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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헤르만 헤세의 사상

Ⅲ. 헤르만 헤세의 종교

Ⅳ. 헤르만 헤세의 작품특징
1. 유아기의 낙원단계
2. 갈등과 절망의 단계
3. 구원의 단계

Ⅴ. 헤르만 헤세의 작품제목

Ⅵ. 헤르만 헤세의 소설 데미안 작품분석

Ⅶ. 헤르만 헤세의 소설 황야의 이리 작품분석

Ⅷ. 헤르만 헤세의 소설 나르찌스와 골드문트 작품분석

Ⅸ. 헤르만 헤세의 소설 싯다르타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페터 카멘친트󰡕(1904)로서 헤세는 작가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했고, 또한 경제적으로도 가정적으로도―결혼을 했고, 세 아들이 태어났다―안정된 시기를 보낸다. 가이엔호펜 Gaienhofen에서 보낸 8년간의 생활은 헤세 인생에서 가정과 창작활동 모두 생산적이면서도 성공적으로 안정된 시기였다. 그러나 세계 제1차 대전의 발발로 헤세는 ‘걷잡을 수 없는 전쟁의 잔인성과 이 시대의 정신적 위기’를, 또한 ‘자신과 세상과의 갈등’을 홀로 고립된 채, 완전히 개인적인 고통으로서 체험하며, 가정적인 불행까지도 겹쳐 겪게 된다. 헤세는 그 당시 자신의 상황을 마치 살아남기 위해 붕괴되는 벽 사이를 달리는 모습에 비유하고 있다. 가족도 집도 친구도 조국도 그리고 그의 시민생활도 모두가 뿌리째 흔들려 버렸다. “당시 나는 매일 작별을 고하며 살았다”고 후에 헤세는 회상하고 있다.
헤세는 한 인간으로서, 또한 예술가로서 이제까지 그의 역량과 사고의 틀을 흔들어 놓는 내적, 외적 실존의 위기에 처하게 된다. 1914년 이후 1930년대까지의 소위 ‘죽음과 생성의 시기 Stirb-und-werde-Epoche’가 시작된 것이다. 헤세는 다시 한번 생의 심각한 위기에 처하게 되며, 이 위기와 변화의 시기를 새로운 생성의 시대로 바꾸어 놓는다. 충격 속에서 헤세는 심리분석과 긴밀한 접촉을 갖게 되며, 본질적이고 오랜 동안 지속될 새로운 방향모색, 말하자면 그 자신과 자신의 세계관을 심화시키는 계기가 되었으며, 그 결과 헤세는 이 시기에 그의 창작의 절정기를 맞게 된다.
헤세의 심리상담을 맡았던 랑 박사 Dr. Lang를 통해서 그는 자신의 내면의 갈등으로서 존재하고 있는 양극성을 인지하며, 두 세계의 화합과 통일을 지향하게 되는 시기이다. 반쪽세계―어두운 세계와 밝은 세계―에 대한 갈등, 그리고 신적인 것과 악마적인 것을 결합하는 상징적 과제를 지닌 神, 아프락사스 Abraxas, 단일성과 전체성을 동경하는 󰡔데미안󰡕(1919)은 바로 이러한 융 C.G. Jung 의 심리학에 기초한 랑 박사와의 심리상담과 그 후 이어지는 융과의 서신교환의 결과물이라고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도복선, 헤르만 헤세의 작품과 정체성 위기 문제 : 황야의 이리를 중심으로, 한국학술정보, 2005
◈ 베른하르트 첼러 외 1명, 헤르만 헤세 : 생애와 사상, 행림출판사, 1979
◈ 박기왕, 헤르만 헤세의 전기적 고찰 : 나르찌스와 골트문트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2000
◈ 이인웅, 헤르만 헤세의 종교적 편력, 한국헤세학회, 2005
◈ 정경량, 헤세의 데미안과 융의 종교심리학, 한국헤세학회, 2000
◈ 조창현, 헤르만 헤세의 싯다르타에 나타난 체험을 통한 삶의 발전, 한국헤세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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