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창조][고전문학 재창조][구비문학 재창조][동요 재창조][민요 재창조][판소리 재창조][고전문학][구비문학][동요]고전문학의 재창조, 구비문학의 재창조, 동요의 재창조, 민요의 재창조, 판소리의 재창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재창조][구비문학 재창조][고전문학 재창조][판소리 재창조][민요 재창조][동요 재창조][구비문학][고전문학][판소리]구비문학의 재창조, 고전문학의 재창조, 판소리의 재창조, 민요의 재창조, 동요의 재창조 분석
- [민속문학][민속문학 정의][민속문학과 양][민속문학과 폴란드민속문학][민속문학 범위][민속문학 비평]민속문학의 정의, 민속문학과 양, 민속문학과 폴란드민속문학, 민속문학의 범위, 민속문학의 비평 분석
- [현대문학사] 현대문학의 지속(전통성)과 변화
- [현대시] 1920년대시의 전개 과정과 특징
- [민요] 한국민요(민요)의 개념과 지역별 종류, 한국민요(민요)의 성립, 한국민요(민요)와 음악, 한국민요(민요)와 타령, 한국민요(민요)와 강강술래(강강수월래), 한국민요(민요)와 시조, 한국민요(민요)와 향가 분석
- 목차
-
Ⅰ. 고전문학의 재창조
1. 새롭게 쓰기
1) 섞어 쓰기
2) 장르 바꿔 쓰기
2. 재미있는 고전교육을 위한 이벤트
Ⅱ. 구비문학의 재창조
Ⅲ. 동요의 재창조
1. 어린 시절 우리가 부르던 동요
2. 어떻게 만들고 친근하고 재미있게 만들 것인가
3. 왜 구지가와 서동요인가
Ⅳ. 민요의 재창조
Ⅴ. 판소리의 재창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고전문학의 재창조
1. 새롭게 쓰기
1) 섞어 쓰기
상호텍스트성은 문학 텍스트들 사이의 상호 연관성을 의미한다. 텍스트가 되는 하나의 작품이 또 다른 텍스트 안에서 펼쳐지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 되는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은 단순한 모방이나 인용이 아니라 비판과 수용이 어우러진 적극적인 창작 행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닫힌 텍스트도 고전 그 자체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겠지만, 다른 작품과의 교류를 통해 새로운 텍스트를 만들어내는 것은 자유로운 생명력을 이끌어내는 작업이 될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을 우리 고전에 접목한 예로, 지난 발표에서 소개한 ‘이야기 섞어 창작하기’가 있었다. 학생 사례로 <우렁각시>와 <선녀와 나무꾼>이야기를 섞어 재미있게 창작한 작품이 있었다. 각각 이야기의 주요한 화소가 맞물려 새로운 서사를 창조해내고 두 가지 이야기가 또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고전 텍스트 자체는 완성된 작품이지만 그것이 자신에게는 결코 완성되지 않은 작품이며, 다른 사람이 창작했지만 나의 작품으로 다시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상상과 창조를 만끽하게 할 것이라 생각한다.
인물과 사건이 결합된 예를 상상하면, <배비장전>의 우둔하고 순진한 배비장이 <전우치전>의 주인공이 처한 상황에 직면하여 코믹한 이야기를 만들어간다는 설정을 할 수도 있다. 사건과 사건이 결합된 예를 만들어보면, <신립장군 설화>에서 신립장군이 처녀를 버린 후 패전하게 되는데, 여기에 <최치원>이야기의 사건을 덧붙여 신립장군이 죽은 처녀를 다시 만나 사랑을 나누고 다시 헤어진다는 설정을 하는 것이다. 또는 <토끼와 거북이>이야기의 토끼가 거북이와 경주를 하다가 느긋하게 쉬고 있는데, 갑자기 <토끼전>의 별주부가 나타나 용궁으로 가자고 꾀는 이야기가 전개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현숙(2004), 매체를 활용한 고전문학 재창조 교육 방법 연구, 건국대학교
* 김혜정(2004), 민요의 재창조 원리와 국악 창작 교육의 방향, 남도민속학회
* 김기형(2002), 판소리의 전승력 회복을 위한 재창조 작업과 과제, 판소리학회
* 임재해(2006), 디지털 시대의 고전문학과 구비문학 재인식, 국어국문학회
* 임성규(2007), 소통 중심의 전래동요 교육 방법 모색 : 재창작(再創作)을 통한 현재적 전승,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 판소리학회(2008), 판소리의 전승과 재창조, 박이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조직의 성격 -관료적 성격을 중심으로
- 노인복지론_현대사회 내 고령화로 인해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시오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오리엔트 문명 - 이집트 문명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 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고치고 싶은 습관의 제거나 새로운 습관 형성의 계획을 습관화의 원리와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