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창조][고전문학 재창조][구비문학 재창조][동요 재창조][민요 재창조][판소리 재창조][고전문학][구비문학][동요]고전문학의 재창조, 구비문학의 재창조, 동요의 재창조, 민요의 재창조, 판소리의 재창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고전문학의 재창조
1. 새롭게 쓰기
1) 섞어 쓰기
2) 장르 바꿔 쓰기
2. 재미있는 고전교육을 위한 이벤트

Ⅱ. 구비문학의 재창조

Ⅲ. 동요의 재창조
1. 어린 시절 우리가 부르던 동요
2. 어떻게 만들고 친근하고 재미있게 만들 것인가
3. 왜 구지가와 서동요인가

Ⅳ. 민요의 재창조

Ⅴ. 판소리의 재창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전문학의 재창조

1. 새롭게 쓰기

1) 섞어 쓰기

상호텍스트성은 문학 텍스트들 사이의 상호 연관성을 의미한다. 텍스트가 되는 하나의 작품이 또 다른 텍스트 안에서 펼쳐지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 되는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은 단순한 모방이나 인용이 아니라 비판과 수용이 어우러진 적극적인 창작 행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닫힌 텍스트도 고전 그 자체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겠지만, 다른 작품과의 교류를 통해 새로운 텍스트를 만들어내는 것은 자유로운 생명력을 이끌어내는 작업이 될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을 우리 고전에 접목한 예로, 지난 발표에서 소개한 ‘이야기 섞어 창작하기’가 있었다. 학생 사례로 <우렁각시>와 <선녀와 나무꾼>이야기를 섞어 재미있게 창작한 작품이 있었다. 각각 이야기의 주요한 화소가 맞물려 새로운 서사를 창조해내고 두 가지 이야기가 또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고전 텍스트 자체는 완성된 작품이지만 그것이 자신에게는 결코 완성되지 않은 작품이며, 다른 사람이 창작했지만 나의 작품으로 다시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상상과 창조를 만끽하게 할 것이라 생각한다.

인물과 사건이 결합된 예를 상상하면, <배비장전>의 우둔하고 순진한 배비장이 <전우치전>의 주인공이 처한 상황에 직면하여 코믹한 이야기를 만들어간다는 설정을 할 수도 있다. 사건과 사건이 결합된 예를 만들어보면, <신립장군 설화>에서 신립장군이 처녀를 버린 후 패전하게 되는데, 여기에 <최치원>이야기의 사건을 덧붙여 신립장군이 죽은 처녀를 다시 만나 사랑을 나누고 다시 헤어진다는 설정을 하는 것이다. 또는 <토끼와 거북이>이야기의 토끼가 거북이와 경주를 하다가 느긋하게 쉬고 있는데, 갑자기 <토끼전>의 별주부가 나타나 용궁으로 가자고 꾀는 이야기가 전개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현숙(2004), 매체를 활용한 고전문학 재창조 교육 방법 연구, 건국대학교
* 김혜정(2004), 민요의 재창조 원리와 국악 창작 교육의 방향, 남도민속학회
* 김기형(2002), 판소리의 전승력 회복을 위한 재창조 작업과 과제, 판소리학회
* 임재해(2006), 디지털 시대의 고전문학과 구비문학 재인식, 국어국문학회
* 임성규(2007), 소통 중심의 전래동요 교육 방법 모색 : 재창작(再創作)을 통한 현재적 전승,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 판소리학회(2008), 판소리의 전승과 재창조, 박이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고소설] 고소설에 대한 고찰
  • 고전문학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설화를 가르치면서 고전문학을 재미있게 가르치고자 하는 마음과 고전문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깨닫게 됐기 때문이다. 준비한 것은 미흡하지만, 많은 관심과 각오를 갖고 이번 계기에 설화에 대해 공부해 보기로 하겠다.Ⅱ.본론1. 김학공전작자 및 작품속에 나타난 시대적 배경 및 배경사상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로 「김학공전」은 신분제가 동요되던 시대를 배경으로 노주간의

  • 북한문학, 독일문학, 프랑스문학, 영국문학, 러시아문학, 동유럽문학,일본문학(일본의 문학),중국문학(중국의 문학),한국문학(한국의 문학)
  •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독일문학(독일의 문학), 프랑스문학(프랑스의 문학), 영국문학(영국의 문학), 러시아문학(러시아의 문학), 동유럽문학, 일본문학(일본의 문학), 중국문학(중국의 문학), 한국문학(한국의 문학) 분석Ⅰ. 북한문학(북한의 문학)Ⅱ. 독일문학(독일의 문학)Ⅲ. 프랑스문학(프랑스의 문학)Ⅳ. 영국문학(영국의 문학)Ⅴ. 러시아문학(러시아의 문학)1. 근세문학2. 19세기 문학3. 세기 말에서 10월 혁명까지의 문학Ⅵ. 동유럽문학(동유럽

  • 최인훈의 희곡 작품에 내포된 역사 의식 -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를 중심으로
  • 분석을 통해 최인훈의 독자적 특이성과 작품에 스며있는 화합의 역사 의식을 살펴보았다. 바로 이러한 화해와 화합의 역사 의식이 바탕이 되고 있는 최인훈의 희곡은 한국희곡문학사에서 70년대의 한계를 넘어서는 커다란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참고 서적 ■김 향, 『최인훈 희곡창작의 원리』, 보고사, 2005.홍진석, 『최인훈 희곡 연구』, 又石大學校 大學院 박사학위논문, 1996.최인훈, 『문학과 이데올로기』, 문학과지성사, 1994.최인훈

  • 국문학개론 요약본
  • 분석 및 독자의 수용심리 분석5) 결론→ 작품의 내, 외적 관점을 골고루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유기적 통합- 구조주의)6. 국문학의 장르→ 여러 주어진 작품을 체계적으로 분류해 놓은 것 (틀을 지어놓은 것)ex) 서양의 장르에 맞게 구성했을 경우- 서정: 서정민요- 서사: 신화, 서사시, 전설, 민담, 서사민요, 판소리, 고전소설 등- 극: 가면극, 꼭두각시 놀음ex2) 우리나라의 경우서정, 서사, 극 이외에 교술 장르 추가→ 교술(가르치고 해설한다):

  • [교양] 맞춤법 보기
  • 문학 작품은 우리의 영혼을 감동시키고 삶을 풍요롭고 아름답게 해 준다. 그러나 이 세상에는 반드시 아름답고 좋은 글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 못한 글들도 있어서, 우리에게 해독을 끼치거나우리를 혼란에 빠뜨리는 경우가 적지 않다.좋은 문학 작품이란 어떤 것인가? 좋은 문학 작품이란, 문학으로서의 미적 가치와 교훈적 가치를 아울러 가지고 있는 작품을 말한다. 이런 작품의 대표적인 것으로 고전을 들 수 있다.고전이란, 한 알의 진주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