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 헤세 사상과 종교, 헤르만 헤세 작품특징과 작품제목, 헤르만 헤세 소설 데미안 작품분석, 헤르만 헤세 황야의이리 작품분석, 헤르만 헤세 소설 나르찌스와골드문트 작품분석, 헤르만 헤세 싯다르타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헤르만 헤세의 사상
Ⅲ. 헤르만 헤세의 종교
Ⅳ. 헤르만 헤세의 작품특징
1. 유아기의 낙원단계
2. 갈등과 절망의 단계
3. 구원의 단계
Ⅴ. 헤르만 헤세의 작품제목
Ⅵ. 헤르만 헤세의 소설 데미안 작품분석
Ⅶ. 헤르만 헤세의 소설 황야의 이리 작품분석
Ⅷ. 헤르만 헤세의 소설 나르찌스와 골드문트 작품분석
Ⅸ. 헤르만 헤세의 소설 싯다르타 작품분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페터 카멘친트(1904)로서 헤세는 작가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했고, 또한 경제적으로도 가정적으로도―결혼을 했고, 세 아들이 태어났다―안정된 시기를 보낸다. 가이엔호펜 Gaienhofen에서 보낸 8년간의 생활은 헤세 인생에서 가정과 창작활동 모두 생산적이면서도 성공적으로 안정된 시기였다. 그러나 세계 제1차 대전의 발발로 헤세는 ‘걷잡을 수 없는 전쟁의 잔인성과 이 시대의 정신적 위기’를, 또한 ‘자신과 세상과의 갈등’을 홀로 고립된 채, 완전히 개인적인 고통으로서 체험하며, 가정적인 불행까지도 겹쳐 겪게 된다. 헤세는 그 당시 자신의 상황을 마치 살아남기 위해 붕괴되는 벽 사이를 달리는 모습에 비유하고 있다. 가족도 집도 친구도 조국도 그리고 그의 시민생활도 모두가 뿌리째 흔들려 버렸다. “당시 나는 매일 작별을 고하며 살았다”고 후에 헤세는 회상하고 있다.
헤세는 한 인간으로서, 또한 예술가로서 이제까지 그의 역량과 사고의 틀을 흔들어 놓는 내적, 외적 실존의 위기에 처하게 된다. 1914년 이후 1930년대까지의 소위 ‘죽음과 생성의 시기 Stirb-und-werde-Epoche’가 시작된 것이다. 헤세는 다시 한번 생의 심각한 위기에 처하게 되며, 이 위기와 변화의 시기를 새로운 생성의 시대로 바꾸어 놓는다. 충격 속에서 헤세는 심리분석과 긴밀한 접촉을 갖게 되며, 본질적이고 오랜 동안 지속될 새로운 방향모색, 말하자면 그 자신과 자신의 세계관을 심화시키는 계기가 되었으며, 그 결과 헤세는 이 시기에 그의 창작의 절정기를 맞게 된다.
헤세의 심리상담을 맡았던 랑 박사 Dr. Lang를 통해서 그는 자신의 내면의 갈등으로서 존재하고 있는 양극성을 인지하며, 두 세계의 화합과 통일을 지향하게 되는 시기이다. 반쪽세계―어두운 세계와 밝은 세계―에 대한 갈등, 그리고 신적인 것과 악마적인 것을 결합하는 상징적 과제를 지닌 神, 아프락사스 Abraxas, 단일성과 전체성을 동경하는 데미안(1919)은 바로 이러한 융 C.G. Jung 의 심리학에 기초한 랑 박사와의 심리상담과 그 후 이어지는 융과의 서신교환의 결과물이라고도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도복선, 헤르만 헤세의 작품과 정체성 위기 문제 : 황야의 이리를 중심으로, 한국학술정보, 2005
◈ 베른하르트 첼러 외 1명, 헤르만 헤세 : 생애와 사상, 행림출판사, 1979
◈ 박기왕, 헤르만 헤세의 전기적 고찰 : 나르찌스와 골트문트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2000
◈ 이인웅, 헤르만 헤세의 종교적 편력, 한국헤세학회, 2005
◈ 정경량, 헤세의 데미안과 융의 종교심리학, 한국헤세학회, 2000
◈ 조창현, 헤르만 헤세의 싯다르타에 나타난 체험을 통한 삶의 발전, 한국헤세학회,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