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 개념과 이념,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법,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 발전과정,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 시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의 개념
1. 아동의 개념
1) 아동복지법
2) 민법
3) 근로기준법
4) 소년법
2. 복지의 개념
3. 아동복지의 개념

Ⅲ.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의 이념

Ⅳ.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의 원칙
1. 아동의 권리와 책임
2. 부모의 권리와 책임
1) 아동복지법 제3조 제2항
2) 청소년 기본법 제1장 총칙
3. 국가, 사회의 권리와 책임

Ⅴ.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와 아동복지법
1. 목적
2. 기본이념

Ⅵ.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의 발전과정
1. 외국의 아동복지사
1) 중세사회
2) 근대사회
3) 현대사회
2.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사
1) 삼국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4) 현대의 아동복지

Ⅶ.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와 시설
1. 영아시설
2. 육아시설
3. 심신 장애자 시설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국의 아동복지학자 카두신(Kadushin)은 그의 저서 ‘아동복지서비스(Child Welfare Service)’에서 아동복지란 “부모가 아동양육의 책임을 충족시킬 수 없거나 또는 그 지역사회가 아동과 가족이 요구하는 보호와 자원을 제공할 수 없을 때, 아동이나 청소년에 대하여 제공되는 사회적 서비스와 관련되어 있다 ”고 정의했다. 그는 아동복지서비스가 부모들이 그 역할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능들을 지원, 보충, 혹은 대리하거나, 현존의 사회제도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제도를 조직함으로써 아동과 그 가족의 여건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하였다. 그가 주장한 아동복지서비스의 3단계는 다음과 같다.

지원적 서비스(Supportive Service)
아동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가정 내에서의 부모의 능력을 지원, 강화하는 서비스이다. 부모․자녀의 관계가 부부갈등이나 부모, 자녀간의 갈등의 결과로 손상되거나 긴장상태에 있을 때 아동복지의 실제적 또는 초기의 문제를 다루는 일차방어선이라 할 수 있다. 가정의 갈등과 긴장이 계속되면 가정해체 즉 이혼, 별거, 유기 등이 초래될 가능성이 있다. 이와 같은 서비스는 주로 가족생활교육, 집단상담, 집단치료, 가족치료 프로그램,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제공된다. 사회복지관과 같은 곳에서 ‘부모교육’도 하고 ‘집단지도’도 하는데 이것은 부모와 아동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미란(2011), 아동복지서비스 실태 및 인식에 관한 연구, 초당대학교
- 김오남, 곽수란 ,노명희(2011), 아동복지의 이해, 태영출판사
- 김혜경(2010), 아동복지법상 금지규정의 형사법적 검토,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박은미(2010), 2010년, 아동복지정책의 방향과 과제, 한국사회복지연구회
- 신혜경(2011), 아동복지론, 양서원
- 임인걸(2012), 복지개혁이 아동복지 개입에 미친 영향, 한국청소년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내용 분석
  • 법에 의한 유아교육제도와의 구분을 명확히 하였다는 것이다. 둘째, 보호냐 교육이냐로 그 동안 계속되어 온 논란에 종지부를 찍고 보호와 교육을 통합한 보육이라는 진일보된 개념으로 전환하였다. 이러한 기본 이념에 따라 보육의 내용도 아동에 대한 교육ㆍ영양ㆍ건강ㆍ안전 등 보호와 교육뿐만 아니라 부모에 대한 서비스와 지역사회와 교류까지 포괄하는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결국 보육정책을 통하여 아동복지, 여성복지,

  • 청소년과 아동 관련법 통합방안
  • 이념적: 아동의 잠재능력을 실현하며 건전한 성장과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보장.(2)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과 실제적 보장의 강화아동이 한 독립된 인간으로서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할 권리가 있으며 사회와 국가가 이러한 권리를 정책적으로 보장해 주는 법적 장치 마련 및 아동복지서비스의 대상과 종류, 행정체계, 재원 등 틀 구축.(3) 지역사회 중심의 재가복지 강화요보호아동 대상의 생활시설중심 → 모든 아동을 아동복지의 대상으로 삼고

  • [장애인복지관 평가][장애인복지관 평가 대상][장애인복지관 평가 연구 사례][사회복지]장애인복지관 평가의 지표, 장애인복지관 평가의 대상, 장애인복지관 평가의 기본원칙, 장애인복지관 평가의 연구 사례
  • 발전과 더불어 1988년 서울올림픽과 장애인올림픽의 개최를 계기로 증가된 장애인의 복지욕구에 부응하여 장애인복지의 제도적 틀을 재정비하고 모든 재가장애인의 복지서비스를 확충하는 방향으로 그 시책이 전환된 시기라고 할 수 있다.Ⅱ. 장애인복지관 평가의 지표1. 평가지표 개발과정학계, 시설중간관리자, 관계 공무원으로 구성된 장애인복지관 평가분과는 1차 평가를 실시한 장애인복지관 평가지표를 기반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하

  • 사회복지개론 아동복지의 개념 아동의 특성 청소년 복지의 개념 청소년의 특성 아동복지의 발달 청소년의 권리와 책임 아동 문제 아동 학대
  • 복지개론아동, 청소년 복지 (목차 )본론1) 아동 청소년의 복지 원칙2) 아동 청소년 문제3) 아동 청소년 복지서비스, 복지시설 및 프로그램서론아동복지의 개념과 발달과정아동의 특성청소년 복지의 개념청소년의 특성결론아동, 청소년 복지에 대해서론아동복지의 개념과 발달과정아동의 특성청소년 복지의 개념청소년의 특성1. 아동복지의 개념(1) 아동복지의 개념아동을 위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로서의 정의아동복지란 아동을 위한 이념

  • [사회복지학]아동관련 자원봉사 후 소감문
  • 발전되어 가고 있다. 필자는 비장애인 사회복지사로서 장애인생활시설에 종사하면서 본 시설 장애인들에게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 및 프로그램이 장애인의 자립, 자활을 위한 이념에 입각한 바른 방향을 잡고 있는지 고민가운데 스스로 반문해 본다. 따라서 장애인 자립생활을 목표로 하는 본원의 실천사례 등을 토대로 장애인생활시설의 능동적 변화와 방향에 대하여 열거하면서 앞으로도 진지한 연구와 검토가 수반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