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운동][비밀결사조직운동][민족실력양성운동]민족운동과 비밀결사조직운동, 민족운동과 민족실력양성운동, 민족운동과 3.1운동, 민족운동과 부르주아민족운동, 민족운동과 억압체제하운동, 민족운동과 통일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민족운동과 비밀결사조직운동
Ⅲ. 민족운동과 민족실력양성운동
Ⅳ. 민족운동과 3.1운동
Ⅴ. 민족운동과 부르주아민족운동
1. 연구동향
2. 일제의 문화정치와 민족운동의 분화
1) 문화정치
2) 부르조아 민족운동의 분화
3. 실력양성론과 민족개량주의
1) 독립준비론, 실력양성론의 대표적 주장자가 안창호
2) 이 논리는 이광수의 민족개조론으로 표출
3) 민족개조론
Ⅵ. 민족운동과 억압체제하운동
Ⅶ. 민족운동과 통일운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한국자본주의의 석민지종속형적인 전개로 되는 일본제국주의지배하 한국에 있어서 민족주의운동은 1. 민족주의운동의 추상적인 민족직 요구에의 수렴기(1905년∼ 1919년) 2, 민족주의운동의 계급적 분화기(1919년∼1927년) 3. 민족주의운동의 통합기(1927년∼ 1932년) 4. 민족주의운동의 고양과 비합법기(1932년∼1945년) 로 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민족인중운동은 2기인 민족주의운동의 계급적 분화기에 자기단초를 갖고 봉건계하 민중운동의 계승선상에서 근대적 전개를 사회주의운동과의 연관에서 갖는다.
곧 민족주의운동의 계급적 분화기에 주어진 민중운동의 맥락은 1920년대 초반 (1924)애 민족주의우파의 자치운동에 의한 민족주의운동에서의 이탈을 계기로 민중운동과 민족주의좌파의 연합으로 된다. 이것이 신간회의 결성인 바 이 시기에 한국의 민족주의운동은 초기에는 민족주파좌파인 소시민적 민족주의에 의해 주도되고 있으나 민중적 각성이 주어짐에 따라 노동자계급의 주도성이 드러나기 시작한다. 그리고 이런 양상은 신간회의 해체에 의해 민족적 자각을 보다 굳건히 한 민중운동, 민족민중운동에 의한 주도권을 구체화시킨다. 그것은 이 과정에서 임정계가 지주세력의 타협화 및 대륙이민들 간의 계급분해로 자기기반을 잃고 상징화되며 민족주의 좌파를 이루는 소시민적 갈래는 비합법화를 따라갈 수 없었을 뿐 아니라 후기에는 전시통제에 따르는 민족부르조아의 소멸로 자기기반을 잃은 채 해체되기에 이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일제식민지통치하 한국의 민족주의운동에서 식민지말기를 대표하는 것은 민족민중운동이다. 민중운동에 의한 민중운동의 주도는 노동자 농민의 요구를 민족해방운동과 결합시키고 이것에 더하여 식민지말기 전시국가독점자본주의에로의 이행은 경제적인 모순을 바로 정치적이고 민족적인 것으로 전환시킨다. 그리고 이런 것들은 첨예한 대립으로 되어 싸움을 정치투쟁의 마지막 단계인 군사적인 비합법투쟁이나 비합법적인 지하투쟁으로 진행되게 한다. 이리하여 일제식민지통치하 말기에 있어서 민족해방의 과제는 단순한 논리적 전개에 의해서만이 아니라 민족민중운동의 민족운동 주도에 따라 민족민중운동의 요구인 반제반봉건에 의한 민족해방 민주주의혁명에서 제시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 참고문헌
-
공임순, 3·1운동의 역사적 기억과 배반, 그리고 계승을 둘러싼 이념정치, 한국근대문학회, 2011
김명구, 1920년 국내 부르주아민족운동 우파계열의 민족운동론, 한국근현대사학회, 2002
박걸순, 3·1운동기 국내 비밀결사운동에 대한 시론, 문화체육관광부, 1988
이준식, 사회주의 민족운동과 대한민국 정부, 한국근현대사학회, 2009
정성희, 1920년대 실력양성운동에 대한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내용 분석, 성균관대학교, 2001
조대엽, 한반도 평화·통일운동과 시민적 정체성,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