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 개념과 이념,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법,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 발전과정,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 시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의 개념
1. 아동의 개념
1) 아동복지법
2) 민법
3) 근로기준법
4) 소년법
2. 복지의 개념
3. 아동복지의 개념
Ⅲ.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의 이념
Ⅳ.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의 원칙
1. 아동의 권리와 책임
2. 부모의 권리와 책임
1) 아동복지법 제3조 제2항
2) 청소년 기본법 제1장 총칙
3. 국가, 사회의 권리와 책임
Ⅴ.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와 아동복지법
1. 목적
2. 기본이념
Ⅵ.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의 발전과정
1. 외국의 아동복지사
1) 중세사회
2) 근대사회
3) 현대사회
2.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사
1) 삼국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4) 현대의 아동복지
Ⅶ.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와 시설
1. 영아시설
2. 육아시설
3. 심신 장애자 시설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미국의 아동복지학자 카두신(Kadushin)은 그의 저서 ‘아동복지서비스(Child Welfare Service)’에서 아동복지란 “부모가 아동양육의 책임을 충족시킬 수 없거나 또는 그 지역사회가 아동과 가족이 요구하는 보호와 자원을 제공할 수 없을 때, 아동이나 청소년에 대하여 제공되는 사회적 서비스와 관련되어 있다 ”고 정의했다. 그는 아동복지서비스가 부모들이 그 역할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능들을 지원, 보충, 혹은 대리하거나, 현존의 사회제도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제도를 조직함으로써 아동과 그 가족의 여건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하였다. 그가 주장한 아동복지서비스의 3단계는 다음과 같다.
지원적 서비스(Supportive Service)
아동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가정 내에서의 부모의 능력을 지원, 강화하는 서비스이다. 부모․자녀의 관계가 부부갈등이나 부모, 자녀간의 갈등의 결과로 손상되거나 긴장상태에 있을 때 아동복지의 실제적 또는 초기의 문제를 다루는 일차방어선이라 할 수 있다. 가정의 갈등과 긴장이 계속되면 가정해체 즉 이혼, 별거, 유기 등이 초래될 가능성이 있다. 이와 같은 서비스는 주로 가족생활교육, 집단상담, 집단치료, 가족치료 프로그램,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제공된다. 사회복지관과 같은 곳에서 ‘부모교육’도 하고 ‘집단지도’도 하는데 이것은 부모와 아동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미란(2011), 아동복지서비스 실태 및 인식에 관한 연구, 초당대학교
- 김오남, 곽수란 ,노명희(2011), 아동복지의 이해, 태영출판사
- 김혜경(2010), 아동복지법상 금지규정의 형사법적 검토,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박은미(2010), 2010년, 아동복지정책의 방향과 과제, 한국사회복지연구회
- 신혜경(2011), 아동복지론, 양서원
- 임인걸(2012), 복지개혁이 아동복지 개입에 미친 영향, 한국청소년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권력관계이론의 내용 각각 요약, 각 이론들의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시사점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스페인 관광분석] 스페인의 성공요소 분석
-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아기에 이중 언어를 제공 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변을 중심으로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