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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메이커(브랜드)와 자동차

Ⅱ. 메이커(브랜드)와 브랜드메이커

Ⅲ. 메이커(브랜드)와 패턴메이커

Ⅳ. 메이커(브랜드)와 레인메이커

Ⅴ. 메이커(브랜드)와 일본메이커

Ⅵ. 메이커(브랜드)와 이미테이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메이커(브랜드)와 자동차

푸조-도요타가 공동 개발차의 판매가격을 8,000유로 이하의 저가격으로 책정한 이유는 중고차 선호 계층을 끌어들이고 신흥국 시장을 겨냥한 포석으로 판단된다. 유럽은 일본 등과 달리 젊은 층이 신차를 구입하기 보다는 중고차를 구입하는 경향이 일반적이다. 이 때문에 저가의 차를 내놓으면 중고차를 구입하려 했던 소비자를 신차구입 쪽으로 발길을 돌릴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 신설하는 생산 공장을 폴란드에 세우기로 한 계획은 동유럽시장을 포함한 신흥국 시장을 염두에 두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푸조-도요타가 목표로 한 8,000유로는 현재 서유럽시장에서 세그먼트A의 최저 가격대이다. 올해 독일에서 판매되고 있는 승용차 중 최하 가격이 8,000유로가 되는 것은 피아트 Seicento, 대우 마티즈, 다이하쓰 쿠오레(Cuore) 등 말하자면 로우엔드카이다. 스마트 역시 개발계획 시에 16,000∼20,000DM을 목표로 하였는데 거의 계획대로 판매하고 있다. 16,000DM은 약 8,000유로에 해당한다. 기본 가격이 8,000유로 전후인 위의 4개 모델의 지난해 판매실적은 약37만 대에 이른다.
그러나 낮게 책정된 차량가격은 유럽 메이커들의 신소형차 개발계획에 있어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지금까지 세그먼트B차량은 모델이나 플랫폼 당 생산을 연산 70만 대 혹은 100∼170만 대로 확대하면 코스트절감이 가능했다. 하지만 세그먼트A차량은 훨씬 수익을 내기가 어렵다. 기본적으로 시장이 작기 때문이다. 서유럽의 세그먼트B시장은 400만 대 규모임에 비해 세그먼트A시장은 100만 대를 조금 웃돌 뿐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코스트를 실현하는 방법은 우선 기본사양을 덜 갖추는 것이다. 예컨대, ABS시스템은 세그먼트B 이상에서는 기본 장치로 되어 있지만 로우엔드카에는 옵션이거나 장착되지 않는다. 또 다른 방법은 폴란드나 스페인 같은 저임금 국가나 신흥시장국에 거점을 두고 생산하는 것이다. 이미 피아트의 피아트 오토 폴란드(Fiat Auto Poland)는 폴란드에, ScodaAuto는 체코에 거점을 두고 모두 40∼50만 대 규모를 생산하고 있다. 이렇게 생산거점을 활용함으로써 피아트, 폴크스바겐 그룹의 저코스트 생산이 가능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구상(2007), 자동차메이커 별 디자인아이덴티티 유형의 고찰, 한국디자인학회
◉ 김재문(2002), 어떤 브랜드가 오래 살아남나, LG경제연구원
◉ 문남원(2002), 광주지역 패턴메이커의 직무환경 및 직업 만족도에 관한 조사 연구, 광주대학교 문화예술연구소
◉ 선원웅(2002), 가속화되고 있는 일본 메이커의 모듈화,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 정재훈(2004), 패션 오리지널브랜드와 이미테이션상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 연구, 국민대학교
◉ 포드 하딩 외 1명(2011), 레인메이커 만들기 : 기업영업 전문가 양성을 위한 관리자 안내서, 마인드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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