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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수와 오락프로그램
1. 오락프로그램의 과다
2. 특정 기획사의 독점출연
3. 특정 가수들의 집중출연
4. 특정 가수들의 오락프로그램 집중출연
5. 오락프로그램 출연 연예인 중 가수들의 집중 출연

Ⅲ. 가수와 저작권법

Ⅳ. 가수와 가수매니지먼트

Ⅴ. 가수와 팬클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스타가 우리 삶과 더욱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된 것은 대중매체의 발달과 관련이 있다. 스타 현상이 반드시 20세기만의 특징은 아니지만 20세기 이후 더욱 뚜렷한 현상으로 자리잡게 된 데에는 대중매체가 큰 역할을 하였다. 대중매체는 스타의 상품성을 보장해주는 가장 중요한 매개체가 되었고 그에 따라 스타를 생산하는 과정도 대중매체를 중심으로 활동을 전개한다. 그래서 대중문화의 중심이 대중매체가 되었다.
대중문화의 중심이 대중매체라면 대중매체의 중심은 스타라고 할 수 있다. 스타는 그 자체로 높은 상품성을 가지고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상품성이란 곧 이윤을 뜻한다. 과거의 스타는 스타가 생산해내는 텍스트를 중심으로 이윤을 창출한데 비해 현대의 스타는 텍스트는 물론 대중들의 적극적인 모방대상으로서 부가적인 이윤까지 창출한다. TV프로그램의 경우는 어떠한 스타가 나오느냐에 따라 시청률이 좌우되기도 하고 광고에서도 스타기용여부에 따라 판매효과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스타의 상품가치를 알 수 있는 일례로 미국의 프로농구 스타 마이클 조던을 들 수 있다. 그가 현역시절 만들어낸 시장 규모가 연간 20억 달러가 넘었다는 것만 보아도 스타가 생산해내는 부가가치가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다.
그러나 스타가 문화상품에서 자본과 같은 존재가 되기 위해서는 스타 개인의 타고난 재능만으로는 힘들다. 인공적인 재생산과정을 통해서 상품가치를 유지시켜야만 한다. 이러한 재생산과정이 곧 스타 매니지먼트이며 이를 위해 이미지 조작이나 스타 관리 시스템이 도입된다. 특히 기업화된 매니지먼트 회사가 등장하면서 스타 관리 시스템은 더욱 체계적인 형태를 띠게 되었다. 이러한 시스템에 의해 스타는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Ⅱ. 가수와 오락프로그램

1. 오락프로그램의 과다

공중파 3개 방송사의 오락프로그램의 수가 음악프로그램과 비교해 볼 때 지나치게 많다.
참고문헌
▷ 강준만(1999), 대중문화의 겉과 속, 민족과 사상사
▷ 김진아(2011), 아이돌 중심 대중음악시장의 한계에 관한 연구 : 아이돌 가수 탄생에 미치는 영향력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 김연주(2009), 대중문화 마케팅에 관한 연구 : 가수 팬클럽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 임부희(2009), 가요 장르에 따른 대중가수의 이미지 형성에 관한 연구,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 장유정(2010), 이 땅에서 '별'로 산다는 것은 :대중가수의 탄생에서 귀환까지, 한국역사연구회
▷ 한자영 외 1명(2004), 대중가수 이미지의 청소년 수용에 관한 연구 :팬코스프레 집단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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