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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격과 가격대응

Ⅲ. 가격과 가격계산

Ⅳ. 가격과 가격전쟁

Ⅴ. 가격결정과 가격결정모델(CAPM)

Ⅵ. 가격과 가격차별화
1. 가격차별의 조건
1) 소비자를 몇 개의 집단으로 구분가능
2) 전매 불가능
2. 가격차별의 형태
1) 1급 가격차별(first-degree price discrimination)
2) 2급 가격차별(second-degree price discrimination)
3) 3급 가격차별(third-degree price discrimination)

Ⅶ. 가격과 가격파괴

Ⅷ. 가격과 비용가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통적인 산업조직이론에 따르면, 집중화 된 산업일수록 기업의 시장지배력이 높기 때문에 그 만큼 시장행동상 유리한 입장에 놓이게 되고, 이에 따라 가격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게 된다. 그리고 기업간 상호의존성을 인식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가격경쟁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미국이나 일본의 대기업 가격결정에 관한 실태조사에서도 나타난 바와 같이 독과점 가격결정 원리가 전통적인 가격결정 이론인 이윤 극대화의 원리에 의해서가 아니라 목표이윤 원리가 채용되고 있다는 사실에서도 알 수 있다.
여기서는 독과점기업이 목표이윤 원리4)를 채용하고 있다는 가정하에서 이들 기업의 가격관리력 결정요인들 중에서 특히 광고가 가격관리력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고자 한다.
목표이윤 원리에서는 비용의 변화는 가격변화에 전가되나 수요의 변화는 비용만큼 민감하게 반영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결국, 가격변화율이란 각 단위비용의 변화율에 기초의 가격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곱하는 가중단위 비용변화율과 가중단위 이윤변화율을 합한 것이다. 이제 위의 식에서 가격과 비용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인 가격관리력을 단위당 가격변화율에서 비용변화율을 뺀 단위당 총이윤의 변화로 정의하고, 통계자료 이용가능성을 염두에 두어 고정비용을 제거하면 다음과 같이 표시할 수 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비용변화에 따른 가격조정은 비용상승시의 경우, 고집중 산업은 진입장벽이나 기존 기업간의 협조에 의해서 가격에의 전가가 쉬우나 저집중 산업의 경우에는 수요상태, 경쟁관계 등 외부적 제약요인에 의해서 쉽게 전가되지 않으며, 비용 하락시에는 집중산업의 경우 이익을 내부에 흡수하여 가격인하를 잘하지 않으나, 저집중 산업에서는 경쟁적 압력에 의해 가격이 인하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고집중 산업의 경우에는 비용상승 또는 하락에 따라 비대칭적 행동을 할 가능성이 있다.
참고문헌
김도윤, 가격이론 실전검증, 청출판, 2012
김상수, 채권 가격결정모형, 한국파생상품학회, 2011
김영구, 소모적 가격전쟁을 피하는 방법, LG경제연구원, 1999
이선환, 「가격파괴」의 미시경제학적 분석 : 이론적 고찰, 한양대학교 경제연구소, 1999
엘렌 러펠 셸 저, 정준희 역, 완벽한 가격, 랜덤하우스, 2010
Yoon Han-Seong 외 1 명, 가격차별화전략의 활용을 고려한 고객맞춤형 상품추천,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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