 인식과 주장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에 따라 음악과의 관련 속에서 한국고전시가의 형식을 살핀 실제 연구는 얼마 되지 않으며, 또 그 주장에 걸맞을 만큼의 성과를 거두지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비해, 李能雨(1954․1958)는 양자간의 관계 양상에 대한 실제 연구를 통해, 한국고전시가에서는 ‘詩主音從’ 현상이 많았으며, ‘音主詩從’의 경우에도 시행이나 리듬은 음악의 제약이나 작용을 받지 않고 독자적으로 정립되어 있음을 지적하여, 시의 형식과 음악의 형식은 별개라는 견해를 보였다.




≪ … 중 략 … ≫




Ⅱ.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의미

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는 원시시대 祭儀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 포함되어 있었다. 迎神과 送神의 단계에서 구송되던 샤만의 呪文이나 巫歌 등도, 娛神의 단계에서 부족민들에 의해 행해지던 歌舞樂의 종합예술체 등도 시가문학 그 자체이거나 그 편린을 지니고 있는 것들이었다. 악곡과 함께 가사가 있어야 노래가 이루어질 수 있었는데, 그 가사가 바로 오늘날의 시문학에 상응하는 언어적 구조물이었다. 그리고 노래는 반드시 춤을 동반하기 마련이었다. 따라서 그 당시의 예술은 제의적 기반 위에서 만들어지고 향유되었으며, 결과적으로 그것은 다양한 장르가 통합된 복합예술일 수밖에 없었다.
참고문헌
김완진(1987) / 어학적 관점에서 본 고전시가의 운율, 국어국문학회
김학성(1980) / 한국고전시가의연구, 원광대 출판국
김석회(2009) / 고전시가 연구와 교육의 전망,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김현정(2008) / 고전시가의 가치 교육을 위한 이론적 전제의 고찰, 한국어교육학회
조지형 외 4명(2010) / 고전시가 2009년 연구동향, 고전한문학연구학회
최홍원(2009) / 고전시가 모호성의 교육적 이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20년대 한국 상징주의시의 아나키즘
  • 의미를 생산한다는 것은 순수한 입장이 된다. 이 순수한 입장을 떠나서 본 논문에서는 상징주의와 아나키즘 문학을 담론 차원에서 그것을 구성하는 담론구성체를 주목할 것이다. 담론구성체는 미셀푸코에서 라클라우/무페로, 폐쇠에 의하여 확고한 개념으로 정리되었다.) 강내희, 앞의 글, p.33.D. Macdonell, 앞의 책, pp.11-14. Michel Pecheux, 앞의 책, pp.97-121.그들에 의한다면 담론구성체는 인식된 대상을 일정한 방향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체계이다. 이 체계

  •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신라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자유롭게 서술하시오0k
  • 시가(詩歌)이다. 일반적으로 중국에서 전해지는 고전 시가와는 다르다. 다만 형식적인 측면에서 한시가 중국에서 기원하여 우리나라에 전파된 것이므로 형식적으로 많이 유사하다. 또한 한글 창제 이전에 한자를 사용하였으며, 한글 창제 이후에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일반 지식인들은 대부분 한자를 사용했기 때문에 한시가 상당히 많이 전래한다. 그리고 국문학사에 보이는 시가문학(詩歌文學)도 한시가 주류를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다.이 장에

  • [고전시가] 향가
  • 시가에 대한 우리 나라 고유의 시가를 지칭하기도 하고, 신라가요 신라시가라고도 부른다.도솔가는 오늘날의 농악이나 쾌지나칭칭강강수월래에서 볼 수 있는 회악(會樂) 원무가 (圓舞歌) 윤무가(輪舞歌)의 성격을 가진 것과, 불교의 도솔(tusita : 欲界六天)과 관련된 월명사(月明師)의 〈도솔가〉로 나누어진다. 전자를 도율가(또는 두율가)라 부르고 후자를 도솔가라 구분하여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도솔가의 의미와 개념에 의하여 도솔가는

  • [고전시가작품론] 고대가요 목록
  • 문학회(동양한문 학회) , 2001. 오세정, 주술가요(呪術歌謠)의 제의적 상징 :구지가, 도솔가를 대상으로, 『시학과언어학』 제 2호, 시학과언어학회, 2001. 2002權赫建, 나쓰메 소세키의 『夢十夜』第四夜와 한국 고전문학 『公無渡河歌』에 나타난 죽음의 이미지 비교, 『일본어문학』 제12집, 한국일본어문학회, 2002. 金洋東, 龜旨歌 해석에 대한 一考察, 『어문론총』 제36집, 경북어문학회, 2002.김쾌덕, 고전 시가와 관련된 산의 의미와 그 양상,

  • [국문학사] 카프의 형성과 전개과정 -리얼리즘 소설과 시의 특징
  • 분석 정신이 번뜩이고, 후자는 관념적이며 다분히 급진적임을 보여주고 있다. 양자의 초기 이론을 비교하면 아래와 같다.팔봉 평론의 핵심 첫 번째는 “감각의 혁명은 금일 제1차로 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작가는 금일 명일의 문학을 위해 전진해야 하는데 그렇다면 슬프게도 선진 문학이 되지만 그래도 해보자고 주장한다. ‘기교의 미를 찾고 인종의미를 설하는 것이 부르주아 미학이면 반대로 정의미 반역의 미를 고창하는 것이 프롤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