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가요][공무도하가][황조가][해가][도솔가]고대가요의 역사, 고대가요의 이해, 고대가요와 공무도하가, 고대가요와 황조가, 고대가요와 해가, 고대가요와 도솔가, 고대가요와 구지가, 고대가요와 정읍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Ⅰ. 개요
Ⅱ. 고대가요의 역사
Ⅲ. 고대가요의 이해
Ⅳ. 고대가요와 공무도하가
Ⅴ. 고대가요와 황조가
Ⅵ. 고대가요와 해가
1. 해설
2. 배경설화
Ⅶ. 고대가요와 도솔가
Ⅷ. 고대가요와 구지가
Ⅸ. 고대가요와 정읍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우리 고대문화사상의 세속화 동인을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지적해 보면
경제적인 요인
18세기 중엽부터 조선사회에는 소박한 의미에서의 자본주의 발생의 여러 가지 전제 조건들이 조성되어 가고 있었다. 생산방식의 변질과 생산품의 유통 및 분배방식의 변화와 아울러 富의 편재 현상을 그 요인으로 할 수 있겠다.
실학의 영향
자연경제체제에서 화폐경제체제로 이행되기 위한 전제 조건이 성숙되고 있던 시대상황 속에서 실사구시의 학풍이 대두하게 되었음은 사회 변동의 한 필연적인 추세였다. 종래의 관념적인 유교 정신을 냉철히 비판하는 데서 출발한 실학사상은 국민 경제의 이상을 추구하며 공리공담을 버리고 실사를 구하여 국민의 이용후생을 도모하는 데에 주력하는 이론을 탐구하고, 그를 실천하는 방법을 추구하였다.
실학사상의 보급은 귀족소설이 서민소설로 변이 하는 계기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세속화의 시발점을 어디에다 잡을 수 있겠는가. 이는 참으로 모호하지만 어느 시기부터 세속적 요인이 보다 더 많이 인간의식을, 사회와 문화를 지배하게 되었는가, 그 계기가 되는 시점을 찾아보면 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하나의 기점으로 잡을 수 있겠다.
양란 이후부터 중앙 집권적 정치체제와 자급자족적인 자연경제가 지배하던 조선사회에 정치․경제․사회 각 분야의 전통적인 제도 및 가치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재평가 기운과 동요상이 나타났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때 사회변동의 계기는 中人이하 서민 대중의 지배층에 대한 불신, 자기 각성 및 경제적인 실력배양에서 비롯되었다 하겠다. 종래의 가치 규범과 사회적 도그마가 임․병 양란의 현실적 난국 타개에 무력해지자 이를 폭로하게 된 것이다. 자신들의 능력에 보상을 주지 못하는 사회적 지위에 대하여 심각한 갈등을 느끼게 되고, 이에 신분구조의 붕괴 현상은 필연적인 것이 되었다. 결국 양란 이후 개화 이전까지를 세속문학으로 이행하기 위한 전제조건의 성숙기로 보아야 하겠다.
- 참고문헌
-
▷ 김종규(1993), 한국고대가요의 형식론적 연구, 중앙대학교
▷ 김영수(2005), 고대가요 연구의 전제와 실제, 단국대학교
▷ 송석래(1988), 한·일 고대가요 발생설 연구 Ⅱ,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 엄국현(1997), 한국고대가요와 어릿광대의 세계, 한국문학회
▷ 임희섭(2008), 문학치료적 서사 이론에 따른 고대가요의 시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건국대학교
▷ 최홍원(2010), 고대가요에 대한 국어교육적 탐색,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