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종결어미][서술어미][명사어미][의문어미]국어 종결어미와 서술어미, 국어 종결어미와 명사어미, 국어 종결어미와 의문어미, 국어 종결어미와 종결법, 국어 종결어미와 청자대우, 국어 종결어미와 인터넷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국어 종결어미와 서술어미
Ⅲ. 국어 종결어미와 명사어미
Ⅳ. 국어 종결어미와 의문어미
Ⅴ. 국어 종결어미와 종결법
Ⅵ. 국어 종결어미와 청자대우
Ⅶ. 국어 종결어미와 인터넷언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국어의 어미는 크게 어말어미와 비어말어미로 나뉜다. 이 가운데 종결어미는 어말어미의 하나이다. 특히 종결어미는 항상 문말에 통합한다는 점에서 어말어미인 동시에 문말어미(sentence final ending)라고 할 수 있다.
종결어미는 어말어미의 하나로서 그 어미로 한 문장을 종결형이 되게 하는 어미이다. 이 종결어미가 통합되면 그 문장은 연결어미가 통합된 연결형 등과는 구별되는 독립적인 문장으로서의 지위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종결어미는 그 종결어미가 통합하는 문장의 통사적 성격을 결정해 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이 종결어미들 가운데 어떤 것이 사용되느냐에 따라서 국어 문장의 종류가 결정된다. 영어 등의 다른 언어와는 달리 문장의 종류에 따른 어순 변화와 같은 특별한 절차가 존재하지 않고 종결어미만으로 문장의 종류가 결정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 때문에 종결어미는 종래에 문체법 어미로 불리기도 했다. 그런데 화자가 어떠한 종결어미를 사용하여 문장을 종결하는냐 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화자의 청자에 대한 진술 태도나 목적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종결어미에서는 화자의 진술 태도, 곧 서법적인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국어의 종결어미는 통사적으로는 문장 종결의 기능을 수행하면서 동시에 화자의 진술 태도, 곧 서법적 의미도 표시하는 어미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종결어미가 통합한 문장 그 자체는 문장 안에서 하나의 명사구로서의 통사적 지위를 가진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는데 특히 중세국어에서는 이러한 사실이 확실히 드러난다.
(1)ㄱ. 廣熾 너비 光明이 비취닷 디오(월석 2:9ㄴ)
ㄴ. 頭陀 러 리닷 마리니 煩惱 러 릴 씨라(법화 1:32ㄱ)
ㄷ. 衆生 濟度노랏 미 이시면 能所ㅣ 이시리라(금삼 2:13ㄱ)
ㄹ. 네 뎌 나라 업시워 사오나온갓 내디 말라(법화 7:11ㄴ)
ㅁ. 樞密副使 岳飛 엳 和졋 議論이 외니다 야(삼강 충신:22ㄱ)
(1)은 종결어미로 종결된 문장에 소유격조사 ‘-ㅅ’이 통합하여 후행하는 명사를 꾸며주는 구성을 가진 문장들이다(안병희 1968). (1ㄱ-ㄷ)은 평서문에, (1ㄹ)은 의문문에, (1ㅁ)은 청유문에 소유격조사 ‘-ㅅ’이 통합되어 있다. 이렇게 문장에 소유격조사가 통합하여 후행 명사의 관형어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은, 문장이 더 큰 문장 속에서 하나의 명사구와 같은 지위를 가지는 통사 요소로 작용함을 잘 알 수 있게 해 준다.
- 참고문헌
-
◈ 고영근(1974), 현대 국어의 종결어미에 대한 구조적 연구, 서울대학교 어학연구소
◈ 배은나(2011), 현대국어 통합형 종결어미 연구, 서강대학교
◈ 장요한(2009), 근대국어에 나타나는 감탄법 종결어미 유형, 형태론
◈ 최경화(2012), 종결어미와 된 연결어미에 대한 연구, 숭실대학교
◈ 허경행(2005), 한국어 복합종결어미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 홍윤기 외 1명(2009), 종결어미-용언 긴밀구성의 정도성 연구, 한국어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 The Age of Innocence(순수의 시대)간단 줄거리
- 만0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0명 1학기 (3월,4월,5월,6월,7월,8월) -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만0세 1년치 (3월~2월) 관찰일지 및 평가 (관찰내용과 총평가, 평가인증 통과)
- 만0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관찰내용해석 있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