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1930년대 시, 소설][1950년대 시]1930년대의 모더니즘 시, 193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 1950년대의 모더니즘 시, 1970년대의 모더니즘 미술, 1980년대의 모더니즘 시, 199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1930년대의 모더니즘 시
Ⅲ. 193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
Ⅳ. 1950년대의 모더니즘 시
Ⅴ. 1970년대의 모더니즘 미술
Ⅵ. 1980년대의 모더니즘 시
Ⅶ. 199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조연현은 ‘주지주의는 … 모던이즘 시운동으로서 나타났다’고 하여 모더니즘 아래 주지주의를 두는 듯하지만, ‘주지주의에 이론적 근거를 둔 모던이즘 운동’이라고 하는 표현을 고려할 때 주지주의는 모더니즘의 핵심적 방법론이 되거나 모더니즘이 주지주의의 확장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이런 애매함은 ‘모던이즘이 주지주의에 근거를 두고 나타난 시운동이었다면 이것이 소설을 통하여 나타난 것은 신심리주의 혹은 초현실주의’라는 언급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그러나 글의 전체 흐름을 고려한다면 주지주의를 모더니즘의 핵심적 방법론을 지닌 유파 정도로 이해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즉 주지주의는 모더니즘을 상위개념으로 하는 유파로 이해된다.
김용직 교수는 과격형 모더니즘(표현파, 미래파, 다다 등)과 온건형 모더니즘으로 나누고, 후자의 하위개념으로 이미지즘, 주지주의 등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는 한국현대시사의 1권, 제3장의 제목을 ‘주지주의계 모더니즘’으로 삼고 있는데, 이 주지주의계 모더니즘은 ‘이미지즘-모더니즘의 흐름을 이은 것’으로, 김기림의 모더니즘을 특징할 때는 ‘이미지즘-주지주의의 흐름을 이은 것’으로 정리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런 표현을 고려할 때 모더니즘, 이미지즘, 주지주의가 대등한 유파로 이해되기도 한다. 그러나 온건형 모더니즘이 T. E.흄의 세계관에 바탕을 둔 이미지즘에서 발단되었으며, 이 갈래의 모더니즘에는 ‘주지주의계 모더니즘’이라는 명칭이 붙기도 한다는 언급을 염두에 둘 때는 주지주의와 이미지즘의 관계가 모호해진다. 다른 글에서 그는 과격형 모더니즘과 영미계 주지주의를 소제목으로 대립시키고 있어, 그 혼란은 정리되지 않는다.
김윤식 교수는 모더니즘이라는 개념 아래 이미지즘, 주지주의를 하위 개념으로 두고 있다. 그리고 영미문학에서 20세기 문예사조가 이미지즘으로 시작하여, 1920년 이후에 주지주의가 이어진 것으로 파악한다. 그러나 그는 협의의 모더니즘 아래 ‘1920년대 영시에서 등장한 이미지즘과 그것에 유사한 정신 및 기법’을 예로 듦으로써, 주지주의라는 개념의 사용을 피하며, 앞의 논의를 혼란스럽게 만든다. 그는 또한 ‘주지주의 또는 모더니즘은 시인의 근원적 태도의 변혁이 못 되고, 모양을 약간 바꾼 심미적 데카당스의 일종이다.’고 말하여, 주지주의와 모더니즘을 대등하게 이해하고 있는 듯한 인상도 준다.
- 참고문헌
-
김지혜, 1930년대 모더니즘시의 특성 연구, 건국대학교, 2008
김송이,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이중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10
권경아, 1950년대 한국 모더니즘 시의 근대성 연구, 한양대학교, 2011
권영진, '한국적 모더니즘'의 창안 : 1970년대 단색조 회화, 미술사학연구회, 2010
박정인, 한국 모더니즘시의 사적 전개, 조선대학교, 2002
우보경, 1990년대 이후 한국연극의 무대의상에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경향, 중앙대학교,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주는 가치의 갈등을 개인주의 대 집합주의, 선별주의 대 보편주의, 자유 대 평등, 효율 대 평등을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런 가치의 갈등에 대해 제시하고 개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우리나라 사회복지재원의 유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각자의 관심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국방법을 제시하시오(예,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가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 하여 설명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자격조건으로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의 개념과 장단점
-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계획서(나눔 의식)
- 현재 우리나라의 다양한 가족 형태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가족 상담이 시급하다고 생각하는 가족유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해당 가족 유형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 가족의 이론적 관점(구조기능주의 관점, 여성주의 관점, 갈등주의 관점 등)의 주요 개념 및 특징을 설명하고 한 가지 관점을 선정하여 가족구조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족복지론A+)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