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 프롬]에릭 프롬(에리히 프롬) 소유냐 존재냐의 소유양식,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 소유냐 존재냐의 존재양식,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 소유냐 존재냐의 차이,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 소유냐 존재냐의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 소유냐 존재냐의 소유양식
1. 취득사회-소유 양식의 기초
2. 소유의 본질
3. 소유 양식을 지탱하는 기타 요소들
4. 소유 양식과 항문애적(肛門愛的) 특성
5. 금욕주의와 평등
6. 생존적 소유(Existenial Having)

Ⅱ.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 소유냐 존재냐의 존재양식
1. 능동적이라는 것
2. 능동성과 수동성
1) 위대한 사상가들이 주장하는 능동성과 수동성
2) Ethics(윤리학)
3. 현실로서의 존재
4. 주고, 공유하고, 희생하려는 의지

Ⅲ.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 소유냐 존재냐의 차이
1. 테니슨의 시
2. 바쇼의 하이쿠

Ⅳ.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 소유냐 존재냐의 견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 소유냐 존재냐의 소유양식

1. 취득사회-소유 양식의 기초

우리는, 사유 재산이나 이익, 그리고 힘을 생존의 지주로 삼고 그것들에 의존하는 사회에 살고 있으므로, 우리가 내리는 판단들은 극단으로 치우쳐 있다. 취득하고 소유하고 이익을 얻는 일은, 산업 사회에서 사는 개인의 신성하며 빼앗을 수 없는 권리이다. 그것을 소유하는 개인이나 사람들만이 그것의 주인으로, 그들은 그것을 사용하거나 즐기는 권리를 타인으로부터 빼앗는 완전한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비록 재산을 소유하지 않은 사람들이라 하더라도, <무엇인가>를 소유하고 있다.―그들은, 자신들의 약간의 소유물을, 자본의 소유자가 자기 재산을 소중히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소중히 한다. 필시 최대의 즐거움은, 사물을 소유하는 것보다는 살아 있는 존재를 소유하는 것이리라. 가부장제도의 사회에서는, 가장 가난한 계급의 가장 초라한 남자라도 재산의 소유자가 될 수 있다. 가부장제도 속에서 남자의 주도권은, 6천년 내지 7천년 동안을 계속되어 왔으며, 지금도 빈곤한 나라들이나 사회의 가난한 계급 가운데에서는 이것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비교적 풍족한 나라나 사회에서는, 남자의 주도권은 점차 쇠퇴하고 있다.
구식의 가부장적인 소유권이 점차 붕괴되어 가는 때에, 충분히 발달한 산업 사회의 평균적인 시민과 가난한 시민은, 재산을 취득하고 유지하고 늘리고자 하는 정열을 어디에서 충족시키게 될 것인가. 그 대답은, 소유권의 범위를, 친구들, 연인 , 건강, 여행, 예술품, 신(神), 자아(自俄)로까지 확장하는 데에 있다. ‘개인주의’는 긍정적인 의미로는 사회적인 굴레로부터의 해방을 의미하지만, 부정적인 의미로는 ‘자기 소유권’, 즉, 자기 일신(一身)의 성공을 위해 자신의 정력을 투자할 권리-그리고 의무-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 노창용(2001), 에리히 프롬의 종교 사상에 대한 기독교적 입장에서의 이해, 인덕대학
▷ 라이너 풍크 외 3명(2003), 에리히 프롬과 현대성 : 그의 사유가 갖고 있는 현대성에 관하여, 영림카디널
▷ 박찬국(2001), 에리히 프롬과의 대화, 철학과현실사
▷ 박홍규(2004), 우리는 사랑하는가 : 에리히프롬의 생애와 사상, 필맥
▷ 오채환(2009), 에리히 프롬이 들려주는 사랑 이야기, 자음과모음
▷ 이재일(2007), 에리히 프롬 사상의 인격교육론적 해석, 한국인격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양] 에릭프롬의 `소유냐 존재냐`
  • 소유형태 일 것이다. 소비라는 형태의 소유는 소비를 해버려서 빼앗길 것이 없기 때문에 소유로 인한 걱정을 없애준다. 그리고 이것은 더 많은 소비를 부추기게 된다. 왜나하면, 이것은 이전의 소비가 곧 그 만족성을 상실하게 되기 때문이다. 현대의 소비자들에게 존재형태는 다음과 같다고 저자는 이야기하고 있다. 나는 존재한다 = 내가 가지고 있는 것 & 내가 소비하는 것 에릭프롬은 구약성서에서 나타난 소유와 존재 양식과 현대의 소유 존재 양

  •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의 생애,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과 사랑의 기술,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과 자유로부터의 도피,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과 생산적인 인간,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과 종교, 에릭 프롬과 의문
  •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의 생애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과 사랑의 기술,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과 자유로부터의 도피,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과 생산적인 인간,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과 종교,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과 의문점 분석Ⅰ. 개요Ⅱ.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의 생애Ⅲ.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과 사랑의 기술1. 부모와 자식간의 사랑2. 사랑의 대상3. 형제애4. 모성애5. 성애6. 자기애7. 신에 대한 사랑8. 사랑과 현대 서양사회에서의 사랑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소유의 삶의 방식에서 더 많이 갖는 것이 더 나은 인간으로 평가 받는 지름길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더 많이 갖기 위해 노력한다. 사용하기 위해서가 아니가 인정받기 위해서 말이다. 그러나 많이 소유할수록 반드시 더 행복해 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더 불행해 질 수 있다. 아무리 많이 가졌다 한들 언제든지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소유’에 집착하는 한 결코 행복해 질수 없다. 프롬은 진정 행복해 지려면 소유가 아닌 ‘존재’에 집착해야 한다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소유 간의 존재론적 질문에 대한 해답에서는 장자의 논리를 활용하고 있다.이와 같이 구운몽전체에서 보여 지는 유, 불, 선은 서로 배치되기만 하는 사상이 아니라 혼합되었으되 김만중이 바라던 이상의 세계를 표현하는데 활용되었기 때문이다.5. 저자가 전달하려는 메시지와 교훈구운몽에 등장하는 많은 인연들과 사건들을 동원하여 육관대사가 말하고자 했던 것, 즉 김만중이 말하고자 했던 것은 결국 물질적인 풍요로움이나 순간의 욕구에 의해

  • 독후감 모음 총 31권 분량 독후감 (이기적 유전자,정의란 무엇인가,82년생 김지영,칼의 노래,루소 에밀,딥스 등등 독후감,서평 모듬)
  • 존재하며, 사람을 하나의 경제적 가치로 등급화 시키는 문제점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렇게 저자는 벤담과, 존 스튜어트 밀의 오래된 주장에 이의를 제기하면서 문제를 좀 더 고차원 적인 측면으로 이끌고 간다.(3) 3장 우리는 우리 자신을 소유하는가?: 자유지상주의 3장에서는 공정한 분배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 볼 기회를 주는 챕터였다. 알다시피 미국은 우리나라 만큼이나 빈부격차가 매우 큰 국가로 유명하다. 최상위층의 사람들이 대부분의 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