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의 역사적 배경과 역사적 의미,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의 줄거리와 주제,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의 이미지,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의 빨치산,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의 역사적 배경
Ⅲ.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의 역사적 의미
Ⅳ.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의 줄거리
Ⅴ.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의 주제
Ⅵ.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의 이미지
Ⅶ.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의 빨치산
Ⅷ.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의 작품분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삐뚤어진 역사 속에서 순수했던 소작인들, 이데올로기보다는 정하섭에 대한 사랑으로 그가 하는 일이하면 무조건 따르기로 한 무당 소화, 비록 주먹패로 망나니처럼 행동했고 형을 증오하였지만 형의 죽음 앞에선 숙연해질 수밖에 없었던 염상구, 경찰이한 체제 속에서 민족 양심에 거스르는 일에는 반대하여 해직된 이근술, 시대의 모순을 괴로워하고 고민했던 군인 심재모. 그들은 아마도 우리가 추구해야 할 참모습일지 모른다. 그리고 이데올로기만을 앞세워 그 시대를 지배하고자 했던 세력들은 자신의 정치, 권력 도구화를 위해 이념보다도 소중한 민족을 지배하고자 했던 세력들은 자신의 정치, 권력 도구화를 위해 이념보다도 소중한 민족을 이데올로기란 말로 이용했을 뿐이다.
이렇게 그 시대를 지배했던 세력들은 빨치산이 왜 발생했으며, 누가 그들의 손에 무기를 들게 했으며, 무엇 때문에 그들의 마음속에 항쟁의 마음이 들어섰는지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없었다. 단지 농민들이 “국가에 대항하여 반국가적인 행동을 했고, 그에 대한 당연한 결과로 이들을 죽여야 했다”는 변명만이 있을 따름이다. 위정자들은 자신들의 권력 유지를 위한 좋은 핑계거리 이외에 아무런 가치도 빨치산에게 부여하지 않는다. 아니 자신들의 권력을 위해 가치를 부여할 수 없다. 가치를 부여한다는 그 자체가 이미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 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이 사건은 기득권 세력과 비기득권 세력들 간의 투쟁이다. 토지 개혁 및 토지의 균등 분배를 부르짖는 노인과 기득권을 해하려는 움직임을 막아내려는 법과 제도의 제정권자간의 충돌이었다. 그 외적인 결과는 모두 실패로 돌아갔지만 그 정신만은 계속해서 면면히 이어지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는 무조건 눌러 버리려는 폭력에 외적으로는 꺾일지 몰라도 내적으로는 꺾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억누르려는 자들도 미처 여기까지는 파악하지 못했다.
- 참고문헌
-
김용삼(1994), 태백산맥 조정래의 현대사 왜곡, 조선일보사
임환모(2001), 한국인의 가치관과 윤리의식 연구-조정래의 태백산맥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안숙원(2003), 태백산맥에 나타난 민족주의 여성상, 한국여성문학학회
이태준(2011), 조정래 : 민족을 복원하고 민중을 발견하다, 인물과사상사
최필연(2002), 조정래의 태백산맥연구 : 민중풍속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황광수(1999), 역사의식과 소설미학의 어울림 : 조정래의 태백산맥, 문학사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