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문화][민족문화 개념][민족문화 특성][민족문화 영역][민족문화 요소][민족문화 관련 제언]민족문화의 개념, 민족문화의 특성, 민족문화의 영역, 민족문화의 요소, 민족문화 관련 제언 분석(민족문화,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또는 관심 갖는 청소년문화 현상에 대하여 조사하고
- [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
- [문화컨텐츠, 문화컨텐츠산업] 문화컨텐츠의 개념, 중요성과 국내외 문화컨텐츠산업의 동향 및 문화컨텐츠산업의 효율적인 수출증대 방안 그리고 국내외 문화컨텐츠산업의 전망 분석
- [학교통일교육, 통일교육] 학교통일교육의 역사, 학교통일교육의 실천 목표와 학교통일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학교통일교육의 실천적 방안, 학교통일교육 관련 제언 분석
- [한국 근대사] 한국 민족주의 전개를 통해 살펴본 민족주의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연구
- 목차
-
Ⅰ. 서론
Ⅱ. 민족문화의 개념
Ⅲ. 민족문화의 특성
1. 문화의 유구성과 강인성
2. 문화의 평등성과 조화성
3. 문화의 종합성과 독창성
Ⅳ. 민족문화의 영역
Ⅴ. 민족문화의 요소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문화정책 속에 나타나는 정부의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 태도는 60년대 이후 수미일관된 것은 아니었다.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의 변화만을 살펴볼 때 정부의 문화정책은 대략 두시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는 제3공화국이 등장하여 산업화를 시작한 61년부터 제1차 문예진흥 5개년 계획이 공표되기 전해인 73년까지의 시기이다. 그리고 제2기는 제1차 문예진흥 5개년 계획(74-78년)이 공표되고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이 문화예술진흥법에 근거하여 특수법인으로 설립된 1973년 이후부터 시작하여 80년대와 90년대에 들어오면서 본격적으로 전통문화에 대한 정부의 관심이 제고된 시기이다.
61년 5.16부터 72년까지의 문화정책 제1기는 1,2차 경제개발계획을 추진하던 시기로서 경제적 성장이 국가사회의 핵심적인 달성목표였던 만큼 사실상 전통문화는 근대화 및 서구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낡고 타파해야 할 것으로 간주되었다고 보아야 옳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문화정책의 주요한 특징은 “문화재 보호법을 통해 유형, 무형의 문화재를, 지방문화사업조성법을 통해 지역의 문화단체인 문화원을 국가의 관리 하에 두는 형태로 국가권력의 정당성과 영향력을 확보”하려는 것이었다는 평가가 타당하다.
문화정책 제2기의 분수령이 된 제1차 문예진흥 5개년 계획의 기조를 보면, 첫 번째 중점목표로서 “올바른 민족사관을 정립하고 새로운 민족예술을 창조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이것은 의식적이든 아니든 간에 올바른 민족사관이라는 선택적 투과망을 통해 전통문화를 역사적 담론으로 재구성하고자 함을 암시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1979년의 제2차 문예진흥 계획이 80년대의 정치적 변화와 맞물리면서 도중하차한 후 제5공화국에 들어서 제5차 경제사회발전 5개년 수정계획에 문화예술부문이 편입되었다. 여기에 반영된 정책기조에는 올바른 민족사관에 입각한 전통문화의 계승 발전에 부가하여 지방문화의 활성화가 부각되고 있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즉 “그 동안의 민족문화유산의 보존과 전승 노력을 더욱 강화하고”, “급속한 도시화와 산업화 과정에서 도입하고 있는 외래 대중문화의 수용능력을 높이고 지역간, 계층간, 문화격차를 해소”하는 것을 기조로 하고 있다. 그래서 중점과제로서 첫째는 “문화시설의 확충과 지방문화의 육성으로 문화예술이 전 국민에게 향유되도록 할 것”이며, 둘째는 “전통문화 유산의 보존과 개발 및 문화예술 창작여건의 개선으로 민족문화의 주체성을 확립하고 이를 통하여 급격한 사회변동에서 야기되는 가치관의 혼란을 바로잡도록” 하는 것이 설정된 것이다.
- 참고문헌
-
이만열(2006) - 21세기 민족문화진흥의 새로운 모색을 위한 제언, 한국국학진흥원
이우성(2008) - 민족문화와 영남문화,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이하나(2011) - 1950년대 민족문화 재건 담론과 우수영화, 한국역사연구회
임재해(2007) - 민속신앙의 비교연구와 민족문화의 정체성, 비교민속학회
임재해(2007) - 한국신화의 주체적 인식과 민족문화의 정체성, 고조선단군학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외 1명(2009) - 민족문화정책 추진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예술작품과 음악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음악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건축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프랑스영화] 잔다르크 영화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