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극장][원각사][국립극장][정동극장][예술극장][공공극장][멀티플렉스극장]소극장, 원각사, 국립극장, 정동극장, 예술극장, 공공극장, 멀티플렉스극장 분석(소극장, 원각사, 국립극장, 정동극장, 예술, 공공극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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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소극장

Ⅲ. 원각사

Ⅳ. 국립극장

Ⅴ. 정동극장
1. 운영체제의 변화
2. 전문공연장화 전략
3. 프로그램의 다양화
1) 관객 중심의 다양한 아이디어 공연 프로그램
2) 문화시음회
4. 적극적인 서비스 마케팅 전략
5. 부대시설 변화
6.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서비스
7. 타 문화공간으로부터의 벤치마킹사례

Ⅵ. 예술극장

Ⅶ. 공공극장

Ⅷ. 멀티플렉스극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50년 4월에 최초로 국립극장이 설립되었으나, 건물을 새로 지은 것이 아니고 구부민관 건물의 내부를 수리하여 개관한 것이었다. 국립극장은 대표적인 연극인들을 모아 협의기구로 신극협의회를 구성하고, 전속극단으로 신극협의화와 극예술 협의회를 두었다. 5천만 원을 들여 내부 일체를 수리하고 현대적 호리촌트와 조명기구를 모두 갖추었고, 개관공연인 유치진 작, 허석 연출의 <원술랑> 이 1주일 동안 6만여 명의 관객이 동원될 정도로 지대한 관심을 끌었다. 이 국립극장 개관은 광복 직후 좌. 우익 연극의 분열 갈등이 일단 정리되고 민족 연극이 정립 단계에 들어섰다는 특별한 위미를 지닌다. 그러나 6.25사변이 일어나자 국립극장은 일단 폐쇄되었다가, 1953년 2월에 피난지 대구에서 문화극장이 국립극장으로 지정되어 재개관되었는데, 이 때 전속단체를 두지 않고 수지타산만을 생각한 흥행 위주의 공연을 자주 가져 비난을 사기도 하였다. 1957년 6월에는 서울로 환도하여 명동에 있는 시공관을 국립극장으로 쓰게 되었다. 새 국립극장은 3층 건물로서 1935년 일본인이 영화관으로 지은 것이지만 연극 공연장으로서 손색이 없는 건물이었다.
국립극장이 환도하면서 신극협의회도 다시 전속 단체로 복귀하여 국립극장이 우리나라 연극의 중심지가 되었으나 전쟁 직후이기 때문에 연극은 큰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영화나 여성국극이 인기를 끌면서 대부분의 사설극장들이 관중을 끌어 모았기 때문에 연극은 명맥 유지가 어려웠다. 1958년 12월 을지로 입구에 소극장 원각사가 개관되었고 이 본격적인 소극장이 생기면서 침체해 있던 공연예술계가 생기를 찾았고 극단들도 몇 개 더 조직되었다. 원각사는 시설도 비교적 좋았고 내부나 극장 안이 정취가 풍기도록 꾸며져 있었는데, 불행히도 1960년 12월에 불이 나서 전소됨으로서 소극장 운동은 좌절되고 말았다.
참고문헌
데이비드 M. 콘트, 스티븐 랭글리 저, 임연철 외 2명 역(2011), 극장 경영, 커뮤니케이션북스
유민영(2001), 달라지는 국립극장 이야기, 마루
이승엽(2001), 극장경영과 공연제작, 역사넷
유민영(2004), 정동극장 이야기, 태학사
차범석(1989), 한국 소극장 연극사 - 대학극회와 제작극회, 예술세계
최낙환, 송윤헌, 박만석, 마케팅 교재 - 마케팅의 이해, 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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