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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1930년대의 모더니즘 시

Ⅲ. 193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

Ⅳ. 1950년대의 모더니즘 시

Ⅴ. 1970년대의 모더니즘 미술

Ⅵ. 1980년대의 모더니즘 시

Ⅶ. 199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조연현은 ‘주지주의는 … 모던이즘 시운동으로서 나타났다’고 하여 모더니즘 아래 주지주의를 두는 듯하지만, ‘주지주의에 이론적 근거를 둔 모던이즘 운동’이라고 하는 표현을 고려할 때 주지주의는 모더니즘의 핵심적 방법론이 되거나 모더니즘이 주지주의의 확장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이런 애매함은 ‘모던이즘이 주지주의에 근거를 두고 나타난 시운동이었다면 이것이 소설을 통하여 나타난 것은 신심리주의 혹은 초현실주의’라는 언급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그러나 글의 전체 흐름을 고려한다면 주지주의를 모더니즘의 핵심적 방법론을 지닌 유파 정도로 이해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즉 주지주의는 모더니즘을 상위개념으로 하는 유파로 이해된다.
김용직 교수는 과격형 모더니즘(표현파, 미래파, 다다 등)과 온건형 모더니즘으로 나누고, 후자의 하위개념으로 이미지즘, 주지주의 등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는 󰡔한국현대시사󰡕의 1권, 제3장의 제목을 ‘주지주의계 모더니즘’으로 삼고 있는데, 이 주지주의계 모더니즘은 ‘이미지즘-모더니즘의 흐름을 이은 것’으로, 김기림의 모더니즘을 특징할 때는 ‘이미지즘-주지주의의 흐름을 이은 것’으로 정리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런 표현을 고려할 때 모더니즘, 이미지즘, 주지주의가 대등한 유파로 이해되기도 한다. 그러나 온건형 모더니즘이 T. E.흄의 세계관에 바탕을 둔 이미지즘에서 발단되었으며, 이 갈래의 모더니즘에는 ‘주지주의계 모더니즘’이라는 명칭이 붙기도 한다는 언급을 염두에 둘 때는 주지주의와 이미지즘의 관계가 모호해진다. 다른 글에서 그는 과격형 모더니즘과 영미계 주지주의를 소제목으로 대립시키고 있어, 그 혼란은 정리되지 않는다.
김윤식 교수는 모더니즘이라는 개념 아래 이미지즘, 주지주의를 하위 개념으로 두고 있다. 그리고 영미문학에서 20세기 문예사조가 이미지즘으로 시작하여, 1920년 이후에 주지주의가 이어진 것으로 파악한다. 그러나 그는 협의의 모더니즘 아래 ‘1920년대 영시에서 등장한 이미지즘과 그것에 유사한 정신 및 기법’을 예로 듦으로써, 주지주의라는 개념의 사용을 피하며, 앞의 논의를 혼란스럽게 만든다. 그는 또한 ‘주지주의 또는 모더니즘은 시인의 근원적 태도의 변혁이 못 되고, 모양을 약간 바꾼 심미적 데카당스의 일종이다.’고 말하여, 주지주의와 모더니즘을 대등하게 이해하고 있는 듯한 인상도 준다.
참고문헌
김지혜, 1930년대 모더니즘시의 특성 연구, 건국대학교, 2008
김송이,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이중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10
권경아, 1950년대 한국 모더니즘 시의 근대성 연구, 한양대학교, 2011
권영진, '한국적 모더니즘'의 창안 : 1970년대 단색조 회화, 미술사학연구회, 2010
박정인, 한국 모더니즘시의 사적 전개, 조선대학교, 2002
우보경, 1990년대 이후 한국연극의 무대의상에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경향, 중앙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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